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空義隱覆眞實 - 공한 여래장과 공하지 않는 여래장

空義隱覆眞實章第九(공의은부진실 잘제9)

 

世尊(세존) 如來藏智是如來空智(여래장지시여래공지)

세존이시여, 여래장의 지혜는 여래의 공한 지혜입니다.

여래의 지혜는 바로 여래의 공한 지혜’→ 번뇌가 완전히 공해진 부처님의 완전한 지혜, 무명주지가 남아 있지 않은 여래장을 말함

世尊(세존) 如來藏者(여래장자) 一切阿羅漢辟支佛大力菩薩(일체아라한벽지불대력보살)

세존이시여, 여래장이란 모든 아라한이나 벽지불이나 대력 보살들로서는 모든 아라한, 벽지불, 대력보살이 

本所不見本所不得(본소불견본소불득)

본래 보지 못하는 바이며 본래 얻지 못하는 바입니다.

 

世尊(세존) 有二種如來藏空智(유이종여래장공지)

세존이시여, 두 가지 여래장의 공한 지혜가 있사오니,

世尊(세존) 空如來藏(공여래장) 若離若脫若異一切煩惱藏(약리약탈약이일체번뇌장)

세존이시여, 공한 여래장=空如來藏은 온갖 번뇌장에서 혹은 떠나 있으며, 혹은 벗어나 있으며, 혹은 그것과는 다른 것이며,

空如來藏=眞空, 不空如來藏= 妙有

世尊(세존) 不空如來藏(불공여래장) 過於恒沙(과어항사)

세존이시여, 공하지 않은 여래장=不空如來藏은 항하 강의 모래보다 많은 

不離不脫不異不思議佛法(불리불탈불이불사의불법)

여의지도 않고 벗어나지도 않고 달라지지도 아니한 부사의한 불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世尊(세존) 此二空智(차이공지) 諸大聲聞能信如來(제대성문능신여래)

세존이시여, 이러한  가지 공한 지혜로 모든  성문들은 능히 여래를 믿거니와, 

一切阿羅漢辟支佛空智(일체아라한벽지물공지) 於四不顚倒境界轉(어사불전도경계전)

모든 아라한, 벽지불의 공한 지혜는 네 가지 뒤바뀌지 아니한 경계에서 작용하는 것이므로  

是故一切阿羅漢辟支佛(시고일체아라한벽지불) 本所不見本所不得(본소불견본소불득)

그러므로 모든 아라한, 벽지불은 본래 보지 못하는 바이고 본래 얻지 못하는 바입니다.

[“아라한이나 벽지불의 공한 지혜가 네 가지 뒤바뀌지 아니한 경계에서 움직이는 것” → 네 가지 전도, 곧 열반의 네 가지 덕(德)인 상(常), 낙(樂), 아(我), 정(淨)에 대하여 무상(無常), 고(苦), 무아(無我), 부정(不淨)의 중생의 현실을 부정하고 열반을 구하려는 편협한 소견을 말함이며, 즉 진속불이(眞俗不二)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는 말. ]

 

一切苦滅唯佛得證(일체고멸유불득증) 壞一切煩惱藏(괴일체번뇌장) 修一切滅苦道(수일체멸고도)

모든 괴로움의 소멸은 오직 부처님만이 깨달아 얻는 것이며, 모든 번뇌장을 깨뜨리고 온갖 고를 멸하는 길을 닦는 것입니다.

 

제 10 장. 一諦 - 한가지 진실한 법

一諦章第十(일제 장제10)

 

世尊(세존) 此四聖諦(차사성제) 三是無常一是常(삼시무상일시상)

세존이시여, 이러한 四聖諦=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서의 세가지(고제, 집제, 도제)는 무상하고 그 하나(멸제)는 항상(영원)한 것입니다.

何以故(하이고) 三諦入有爲相(삼제입유위상)

왜냐하면, 三諦=세 가지 진리(고제, 집제, 도제) 有爲=함이 있는 相=현실(모양)에 포함되는 것이니

入有爲相者是無常(입유위상자시무상)

유위의 모양(생멸인연)에 들어가는 것은 바로 無常=항상함이 없는 것이요,

無常者是虛妄法(무상자시허망법) 무상한 것은 곧 허망한 법이며,

虛妄法者(허망법자) 非諦非常非依(비제비상비의)

허망한 법은 진실한 것이 아닌=非諦이며, 항상한 것이 아닌=非常이며, 의지할 데가 아닌=非依이니,

是故苦諦集諦道諦(시고고제집제도제) 非第一義諦非常非依(비제일의제비상비의)

그러므로 고제(苦諦), 집제(集諦), 도제(道諦) 第一義諦=제일의의 진리 아니며, 항상한 것이 아니며, 의지할 만한 것도 아닌 것입니다.

 

제 11장. 一依 - 하나의 의지할 것

一依章第十一(일의 장제11)

 

一苦滅諦(일고멸제) 離有爲相(이유위상) 離有爲相者是常(이유위상자시상)

一苦滅諦=고가 멸하는  가지 진실한  유위=함이 있는 모양을 여읜것이니, 유위의 모양을 여읜 것은 항상한 것이며, 

[유위의 현상이 아닌 일체의 괴로움이 없어진 멸성제가 열반이요, 해탈이며]

常者非虛妄法(상자비처망법) 항상한 것은 허망한 법이 아니며, (영원한 것이며)

非虛妄法者(비처망법자) 是諦是常是依(시제시상시의)

허망한 것이 아닌 법은  진실한 것=諦이며, 항상한 것=常이며, 의지할 곳=依가 되는 것이니, 

是故滅諦(시고멸제) 是第一義(시제일의)

그러므로 고가 멸하는 滅諦=진실한  제일의의 진리입니다

사성세(四聖諦)가 곧 멸성제(滅聖諦)를 증득하기 위해 설해진 교리이기 때문에 가장 으뜸가는 궁극적인 최후의 진리(第一義)를 멸성제(滅聖諦)라고 설명하는 것이며, 그 궁극적인 최후의 진리인 제일의제(第一義諦)에 대한 설명하고 있음. 

 

제 12장. 顚倒眞實 - 뒤바뀐 법과 진실한 법

顚倒眞實章第十二(전도진실장제십이)

 

不思議是滅諦(불사의시멸제) 過一切衆生心識所緣(과일체중생심식소연)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滅諦이니, 온갖 중생들의 心識所緣=마음으로 반연할 바를 뛰어넘었으며, (생각하여 알아지는 대상이 아닌, 이른바 능소(能所)의 관계로 주객의 관계가 성립되는 것이 아니며)

亦非一切(비일체) 阿羅漢辟支佛智慧境界(아라한벽지불지혜경계)

또한 모든 아라한이나 벽지불들의 지혜로도 헤아릴  있는 경계가 아닙니다. (모든 아라한, 벽지불의 지혜가 미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譬如生盲不見衆色(비여생맹불견중색) 七日嬰兒不見日輪(칠일영아불견일륜) 嬰 갓난아이 영,  

비유하면, 마치  때부터의 소경=生盲 갖가지의 빛깔을 보지 못하는 것과 같으며,

태어난 지 7일되는 아기 해를 보지 못하는 것같으니,

苦滅諦者(고멸제자) 亦復如是(역부여시) 고가 멸한 진실한 법=苦滅諦 역시 그와 같아서 

非一切凡夫心識所緣(비일체범부심식소연) 亦非二乘智慧境界(역비이승지혜경계)

온갖 범부들의 마음으로 헤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한 이승의 지혜로 헤아릴 경계도 아닙니다.(이승의 지혜가 미칠 수 있는 경계도 아닙니다.)

 

凡夫識者二見顚倒(범부식자이견전도)

범부의 마음(심식)은 뒤바뀐=顚倒된  가지 소견=二見(극단적인 견해)이요, 

一切阿羅漢辟支佛智者(일체아라한벽지불지자) 則是淸淨(즉시청정)

모든 아라한과 벽지불의 지혜는 곧 청정한 것이니,

邊見者(변견자) 凡夫於五受陰(범부어오수음)

치우친 견해=邊見이라는 것은, 범부가 몸과 마음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五受陰에 대하여 

我見妄想計著生二見(아견망상계착생이견) 著 드러날 저, 저축할 저, 붙일 착,

我見= 나라는 妄想=허망한 소견으로 고집하여  가지 소견을 내는 것을 말함이며, 

是名邊見(시명변견) 所謂常見斷見(소위상견단견)

邊見=치우친 견해라 이름하는 것이니, 이른바 상견 단견 그것입니다. 

변견(邊見)= 2변(二邊)= 극단적인 견해.

단견(斷見)= 단변(斷邊). 세간(世間)과 자아(自我)는 사후(死後)에 완전히 소멸된다는 견해로, 즉 인과의 상속, 업(業)의 상속 또는 심상속(心相續)을 부정하는 견해이며, 윤회가 존재하며 무위법인 열반이 존재하는 것을 부정하는 견해이다.
상견(常見)=상변(常邊). 세간(世間)과 자아(自我)는 사후(死後)에도 없어지지 않는다는 견해, 유위법을 무위법으로 여기는 잘못된 견해이며, 나라는 존재(存在)가 항시(恒時) 영원(永遠)히 존재(存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견해(見解).

 

見諸行無常(견제행무상) 是斷見非正見(시단견비정견)

모든 변천하는 법=諸行 항상함이 없는=無常하다고 보는 것은 바로 단견으로 바른 소견=正見이 아니며, 

見涅槃常(견열반상) 是常見非正見(시상견비정견)

涅槃常=열반이 항상하다고 보는 것은 상견이으로 올바른 견해가 아니니, 

妄想見故(망상견고) 作如是見(작여시견)

허망한 생각으로 보는 탓으로 이와 같은  견해를 짓는 것입니다.

 

於身諸根分別思惟(어신제근분별사유) 現法見壞(현법견괴)

이 몸의 諸根=여러 감각 기관에 대하여 분별하여 사유=생각하되, 現法=현재의 존재가 부서짐만을 보아

於有相續不見(어유상속불견) 起於斷見(기어단견) 妄想見故(망상견고)

윤회 생존의 계속함=有相續을 보지 못하므로 단견을 일으키나니, 그것은 망상으로 보는 탓이며

於心相續愚闇(어심상속우암) 不解不知(불해불지)

마음의 상속에 대하여서는 캄캄하여 이해하거나 알지 못하고,  

刹那間意識境界起於常見(찰나간의식영계기어상견) 妄想見故(망상견고)

찰나(잠깐) 사이의 의식 작용(경계)를 알지 못하므로 상견을 일으키는 것이니, 허망한 생각으로 보는 탓입니다.

此妄想見於彼義(차망상견어피의)

이렇게 허망한 생각으로 보는 것이   뜻에는 지나치거나 미치지 못하여 

若過若不及作異想分別(약과약불급작이상분별) 若斷若常(약단약상)
異想=잘못된 생각으로 분별하거나, 
斷=끊어졌다고 하거나, 常=영원하다고 생각하여서

顚倒衆生(전도중생) 於五受陰(어오수음) 無常常想(무상상상)

전도된 중생들은 오수음에 대하여 무상한 것을 영원하다고 생각하고, 

苦有樂想(고유낙상) 無我我想(무아아상) 不淨淨想(부정정상)

괴로운 것을 즐겁다고 생각하며, 나라고  것이 없는=無我를 나라고 생각하며, 부정 것을 깨끗하다고 생각합니다. 

一切阿羅漢辟支佛淨智者(일체아라한벽지불정지자) 모든 아라한, 벽지불들의 청정한 지혜를 가진 이도 

於一切知境界及如來法身(어일체지경게급여래법신) 本所不見(본소불견)

일체지(一切知)의 경계와 여래의 법신에 대하여서는 본래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或有衆生(혹유중생) 信佛語故(신불어고) 起常想樂想我想淨想(기상상낙상아상정상)

혹 어떤 중생이 부처님의 말씀을 믿는 까닭으로, 이른바 열반 4덕(四德) 常=항상하다는 생각, 樂=즐겁다는 생각, 我= 나라는 생각, 淨= 깨끗하다는 생각을 일으키 것은

[만약 어떤 중생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여래장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반드시 부처님의 경지에 이른다’는 부처님의 말씀을 진정으로 믿기에 일체 부처님의 법신은 상주 불변한다고 생각하고 모든 괴로움을 떠난 열반의 경지는 지극히 즐겁다고 생각하며, 깨달아 얻어야 할 참된 자아를 확립하여 진정한 내=我가 있다고 생각하고, 모든 번뇌를 떠난 열반의 경지는 극히 깨끗하다는 생각을 일으킨다면,] 

非顚倒見(비전도견) 是名正見(시명정견) 何以故(하이고)

뒤바뀐 소견이 아니니, 이것을 올바른 소견(견해)이라 이름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결코 전도된 견해가 아닙니다.]

如來法身是常波羅蜜(여래법신시상바라밀) 樂波羅蜜我波羅蜜(낙바라밀아바라밀)

여래의 법신은  常波羅蜜=항상한 바라밀이며,樂波羅蜜= 즐거운 바라밀이며, 我波羅蜜='나'라는 바라밀이며,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수행을 완성하여 증득하신 여래 법신은 상주 불변하는 상(常)바라밀이며, 지극히 즐거운 낙(樂)바라밀이며, 진정한 자아가 있는 아(我)바라밀이며,]

淨波羅蜜(정바라밀) 淨波羅蜜=깨끗한 바라밀인 까닭입니다. 

[완전하게 청정한 정(淨)바라밀이기 때문입니다.]

 

於佛法身(어불법신) 作是見者是名正見(작시견자시명정견)

부처님의 법신에 대하여 이러한 견해를 갖는 것을 올바른 견해라 이름하며,

[부처님께서 증득하신 법신을 이와 같이 보는 것을 올바른 견해라 합니다.]

正見者是佛眞子(정견자시불진자) 從佛口生(종불구생)

올바른 소견을 가진 이는 곧 부처님의 참된 아들이라 하나니, 부처님의 입으로 태어 났으며, 

[이와 같이 여래 법신을 올바른 견해로 분별한다면 이 사람은 장래에 반드시 성불할 참다운 불자(佛子)라 합니다.]

從正法生(종정법생) 從法化生(종법화생) 得法餘財(득법여재)

올바른 가르침을 좇아 태어 났으며, 올바른 가르침의 교화=法火生을 좇아 태어 났으며, 불법의 가르침의 재산을 상속하는 까닭입니다.

[즉 참다운 불자는 부처님의 거룩한 가르침을 따라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납니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설하신 올바른 법을 따라 배워 번뇌에서 벗어난 새 사람이 됩니다. 또한 부처님께서 교화하시는 법을 따라 원력으로 화생(化生)하여 진리의 보배를 얻어 마침내 성불할 것입니다.]

 

世尊(세존) 淨智者(정지자)

세존이시여, 청정한 지혜라는 것은 

一切阿羅漢辟支佛(일체아라한벽지불) 智波羅蜜(지바라밀)

모든 아라한과 벽지불의 지혜 바라밀이며,

[세존이시여, 청정한 지혜는 일체 모든 아라한과 벽지불이 닦아야 할 지혜바라밀이며]

此淨智者(차정지자) 雖曰淨智(수왈정지) 於彼滅諦(어피멸제) 尚非境界(상비경계)

 청정한 지혜는 비록 청정한 지혜라고는 하지만,  괴로움이 멸한 진실한 법=滅諦에는 경계가 아닌데,(멸제라는 진리에 작용하지 못하거늘) 

[아라한과 벽지불이 증득한 이 청정한 지혜도 부처님께서 증득한 멸제의 경지에는 미치지 못하나니] 

況四依智(황사의지) 何以故(하이고) 三乘初業不愚於法(삼승초업불우어법)

하물며 네 가지 의지의 지혜=四依智에 작용하겠습니까. 왜냐하면, 삼승을 처음 배우는 이는 법(뜻)에 어리석지 아니하며, 

[그런데 누가 아라한과 벽지불의 지혜를 부처님께서 증득한 청정한 지혜라고 말하겠습니까? 

於彼義當覺當得(어피의당각당득) 爲彼故世尊説四依(위피고세존설사의)

그 뜻을 마땅히 깨닫고 마땅히 얻어야 하는 것이므로, 그를 위하여 세존께서는 四依=네 가지 의지할 바를 설하시는 것입니다.

[더구나 누가 아라한과 벽지불이 증득한 지혜를 완전한 깨달음을 증득하기 위해 의지해야 할 네 가지 올바른 지혜=四依智라고 하겠습니까?한편 비록 성문․연각․보살인 3승의 초업(初業)이라도 법에 어리석지 않아 ‘여래장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청정한 부처님의 경지에 다다를 수 있다’는 이러한 이치를 마땅히 깨달아 알 수 있으므로 세존께서는 3승들을 위해 사의지(四依智)를 설하셨습니다.]

世尊(세존) 此四依者(차사의자) 是世間法(시세간법)

세존이시여,   가지 의지한다는 것은 세간법이며, 

[세존이시여, 이 사의지는 완전한 깨달음의 경지가 아닌 수행의 방편이므로 세간의 법이며]

世尊(세존) 一依者一切依止(일의자일체의지)

세존이시여, 一依=하나의 의지할 바라는 것은 모든 존재의 의지할 바이므로,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절대 진리인 멸제에 귀의하는 것은 일체의 진리에 귀의하는 것입니다.]

出世間上上第一義依(출세간상상제일의의) 所謂滅諦(소위멸제)

출세간의 상중 상의 제일의의 의지할 바이니, 이른바  滅諦=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입니다.

[이 멸제야말로 출세간법 가운데서도 가장 으뜸이므로 우리가 귀의하여 수행을 통해 성취해야 할, 제일가는 의지처는 바로 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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