세친(世親) 섭대승론석(攝大乘論釋 8

세친(世親보살 지음현장(玄奘한역.

11. 피과지분(彼果智分) ① 1

 

▶論曰:如是已說,彼果斷殊勝.彼果智殊勝,云何可見?謂由三種佛身,應知彼果智殊勝,一由自性身`二由受用身`三由變化身.此中自性身者,謂諸如來法身,一切法自在轉,所依止故.受用身者,謂依法身,種種諸佛,衆會所顯,淸淨佛土,大乘法樂,爲所受故.變化身者,亦依法身,從睹史多天宮現沒`受生`受欲`踰城出家`往外道所修諸苦行`證大菩提`轉大法輪`入大涅槃故.

논문; 이상과 같이  증과의 단멸인 과단(果斷)의 뛰어남을 설명하였다. 

 증과의 지혜인 과지(果智)의 수승함은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마땅히  가지의 삼불신(三佛身)에 의거해서  증과인 지혜인 과지(果智)의 수승함 알아야 하나니,

첫째는 자성신(自性身)에 의거하고, 둘째는 수용신(受用身)에 의거하며, 셋째는 변화신(變化身)에 의거하는 것이다. 

 중에서 자성신(自性身)은 모든 여래의 법신이니, 일체법이 자재하게 전전하는 소의(의지처)이기 때문이며,

수용신(受用身)은 법신에 의지하여서, 모든 부처님의 갖가지 법회에 나타나는 바로서 청정한 불국토에서 대승의 법락을 향수(享受)하기 때문이며,

변화신(變化身) 역시도 법신에 의지하며, 일생보처(一生補處) 보살이 머무는 도사다천궁(睹史多天宮, 도솔천궁)으로부터 몰(沒)하여, 생을 받는 수생(受生)하고, 하고자 함을 수용하는 수욕(受欲)하며, 

성을 나와서 출가하는 유성출가(踰城出家)하며, 외도의 처소에 가서 모든 고행을 닦고, 

대보리를 증득하며,  법륜을 굴리는 전대법륜(轉大法輪)을 하고, 대열반에 드는 까닭이다.


▶釋曰:今當解說,果智殊勝,此由諸佛三身所顯.自性身者,謂諸法界,所流法樂,大自在轉之所依止.受用身者,謂卽依前所說法身,種種諸佛衆會所顯,於諸淸淨佛國土中,受用一切法界所流大乘經等種種法樂之所依止.復有餘義,謂是受用淸淨佛土之所依止,又是受用大乘法樂之所依止.變化身者,謂依法身,從睹史多天宮現沒,乃至入大涅槃故者,謂現人天同分之身之所依止.

해석한다; 이제 마땅히 증과의 지혜인 과지(果智)의 뛰어남을 해설하는 것이니, 이것은 모든 부처님의 3신(三身)이 나타난 바에 의거하는 것이다. 

자성신(自性身)은 모든 법계로부터 흘러나온 법락으로서, 크게 자재하고 전변하는 소의(의지처)이며,

수용신(受用身)은  앞에서 말한 법신에 의지해서 모든 부처님의 갖가지 법회에 현현하는 바이니, 청정한 모든 불국토에서 모든 법계로부터 흘러나온 대승경전의 갖가지 법락을 수용하는 소의(의지처)이며,  

다시 다른 뜻으로는, 이른바 청정한 불국토를 수용하는 소의(의지처)이고, 또한 대승 법락을 수용하는 소의(의지처)인 것이며,  

‘변화신(變化身)은 법신에 의지하여 도솔천궁으로부터 나투어 나아가 대열반에 들어가기 때문’이란, 인간ㆍ천상과 같은 품류의 몸을 시현하는 소의(의지처)를 말하는 것이다.


▶論曰:此中說一嗢拕南頌:

논문; 여기에서 게송을하나니, 


“相證得自在, 依止及攝持, 差別德甚深, 念業明諸佛.”

상(相)ㆍ증득ㆍ자재ㆍ의지신(依止身)ㆍ섭지(攝持)ㆍ차별ㆍ덕ㆍ매우 심오한 심심(甚深)ㆍ

생각의 염(念)ㆍ업(業)으로써 모든 부처님을 밝힌다네.


▶釋曰:爲明諸佛所得之身故,說相等嗢拕南頌.

해석한다; 모든 부처님께서 증득한 신(身)을 밝히기 위해서 상(相) 등을 게송으로 말한 것이다.


▶論曰:諸佛法身,以何爲相?應知法身,略有五相.

논문; 모든 부처님의 법신에는 어떠한 상이 있는가?

법신에 대략 다섯 가지의 오상(五相)이 있다고 알아야 한다.

법신의 상을 전의(轉依)ㆍ백법(白法)ㆍ무이(無二)ㆍ상주(常住)ㆍ불가사의(不可思議)의 다섯 가지로 설명한다.

 

▶釋曰:應知法身,有無量相,今於此中,略說五種.

해석한다; 법신에 무량한 상(相)이 있지만, 지금 여기서는 간략히 다섯 가지를 말할 뿐이다.


▶論曰:一轉依爲相,謂轉滅一切障雜染分依他起性故,轉得解脫一切障,於法自在,轉現前淸淨分依他起性故.

논문; 첫째는 전의를 상으로 삼는 상(相)이니, 모든 잡염분 장애의 의타기성을 전환하여 멸함으로써, 모든 장애로부터 해탈하고, 법에 대해서 자재함으로 전환하여 얻으며, 청정분의 의타기성을 전환하여 현전하게 하기 때문이다.


▶釋曰:轉滅一切障雜染分依他起性故者,謂轉滅依他起性雜染分.轉得解脫一切障,於法自在,轉現前淸淨分依他起性故者,謂於一切法,自在轉住故,轉得依他起性淸淨分.

해석한다; ‘모든 잡염분의 장애의 의타기성을 전환하여 멸하기 때문’이란, 의타기성의 잡염분을 전환하여 멸하는 것을 말하며,

‘모든 장애를 해탈하고 법에 대해서 자재함으로 전환하여 얻으며, 청정분의 의타기성을 전환하여 현전하게 하기 때문’이란, 일체법의 자재에 대해서 전환하여 머무는 까닭에 의타기성의 청정분을 전환하여 얻는다는 것이다.


▶論曰:二白法所成爲相,謂六波羅蜜多圓滿,得十自在故.此中壽自在`心自在`衆具自在,由施波羅蜜多圓滿故.業自在`生自在,由戒波羅蜜多圓滿故. 勝解自在,由忍波羅蜜多圓滿故.願自在,由精進波羅蜜多圓滿故.神力自在,五通所攝,由靜慮波羅蜜多圓滿故.智自在`法自在,由般若波羅蜜多圓滿故.

논문 ;둘째는 백법(白法, 청정법)으로 이루어짐을 상(相)으로 삼는 것이니, 6 바라밀다가 원만하여  가지의 십자재(十自在)를 얻기 때문이니,

 중에서 수명의자재(壽自在)ㆍ마음의자재(心自在)ㆍ여러 도구의 중구자재(衆具自在)는 보시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하며,

업자재(業自在)ㆍ태어남의 생자재(生自在)는 지계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하며,

뛰어난 이해의 승해자재(勝解自在)는 인욕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하며,

서원의자재(願自在)는 정진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하며,

신통력의 신력자재(神力自在)는 다섯 가지의 오신통(五神通)이 포함되며 정려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하며,

지혜의자재(智自在)ㆍ법자재(法自在)는 반야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하는 것이다.


▶釋曰:白法所成爲相等者,謂由六波羅蜜多圓滿故,證得法身,十種自在.是彼自性,故名所成.壽自在者,應知隨欲齊幾時住,便能如意示現己身.心自在者,謂生死中,能無染污.衆具自在者,謂於食等,十種衆具,隨其所欲,如意能得.如有頌言: 應知如是三種自在,皆由布施波羅蜜多圓滿爲因.

해석한다; ‘백법(白法, 청정법)으로 이루어짐을 상으로 삼는다’는  등은, 여섯 가지의 6 바라밀다가 원만해짐으로써 법신의  가지 자재를 증득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법신의 자성이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의 소성(所成)이라 하는 것이다.

‘수명의 자재(壽自在)’란, 원하는 바를 따라 어느 한 시기에 한정해서 머물고, 능히 뜻대로 자신의 몸을 시현하는 것이며,

‘마음의 심자재(心自在)’는 생사 가운데에서도 능히 오염이 없는 것이며,

‘여러 도구의 중구자재(衆具自在)’는 음식 등의  가지 도구에 대해서  원하는 바를 따라 뜻대로 능히 얻는 것이니, 게송에서 바와 같으며, 

이와 같은  가지의 자재는 모두 보시바라밀다의 원만을 원인으로 삼기 때문이라고 알아야 하는 것이다. 


“諸菩薩思惟, 若淨若不淨, 一切成美妙, 皆由意自在.”

모든 보살의 사유는 청정하거나 부정하거나,

일체를 미묘하게 성취함 모두는 의(意, 뜻)의 자재에 의거한다네.


業自在`生自在,由戒波羅蜜多圓滿故者,謂此能攝,彼能生因,及所生果故.應知此中,業自在者,由身`語業自在而轉,隨所欲生業現前故.生自在者,應知於生自在而轉,於諸趣等,隨其所欲,攝受生故.由此道理顯修尸羅,於其業因,及於生果,皆得自在.

‘업자재(業自在)ㆍ태어남의 생자재(生自在)는 지계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해서’라는 것은, 

이것이 능히 태어나는 원인(因)과 태어남의 결과(果)를 포섭하기 때문이며,

 중에서 ‘업자재’는 신업과 구업이 자재하게 전전함으로써, 원하는 바를 따라 태어나는 업이 현전하기 때문이라고 알아야 하며,

‘태어남의자재’란, 태어남에 대해서 자재하게 전전하고, 여러 윤회세계인 제취(諸趣)에서  원하는 바를 따라 생을 섭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리에 의거해서 계율을 닦는다면,  업의 원인(因)과 태어남의 결과(果) 대하여 모두 자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勝解自在,由忍波羅蜜多圓滿故者,謂令諸法,皆隨心轉,隨逐勝解,如所勝解,一切事成.如隨所欲轉變地等,令成金等,轉變水等,令成火等.以修忍時,隨諸有情意所樂轉故,令獲得於一切法,皆隨心轉.

‘뛰어난 이해의 승해자재(勝解自在) 인욕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해서’란,

모든 제법으로 하여금 마음을 따라 전전하여 뛰어난 이해에 따르게 하며, 뛰어나게 이해하는 대로 모든 일을 성취하는 것이니, 원하는 바를 따라  등을 전변하여  등을 만들고,  등을 전변하여  등을 이루는 것과 같이, 인욕을 닦을 때에는 모든 유정의 마음이 즐거워하는 바를 따라 전전함으로써 모든 법에 대하여 마음을 따라 전전함을 얻게 하는 것이다.

 

願自在,由精進波羅蜜多圓滿故者,謂修精進,一切所作,皆能究竟,故所思事,一切皆成.應知在昔修精進時,隨所作事,皆能究竟,中無懈廢.由此爲因,今隨所願,如意皆成.

‘서원의 원자재(願自在) 정진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해서’란, 

정진을 수행해서 해야  모든 사업을 능히 해냄으로써 생각한 사업을 모두  성취하는 것이니, 예전에 정진을 수행을 할 때, 해야  사업 모두를 능히 해내고 중도에서 게을러지거나 그만두지 않아서, 이러함이 원인이 되는 까닭에, 지금에는 원하는 바를 따라 뜻대로  성취하는 것이다.

 

神力自在,五通所攝,由靜慮波羅蜜多圓滿故者,謂由靜慮心有堪能,引發種種神通所作.非但由此陵空往來,亦能了知他心等事,由是說言五通所攝.

‘신통력의 신력자재(神力自在) 다섯 가지 신통이 포함되며, 정려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거하기 때문’이란,

정려에 의거해서 마음으로 감당 능력이 있으며, 갖가지 신통이 짓는 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이것에 의거해서 허공을 넘어서 왕래하는 것만이 아니라, 또한 능히 남의 마음 등을 아는 것이니, 이러함에 의거해서 다섯 가지의 오신통이 포함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智自在`法自在,由般若波羅蜜多圓滿故者,謂遍了知一切爾炎,名智自在.如其所欲,能正安立契經等法,名法自在.又由慧力安立薀等一切法體,名智自在.此後所得,一切種智,名法自在.

‘지혜의 지혜의 지자재(智自在)ㆍ법자재(法自在) 반야바라밀다의 원만함에 의해서’란,

모든 지혜의 대상인 이염(爾炎, 알아야 할 대상)을 아는 것을 ‘지혜의자재’라 이름하고,

 원하는 바를 따라 능히 바르게 계경(경전) 등의 법을 안립하는 것을 ‘법자재’라 하는 것이다. 

또한 지혜의 힘에 의거해서 5온 등의 일체법을 안립하는 것을 ‘지자재’라 하고, 

이러한 이후에 얻게 되는, 모든 것을 아는 지혜의 일체종지(一切種智)를 ‘법자재’라 하는 것이다.

 

이염(爾炎)은 범어 jeya의 음사로서 알아야 하는 대상인 지경(智境)으로 번역되며, 지혜를 일으키는 대경(對境)이다.


▶論曰:三無二爲相,謂有無無二爲相,由一切法,無所有故,空所顯相,是實有故.有爲`無爲無二爲相,由業煩惱非所爲故,自在示現有爲相故.異性`一性無二爲相,由一切佛所依無差別故,無量相續,現等覺故.此中有二頌:

논문; 셋째는  가지가 없음의 무이(無二)를 상으로 삼는 것이니, 이른바 존재(有)와 비존재(無)의 유무(有無)  가지가 없는 무이상(無二相)을 상으로 삼는 것이니,  

일체법에는 존재하는 바가 없는 무소유(無所有)이기 때문이고, 

공에서 나타난 바의 상은 참존재인 실유(實有)이기 때문에, 유위법과 무위법의  가지가 없는 것을 상으로 삼는 것이다. 

업의 번뇌가 짓는 바가 아니기 때문이고, 자재하게 유위법의 상을 시현하기 때문에, 다른 성품의 이성(異性)과 동일 성품의 일성(一性)의  가지가 없는 것을 상으로 삼는 것이니,  

모든 부처님의 소의(의지처)는 차별이 없기 때문이고, 무량하게 상속해서 등각(等覺)을 현현하기 때문이다.

이러함에 두 개의 게송이 있으니, 


“我執不有故, 於中無別依, 隨前能證別, 故施設有異.

아집(我執)은 있지 않은 불유(不有)이기 때문에,  안에 별도의 의지신인 별의(別依)가 없으며, 

이전의 증득의 차별인 능증별(能證別)에 따르는 것이니, 그러므로 다름의 이(異)가 있음을 시설한다네.


種姓異非虛, 圓滿無初故, 無垢依無別, 故非一非多.”

종성의 차이는 허무가 아닌, 비허(非虛)이니, 원만으로서 그 시초가 없기 때문에

번뇌 없는 의지처에는 차별이 없으니,

그러므로 하나가 아닌 비일(非一)이고 많은 것도 아닌 비다(非多)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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