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佛華嚴經

卷第十六中 

十四, 須彌頂上偈讚品

[[①품의 명목 해석; 法慧 등 10보살이 각각 자기의 해당 지위에서 지위에 따라 닦아 나가는 법으로써, 아울러 스스로 게송으로 찬탄함으로써 믿음이 종결된 보살로 본받아서 깨달아 들도록 하기 때문에 이 품의 명칭이 [게찬품]이 된 것이다. 이는 고금의 모든 부처님이 똑같이 이 지혜와 자비의 궁전에서 함께 고금의 부처님을 회통함으로써 자신이 바로 미래의 부처님이며 옛날의 부처님과 더불어 도가 합치됨을 밝힌 것이다.

 

품의  해석; 앞에서 이미 처음 수미산에 오르자 제석이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함을 밝혔는데, 품은 10주위 해당 지위의 보살이 해당 지위의 법문을 게송으로 찬탄함으로써 신심 있는 자로 하여금 지위에 들도록 함을 밝힌 때문에 품이 반드시 것이니, 처음은 과거의 부처님을 찬탄 것이며, 다음은 현재의 부처님을 찬탄한 것이며, 미래의 부처님이란 바로 지위에 들어간 이가 해당된다. 그래서 경전 안에서는 미래를 말하지 않은 것이니, 10佛이 바로 과거의 부처님이며, 盧舍那라 현재의 부처님이고, 수행으로 처음 지위에 들어간 자가 바로 미래의 부처님이다.

 

10 6 경문의 뜻을 모두 회통한다는 것을 설명하면; 첫째로 [승수미정품] 믿음이 종결되어 승진함을 밝힌 것이다. 둘째로 [수미정상게찬품] 해당 지위의 법을 게송으로 찬탄하여 승진의 理를 권하여 닦기를 밝힌 것이다.

셋째로 [십주품] 해당되는 지위에서 행하는 바의 행을 밝힌 것이다.

넷째로 [범행품] 10 중에서 지니는 無相의 性戒를 총괄함을 밝힌 것이다.

다섯째로 [발심공덕품] 10 발심으로 얻어 공덕의 () 밝힌 것이다.

여섯째로 [명법품] 해당되는 지위의 법이 승진하여 10행으로 향하는 因을 밝힌 것이니,

6품은 해당되는 지위의 수행하는 인과와 10행으로 향하는 因을 밝힌 것이다.]]

 

一, 菩薩大衆雲集

爾時에 佛神力故로 十方各有一大菩薩이 一一各與佛刹微塵數菩薩로 俱하사

從百佛刹微塵數國土外諸世界中하야 而來集會하시니라  

 

爾時(이시) 佛神力故(불신력고), 그때 부처님의 신력으로 

十方各有一大菩薩(시방각유일대보살), 시방에 각각 있던 보살이  

一一各與佛刹微塵數菩薩(일일각여불찰미진수보살) ()하사, 저마다 각각 불찰미진수의 보살을 거느리고 

從百佛刹微塵數國土外諸世界中(종백불찰미진수국토외제세계중)하야, 불찰미진수의 국토  모든 세계로부터 

而來集會(이래집회)하시니라와서 모였으니

[[백불찰미진수의 국토 밖에 있는 모든 세계로부터 왔다”는 것은 미혹했기에 국토 밖이라 말하고 미혹을 풀었기에 '온다' 라고 함을 밝힌 것이다. 다만 무명에 미혹된 어둠의 장애가 넓고 많기 때문에 세계의 塵數에 비한 이며, 깨달음의 이해의 行이 넓고 많기 때문에 또한 세계의 티끌과 같음에 비교 것이니, 지혜와 무명이 서로 같으면서도 다만 미혹과 깨달음이 현격하기 때문 경문 아래에서 “삼천대천세계의 量과 동등한 經卷이 작은 중생의 속에 들어 있다”고 이다.]]

 

二, 菩薩名

其名曰法慧菩薩과 一切慧菩薩과 勝慧菩薩과 功德慧菩薩과 精進慧菩薩과 善慧菩薩과

智慧菩薩과 眞實慧菩薩과 無上慧菩薩과 堅固慧菩薩이요

 

其名曰法慧(기명왈법혜)菩薩, 이름은 법혜보살, 一切(일체)慧菩薩일체혜보살,

()慧菩薩, 승혜보살, [勝慧수승한 지혜보살]  功德(공덕)慧菩薩 공덕혜보살, 精進(정진)慧菩薩 정진혜보살, ()慧菩薩선혜보살, ()慧菩薩 지혜보살眞實(진실)慧菩薩  진실혜보살

無上(무상)慧菩薩무상혜보살, 堅固(견고)慧菩薩이요. 견고혜보살이요 [전부 지혜 자입니다.]

[[일체혜라 이름붙인 까닭은 지위에 따라 닦아 나가는 가운데 일체법이 體도 없고 성품도 없는 줄을 요달해서 미혹된 집착을 하지 않기 때문이니, 이는 2 治地住 10 바라밀 바라밀 닦는 해당함으로써 일체법의 體도 없고 성품도 없고 오염도 없고 청정도 없는 것으로 계의 體를 삼는 것이니, 10주위의 [정행품] 바로 계의 체이다.]]

 

三,  國名

所從來土는 所謂因陀羅華世界와 波頭摩華世界와 寶華世界와 優鉢羅華世界와 金剛華世界와

妙香華世界와 悅意華世界와 阿盧那華世界와 那羅陀華世界와 虛空華世界라

 

所從來土(소종래토), 떠나온 국토는 所謂因陀羅華世界(소위인다라화세계)이른바 인다라화세계,  

波頭摩(파두마)華世界 파두마화세계()華世界 보화세계, 優鉢羅(우발라)華世界우발라화세계

金剛(금강)華世界  금강화세계妙香(묘향)華世界 묘향화세계, 悅意(열의)華世界열의화세계

阿盧那(아로나)華世界아로나화세계那羅陀(나라타)華世界나라다화세계,  

虛空(허공)華世界. 허공화세계이며

 

[[파두마화를 한역하면 赤蓮華라 한다. 戒의 相이 오염 없이 세간에 처하여 눈부시게 꽃을 피워 만행을 장엄함으로써 그 감응의 果가 볼 만하다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인다라를 한역하면 能主이고 華란 활짝 피어 열매를 감응한다는 뜻. 10주 중의 초발심 보살이 능히 시방 일체 세계 속에 성불을 나타내 보이기 때문에 세계의 명칭이 능주이고, 능히 나타내 보임으로써 일체 중생을 주도하기 때문에 그 행의 華로써 능히 自他의 智慧果를 활짝 여는 것이다]]

 

四, 佛號

各於佛所에 淨修梵行하시니 所謂殊特月佛과 無盡月佛과 不動月佛과 風月佛과

水月佛과 解脫月佛과 無上月佛과 星宿月佛과 淸淨月佛과 明了月佛이라

 

各於佛所(각어불소), 저마다 부처님 처소에서 淨修梵行(정수범행)하시니, 범행 청정히 닦았으니,

所謂殊特月佛(소위수특월불)소위 수특월불, 無盡(무진)月佛 무진월불, 不動(부동)月佛부동월불

()月佛풍월불, ()月佛수월불 解脫(해탈)月佛해탈월불,  無上(무상)月佛무상월불

星宿(성숙)月佛성숙월불,  淸淨(청정)月佛 청정월불, 明了(명료)月佛이라. 명료월불이시었다

[慧자 항렬 보살, 꽃 자 항렬 세계, 달 자 항렬 부처님. 이름 지을 때, 항렬을 쓰는 것이 화엄경이 신라 때 들어 와서 이 화엄경에 기인한 것입니다.]

[[“시방에서  법혜  10보살들이 각각 부처님의 처소에서 범행을 청정히 닦는다”고  것은 각각 자기 마음의 법신 지혜로 능히 번뇌를 청정케 하여 청량함이 '각각 부처님의 처소에서 범행을 청정히 닦는다' 이름붙이게  것이니, 梵이란 청정함이다. 그리하여  지위의 보살이 묘한 슬기가 현전해서 온갖 行의 體가 스스로 청정하기 때문에 법성의 지혜가 법에 맡겨 운행하면서 體가 생멸이 없음을 밝힌 것이니, 體가 생멸이 없는 곳으로써 자기 마음의 불과를 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발심한 이 반드시 이같이 해서 방편의 작위 없고 사량 없는 성품에 맡긴 定으로써 스스로 자기 마음의 자체성 없는 부처님 지혜의 문을 발휘하여 능히 번뇌에 오염되는 바가 없다면   이름이 特殊月佛인 것이다.]]

[[부처님의 명호가 무진월 것은 보살의 명칭이 일체혜 이 때문에 불과도 또한 무진월이라 호칭한 것이니, 인과가 서로 같음을 밝힌 것이다. 일체혜는 수행을 통해 일체의 부처님 지혜를 얻은 사람이며, 세계는 닦는 바의 이며, 불과는 治地住 속에서 얻는 임을 밝힌 것이니, 능히 일체의 번뇌를 청량케 함을 밝힌 것이다.]]

 

五, 禮拜趺坐

是諸菩薩이 至佛所已에 頂禮佛足하고 隨所來方하야 各化作毘盧遮那藏師子之座하사 於其座上에 結跏趺坐하시니라

 

是諸菩薩(시제보살) 至佛所已(지불소이), 모든 보살들이 부처님 처소에 도착하자 

頂禮佛足(정례불족)하고부처님 발에 정례하고 隨所來方(수소래방)하야 방향에 따라 

各化作毘盧遮那藏師子之座(각화작비로차나장사자지좌)하사, 각자 비로자나장 사자좌를 화작하고  

於其座上(어기좌상) 위에 結跏趺坐(결가부좌)하시니라가부좌를 맺고 앉았다

 

六, 一切世界如是

如此世界中須彌頂上에 菩薩來集하야 一切世界도 悉亦如是하야 彼諸菩薩의 所有名字와 世界佛號가 悉等無別하니라

 

如此世界中須彌頂上(여차세계중수미정상) 세계에서 수미산 정상에 

菩薩來集(보살래집)하야보살들이 와서 모이듯이 

一切世界(일체세계)일체의 세계에서도 悉亦如是(실역여시)하야 그러하였는데 

彼諸菩薩(피제보살) 모든 보살들의 所有名字(소유명자)이름과

世界佛號(세계불호)세계와 부처님 명호도 悉等無別(실등무별)하니라 같아서 차별함이 없었다

 

七, 佛放光明

爾時에 世尊이 從兩足指하야 放百千億妙色光明하사

普照十方一切世界須彌頂上帝釋宮中佛及大衆하야 靡不皆現이시니라

 

爾時(이시) 世尊(세존)그때 세존께서 從兩足指(종량족지)하야 발가락으로부터 

放百千億妙色光明(방백천억묘색광명)하사백천 억의 아름다운 빛깔의 광명을 놓으시어 

普照十方一切 世界須彌頂上 帝釋宮中佛及大衆(보조시방일체세계수미정상제석궁중불급대중)하야,

시방 일체의 세계를 두루 비추시니 수미산 정상 제석궁전 안의 부처님과 대중들이 

靡不皆現(미불개현)이시니라. 보이지 않는 이가 없었다

 

[[10신에서는 족륜 밑으로 방광하고 10주에서는 발가락 끝으로 방광한 것은 지위의 승진을 밝힌 것이며, 10행에서는 , 10회향에서는 무릎 , 10지에서는 미간의 毫相에서 방광을 하고 있다. 광명은 法位의 승진을 나타내기 때문에 1 현상품에서 놓은 미간의 광명은 果로써 믿음을 이뤄 지위에 들어가는 광명이며, 발가락 끝의 광명이란 住位에 들어간 몸과 마음의 지혜 궁전을 비춤을 밝힌 것이니, 聖에 들어가는 端初를 나타내기 때문에 발가락 끝으로 광명을 놓는 것이다.]]

[兩足指 두 발가락. 사람이 땅에 서있을 때, 발가락 힘으로 우리 인체를 버티는 것이 80%입니다. 저는 발가락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뒤꿈치로 섭니다. 그래서 뒤뚱거리고 제대로 균형을 잡고 서지를 못합니다. 발뒤꿈치가 튼튼한 것 같고 발가락이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아도, 발가락이 우리 육체의 80%의 무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10주 법문 아닙니까? 住= 머물 주. 사람이 머무는 데는 발뒤꿈치가 아니라 발가락이 안정되게 머물게 하는 것입니까 10주 법문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이 어디로 이동했다 말입니다. 이동하되 함이 없이하고, 함이 없이 이동한, 보리수하를 떠나지 아니하고 이동했고, 보리수하는 보리수하대로 그대로 있고, 수미산정은 수미산정대로 그대로 있는,

나는 나로 있고, 법당에 온 것은 법당대로 오고, 절에 가면 내 절에 가되 나는 나대로 그 자리에 있는 겁니다. 항상 내가 나를 떠나지 아니한 채 문수선원에도 오고ㆍ절에도 가고ㆍ시장에도 가고ㆍ산에도 가고ㆍ들에도 가고. 

보리수하가 깨달음의 나, 깨달음이라고 하는 근본자리에서 떠나지 아니한 채 감이 없이 가고 옴이 없이 오는 것입니다.

兩足 발가락 광명은 10주= 열 가지 머무는 법문이 시작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광명은 언제나 깨어있는 마음 광명으로 현하였으며,  깨어있는 마음은 바로 불교적인 지혜. 깨달음의 지혜라면 더 말 할 나위 없겠지만, 거기까지는 설사 아니라하더라도 이론으로라도 불교를 공부한 불교적인 안목으로 세상을 보는 그것 광명이라고 경전에서는 항상 그렇게 상징적으로 이야기를  것입니다] 

 

八, 菩薩偈讚

[앞에서 소개된 10 보살들이 각각 열 개의 게송, 전부 100개의 게송으로 찬탄하는 것입니다.]

(1) 東方의 法慧菩薩

①種種善事 가지 좋은 일이다. 

爾時에 法慧菩薩이 承佛威神하사 普觀十方하고 而說頌曰하사대

佛放淨光明하시니 普見世導師가 須彌山王頂의 妙勝殿中住로다

一切釋天王이 請佛入宮殿하야 悉以十妙頌으로 稱讚諸如來로다

彼諸大會中에 所有菩薩衆이 皆從十方至하야 化座而安坐로다

彼會諸菩薩이 皆同我等名이며 所從諸世界도 名字亦如是로다

本國諸世尊도 名號悉亦同하시니 各於其佛所에 淨修無上行이로다

 

爾時(이시), 그 때 法慧菩薩 법혜보살이 承佛威神(승불위신)하사,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법혜보살”은  지위 속에서 수행하는 사람이니 터득한 여래의 지혜를 기준으로 명칭을 세운 것이며, 세계의 명칭이 因陀羅華, 特殊月佛]]

普觀十方(보관시방)하고 而說頌曰(이설송왈)하사대, 시방을 두루 살피며 게송으로 말했다

佛放淨光明(불방정광명)하시니, 부처님께서 청정 광명을 놓으시니 

普見世導師(보견세도사), 널리 보건대 世導師=세간의 도사께서 [世導師 = 세상의 모든 중생들을 인도하는 스승.]

須彌山王頂(수미산왕정), 수미산 정상의 妙勝殿中住(묘승전중주)로다묘승전(궁전) 안에 머무시도다 

 

[여러분이 사시는 방사도 이름이 다 있잖아요. 아무리 작은 법당이라도 법당이름이 있고, 비록 화장실이라 하더라도 이름을 지어서 붙이고, 조그마한 전각이라 하더라도 불교적인 의미를 담는 편액을 써서 붙인다고 하는 것. 밖에 걸기 조금 미안하면 방 안에라도 편액을 달아서 ‘이 방은 어떤 방이다.’ 하는 것이 불교만이 갖는 아주 아름다운 관습이지요.]

[수미정상에 있는 제석천왕의 궁전이야 두 말할 것 없이 훌륭한 이름, 妙勝殿(묘승전)입니다. 아름다울 수승할 . 妙勝殿에 계시는 부처님을 광명이 있음으로 보게 된다. 즉 “지혜가 있어야 인생을 안다.” 인생의 가치ㆍ인생의 의미ㆍ사람으로 태어난 그 보람 등을 지혜를 통해서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인생을 사랑하게 되고, 존중하게 되고 또한 다른 사람의 삶도 그와 같이 이해하고ㆍ존중하고ㆍ배려하는 마음으로 발전하는 것은 지혜가 있어야 된다는 입니다.]

 

一切釋天王(일체석천왕)모든 제석천왕들이

請佛入宮殿(청불입궁전)하야부처님 궁전에 들어오시기를 청하며 

悉以十妙頌(실이십묘송)으로, 모두가  가지 미묘한 게송으로 

稱讚諸如來(칭찬제여래)로다모든 여래를 칭찬하고 

[昇須彌山頂品에서 게송이 가섭 여래는 큰 자비를 갖추셨으니 모든 길상가운데 最無上이다. 일찍이 그 부처님께서 이 궁전에 들어오셨으니 이러한 까닭에 이곳이야말로 最吉祥이니이다구나함모니 부처님은 견해에 장애가 없으시니, 모든 吉祥가운데 最無上입니다. 그 부처님도 일찍이 이 궁전에 들어오셨을 세. 是故로 이곳이야말로 가장 길상스러운 곳입니다이런 식으로 뜻도 아주 쉽고, 아름다운 노래를 불렀던 그 내용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彼諸大會中(피제대회중) 모든  모임 가운데 所有菩薩衆(소유보살중)있는 모든 보살대중이

皆從十方至(개종시방지)하야모두 시방으로부터 와서 化座而安坐(화좌이안좌)로다화작한 사자좌에 안락히 앉았는데 

彼會諸菩薩(피회제보살), 모인 모든 보살들은 皆同我等名(개동아등명)이며, 모두가 우리와 같은 이름이며

所從諸世界(소종제세계)떠나온 모든 세계의 名字 亦如是(명자역여시)로다이름도 그러하며,  

本國諸世尊(본국제세존), 본국의 모든 세존들도 [본국에 있는=바로 이 자리에 있는] 

名號悉亦同(명호실역동)하시니명호가 같고 各於其佛所(각어기불소)저마다 부처님 처소에서

淨修無上行(정수무상행)이로다. 위없는 행을 청정히 닦았도다. [無上行= 佛行 부처의 행]

 

[앞에 일체세계도 또한 이와 같다= 일체 세계가 똑 같은 부처님ㆍ똑 같은 보살ㆍ똑 같은 궁전인 것은 “인다라 망” 그물 하나를 들면, 전체그물이 다 딸려오는 법계의 연기를 이런 식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요즘 개론서 같은 데서는 그것을 아주 철학적인 이론으로 설명하는데 참 따분하지요. 별로 재미없습니다. 그런데 전통 경전에서는 그것이  “법계 연기다. 법계에 있는 모든 존재는 전부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겁니다.

어느 한곳에서 부처님이 어떤 궁전에 들어가면, 일체세계 모든 부처님이 그 궁전에 들어가는, 전 세계가 그렇게 움직이고 있는 겁니다. 부처님이 이 자리에 있다가 저 자리로 가면 거기에 그 영향이 다 반영이 된다는 내용이지요.] 

 

[화엄경에서는 수행이란 특별히 주문을 외운다.ㆍ참선을 한다.ㆍ염불을 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사람ㆍ모든 생명을 부처님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이 수행입니다. 어찌 보면 가장 쉽고, 또 어떻게 보면 참 어렵기도 한 것입니다. 그래서 화엄경사상은 가장 가까운 인연들부터 부처님으로 이해하고ㆍ부처님으로 받들어 섬겨서 가정과 주변의 행복, 넓게는 세계평화를 이루는 것 그것이 화엄경의 수행입니다.]

 

[불교는 여러 가지 경전이 많습니다만, 화엄경이야 말로 늘 느끼는 것이 불교의 총서다. 불교의 전반적인 가르침을 다 담아내는 그런 경전이 바로 화엄경이다. 라고 하는 것을 공부하면서 늘 느낍니다. 

청량스님의 서문에 大方廣佛華嚴經이라고 하는 것은 無盡修多羅之總名(무진수다라지총명) 무궁무진한 8만 대장경을 한 마디로 요약해서 표현할 때, 大方廣佛華嚴經이라는 뜻이지요. 

금강경에는 화엄경이 포함되지 않지만 화엄경에는 금강경을 다 포함되고, 아함경, 능엄경 심지어 아함부 경전ㆍ부파불교ㆍ대중 불교ㆍ비밀불교 할 것 없이 후대에 발달한 선불교까지도 이 화엄경 안에 다 포함됩니다. 그래서 “화엄경은 불교의 총서다.” 이런 표현을 거침없이 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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