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입법계품 19 (入法界品) 3

 

菩提心者는 如調慧象하니  其心善順하야 不獷戾故며 戾 어그러질 려, 

보리심자      여조혜상         기심선순        불광려고

보리심이란 잘 길들여진 슬기로운 코끼리와 같나니, 마음으로 순하고 난폭하지 않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良善馬하니 遠離一切諸惡性故며

보리심자      여양선마          원리일체 제악성고

보리심이란 양순한 말과 같나니, 일체 모든 사나운 성질을 멀리 여의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調御師하니 守濩大乘一切法故며

보리심자      여조어사         수호대승 일체법고

보리심이란 말을 모는 이=調御師와 같나니, 대승의 모든 법을 수호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良藥하니 能治一切煩惱病故며

보리심자     유여양약           능치일체 번뇌병고  

보리심이란 좋은 약과 같나니, 모든 번뇌의 병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坑穽하니 陷沒一切諸惡法故며   坑 구덩이 갱, 穽 허방다리 정, 함정 정

보리심자      유여갱정          함몰일체 제악법고   陷 빠질 함

보리심이란 마치 함정과 같나니,   일체의 모든 나쁜 법들을  빠뜨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金剛하니 悉能穿徹一切法故며  穿 뚫을 천

보리심자      유여금강         실능천철 일체법고

보리심이란 마치 금강과 같나니, 능히 일체법을 꿰뚫어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香篋하니 能貯一切功德香故며

보리심자      유여향협       능저일체 공덕향고 

보리심이란 마치 향합과 같나니, 모든 공덕의 향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妙華하니 一切世間의 所樂見故며

보리심자      유여묘화           일체세간     소락견고 

보리심이란 마치 아름다운 꽃과 같나니, 일체 세간에서 보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白栴檀하니 除衆欲熱하야 使淸凉故며

보리심자      여백전단        제중욕열        사청량고 

보리심이란 백전단과 같나니, 온갖 욕심의 열기를 제거하여 청량하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黑沈香하니 能熏法界하야 悉周徧故니라

보리심자      여흑침향        능훈법계        실주변고 

보리심이란 검은 침향=黑沈香과 같나니, 능히 온 법계에 두루 향을 풍기는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善見藥王하니 能破一切煩惱病故며

보리심자      여선견약왕        능파일체 번뇌병고 

보리심이란 선견약의 왕과 같나니, 모든 번뇌의 병을 능히 부셔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毘笈摩藥하니 能拔一切諸惑箭故며

보리심자      여비급마약         능발일체 제혹전고 

보리심이란 비급마 약과 같나니, 모든 미혹의 화살을 능히 뽑아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帝釋하니 一切主中에 最爲尊故며

보리심자      유여제석        일체주중     최위존고 

보리심이란 마치 제석과 같나니, 모든 왕 가운데 가장 높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毘沙門하니 能斷一切貧窮苦故며

보리심자      여비사문         능단일체 빈궁고고 

보리심이란 비사문과 같나니, 모든 가난의 고통을 능히 끊어버리기 때문이며,  

毘沙門=사천왕 가운데 북쪽을 수호하는 다문천왕의 이칭이며, 수미산의 북쪽 중턱에 살며, 북방을 수호하는 천왕으로, 많은 야차(夜叉)를 거느린다고 하며, 항상 불교의 도량을 보호하며 법을 빠짐없이 듣는다고 한다. 보통 왼손에 보탑(寶塔)을 받쳐들고 있는 형상으로 표현된다.

菩提心者는 如功德天하니 一切功德의 所莊嚴故며

보리심자     여공덕천         일체공덕     소장엄고 

보리심이란 공덕천과 같나니, 일체의 공덕으로 장엄되어 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莊嚴具하니 莊嚴一切諸菩薩故며

보리심자     여장엄구          장엄일체 제보살고 

보리심이란 장엄구와 같나니, 일체의 모든 보살을 장엄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劫燒火하니 能燒一切諸有爲故며

보리심자      여겁소화         능소일체 제유위고 

보리심이란 겁말의 타는 불과 같나니, 모든 유위 능히 태워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無生根藥하니 長養一切諸佛法故며

보리심자      여무생근약         장양일체 제불법고 

보리심이란 남이 없는 뿌리=無生根의 약과 같나니, 일체의 모든 불법을 자라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龍珠하니 能消一切煩惱毒故며

보리심자     유여룡주         능소일체 번뇌독고 

보리심이란 용의 (턱에 있는) 구슬과 같나니, 모든 번뇌의 독을 능히 소멸시키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水淸珠하니 能淸一切煩惱濁故니라

보리심자     여수청주          능청일체 번뇌탁고 

보리심이란 물을 맑히는 구슬=水淸珠와 같나니, 모든 번뇌의 혼탁함을 능히 맑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如意珠하니 周給一切諸貧乏故며

보리심자      여여의주        주급일체 제빈핍고 

보리심이란 여의주와 같나니, 일체의 가난한 모든 이들에게 골고루 베풀어 주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功德甁하니 滿足一切衆生心故며

보리심자     여공덕병         만족일체 중생심고 

보리심이란 마치 공덕의 병과 같나니, 일체 중생의 마음을 만족케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如意樹하니 能雨一切莊嚴具故며

보리심자     여여의수         능우일체 장엄구고 

보리심이란 여의수와 같나니, 능히 일체의 장엄구를 비내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鵝羽衣하니 不受一切生死垢故며  鵝 거위 아, 羽 깃 우, 

보리심자     여아우의         불수일체 생사구고 

보리심이란 거위털 옷=鵝羽衣과 같나니, 모든 생사의 때로 더럽혀지지 않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白線하니 從本已來로 性淸淨故며 氎 모직물 첩

보리심자      여백첩선         종본이래    성청정고 

보리심이란 흰 무명실(또는 털실)과 같나니,  본래부터 성품이 청정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快利犁하니 能治一切衆生田故며 犁 쟁기 려, 밭 갈 려

보리심자      여쾌리리         능치일체 중생전고 

보리심이란 날이 잘 선 쟁기(날카로운 보습)와 같나니,  

일체중생의 밭을 갈 수 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那羅延하니 能摧一切我見敵故며

보리심자      여나라연         능최일체 아견적고 

보리심이란 나라연과 같나니,  모든 나라는 소견=我見의 적을 능히 꺾어버리기 때문이며,  

那羅延= 불법을 지키는 신. 제석천(帝釋天)의 권속(眷屬)으로 금강역사(金剛力士)의 하나이며, 천상에 있는 역사의 이름으로서 그 힘의 세기가 코끼리의 1백만 배나 된다고 한다. 제석천 권속으로 집금강의 하나이며 밀적금강과 함께 이천역사(二天力士)라고 한다.  

菩提心者는 猶如快箭하니 能破一切諸苦的故며

보리심자     유여쾌전         능파일체 제고적고 

보리심이란 날카로운 화살과 같나니, 능히 모든 고통의 표적을 꿰뚫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利矛하니 能穿一切煩惱甲故며

보리심자     유여리모         능천일체 번뇌갑고 

보리심이란 예리한 창과 같나니, 능히 모든 번뇌의 갑옷을 뚫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堅甲하니 能護一切如理心故니라

보리심자      유여견갑         능호일체 여리심고 

보리심이란 견고한 갑옷과 같나니, 능히 모든 합리적인 마음=如理心 능히 보호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利刀하니 能斬一切煩惱首故며

보리심자     유여리도         능참일체 번뇌수고 

보리심이란 예리한 칼과 같나니, 능히 모든 번뇌의 머리를 베어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利劍하니 能斷一切憍慢鎧故며

보리심자      유여리검        능단일체 교만개고 

보리심이란 날카로운 검과 같나니,  능히 모든 교만의 투구를 잘라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勇將幢하니 能伏一切諸魔軍故며

보리심자      여용장당        능복일체 제마군고 

보리심이란 용맹한 장수의 깃대와 같나니, 능히 모든 마군을 항복시키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利鋸하니 能截一切無明樹故며

보리심자  유여리거            능절일체 무명수고 

보리심이란 예리한 톱과 같나니,  능히 모든 무명의 나무를 절단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利斧하니 能伐一切諸苦樹故며  斧 도끼 부

보리심자     유여리부         능벌일체 제고수고 

보리심이란 날선 도끼와 같나니, 능히 모든 고통의 나무를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兵仗하니 能防一切諸苦難故며

보리심자     유여병장         능방일체 제고난고 

보리심이란 병장기와 같나니, 능히 일체의 모든 고난을 능히 막아내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善手하니 防護一切諸度身故며

보리심자     유여선수         방호일체 제도신고 

보리심이란 좋은 손=善手와 같나니, 모든 바라밀의 몸=度身 보호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好足하니 安立一切諸功德故며

보리심자      유여호족         안립일체 제공덕고 

보리심이란 튼튼한 다리=好足과 같나니, 모든 공덕을 안립시키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眼藥하니 滅除一切無明翳故며

보리심자     유여안약         멸제일체 무명예고 

보리심이란 안약과 같나니, 모든 무명의 꺼풀= 없애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鉗鑷하니 能拔一切身見刺故니라 鑷 족집게 섭, 

보리심자     유여겸섭          능발일체 신견자고 

보리심이란 족집게와 같나니, 능히 모든 신견의 가시를 뽑아내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臥具하니 悉除生死諸勞苦故며

보리심자     유여와구         식제생사 제로고고 

보리심이란 침대=臥具와 같나니, 생사의 모든 노고를 쉬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善知識하니 能解一切生死縛故며

보리심자       여선지식        능해일체 생사박고 

보리심이란 선지식과 같나니, 능히 모든 생사의 속박을 풀어주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好珍財하니 能除一切貧窮事故며

보리심자      여호진재        능제일체 빈궁사고 

보리심이란 진귀한 재물과 같나니, 능히 모든 가난과 빈궁을 없앨 수 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大導師하니 善知菩薩出要道故며

보리심자      여대도사       선지보살 출요도고 

보리심이란 위대한 인도자와 같나니, 보살의 출요도 잘 알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伏藏하니 出功德財하야 無匱乏故며

보리심자     유여복장         출공덕재        무궤핍고 

보리심이란 감춰진 보고=伏藏와 같나니, 공덕의 재물을 끊임없이 출생시키기 때문이며,  

匱乏궤핍=다하여 없어짐  

菩提心者는 猶如涌泉하니 生智慧水하야 無窮盡故며

보리심자     유여용천         생지혜수        무궁진고 

보리심이란 솟아나는 샘과 같나니, 지혜의 물이 끝없이 솟아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明鏡하니 普現一切法門像故며

보리심자     유여명경         보현일체 법문상고 

보리심이란 맑은 거울과 같나니, 모든 법문의 영상을 두루 나타내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蓮華하니 不染一切諸罪垢故며

보리심자      유여련화         불염일체 제죄구고 

보리심이란 마치 연꽃과 같나니, 모든 죄의 때에 물들지 않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大河하니 流引一切度攝法故며

보리심자     유여대하         유인일체 도섭법고 

보리심이란 마치 큰 강과 같나니, 모든 건네주는 법을 이끌어 흐르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大龍王하니 能雨一切妙法雨故니라

보리심자     여대용왕         능우일체 묘법우고 

보리심이란 큰 용왕과 같나니, 능히 모든 묘법의 비를 내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命根하니 任持菩薩大悲身故며

보리심자     유여명근          임지보살 대비신고 

보리심이란 마치 생명줄과 같나니, 보살 대비의 몸=大悲身 감당하여 유지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甘露하니 能令安住不死界故며

보리심자     유여감로         능령안주 불사계고 

보리심이란 마치 감로와 같나니, 능히 죽지 않는 세계에 안주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大網하니 普攝一切諸衆生故며

보리심자     유여대망         보섭일체 제중생고 

보리심이란 마치 큰 그물과 같나니, 모든 중생을 두루 거두어 주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索하니 攝取一切所應化故며  罥 얽을 견, 그물 견, 索 동아줄 삭, 

보리심자      유여견삭        섭취일체 소응화고 

보리심이란 마치 오랏줄과 같나니, 교화할 모든 중생을 거두어 붙잡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鉤餌하니 出有淵中所居者故며

보리심자     유여구이          출유연중 소거자고 

보리심이란 마치 미끼와 같나니,  제유의 못=有淵 속에 사는 이들를 끌어내기 때문이며,  

鉤 갈고리 구, 餌 먹이 이, 미끼 이,

鉤餌구이= 물고기를 유인하기 위해 낚싯바늘에 끼워 다는 미끼

菩提心者는 如阿伽陀藥하니 能令無病하야 永安隱故며

보리심자      여아가타약         능령무병        영안은고 

보리심이란 아가타 약과 같나니, 능히 병 없이 영원히 편안하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除毒藥하니 悉能消歇貪愛毒故며

보리심자      여제독약        실능소헐 탐애독고 

보리심이란 독을 제거하는=除毒약과 같나니, 능히 모든 탐애의 독을 말려 없애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善持呪하니 能除一切顚倒毒故며

보리심자      여선지주       능제일체 전도독고 

보리심이란 주문을 잘 외우는 것과 같나니, 능히 모든 뒤바뀐=顚倒의 독을 능히 제거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疾風하니 能卷一切諸障霧故며

보리심자      유여질풍        능권일체 제장무고 

보리심이란 빠른 바람=疾風과 같나니, 능히 모든 장애의 안개를 걷어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大寶洲하니 出生一切覺分寶故니라

보리심자      여대보주         출생일체 각분보고 

보리심이란 큰 보물섬과 같나니,  모든 각분의 보배를 출생시키기 때문이며,   

覺分각분= 깨달음에 이르기 위해 수행하는 덕목

菩提心者는 如好種性하니 出生一切白淨法故며

보리심자       여호종성         출생일체 백정법고

보리심이란 좋은 종자와 같나니, 모든 백정법 출생시키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住宅하니 諸功德法의 所依處故며

보리심자      유여주택         제공덕법    소의처고

보리심이란 주택과 같나니, 모든 공덕의 법이 의지한 곳이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市肆하니 菩薩商人의 貿易處故며 肆 방자할 사, 

보리심자      유여시사        보살상인    무역처고 

보리심이란 시장과 같나니, 보살이란 상인이 무역하는 곳이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鍊金藥하니 能治一切煩惱垢故며

보리심자      여련금약         능치일체 번뇌구고 

보리심이란 금을 단련하는 약=鍊金藥과 같나니, 모든 번뇌의 때를 능히 다스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好蜜하니 圓滿一切功德味故며

보리심자     유여호밀         원만일체 공덕처고 

보리심이란 좋은 꿀과 같나니,  모든 공덕의 맛을 원만하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正道하니 令諸菩薩로 入智城故며

보리심자       유여정도        영제보살     입지성고 

보리심이란 바른 길과 같나니, 모든 보살들을 지혜의 성에 들어가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好器하니 能持一切白淨法故며

보리심자      유여호기         능지일체 백정법고 

보리심이란 좋은 그릇과 같나니, 능히 모든 백정법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時雨하니 能滅一切煩惱塵故며

보리심자    유여시우          능멸일체 번뇌진고 
보리심이란 때 맞춰 내리는 비와 같나니, 모든 번뇌의 티끌을 능히 없애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則爲住處하니 一切菩薩의 所住處故며

보리심자     즉위주처         일체보살    소주처고

보리심이란 곧 머물 곳이 되나니, 모든 보살들의 머무는 곳이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則爲壽行하니 不取聲聞의 解脫果故니라

보리심자     즉위수행          불취성문    해탈과고 

보리심이란 곧 수행이 되나니, 성문의 해탈과를 취하지 않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淨琉璃하니 自性明潔하야 無諸垢故며

보리심자     여정유리          자성명결       무제구고 

보리심이란 깨끗한 유리와 같나니, 자성이 맑고 깨끗한=明潔하여 때가 없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帝靑寶하니 出過世間二乘智故며

보리심자     여제청보          출과세간 이승지고 

보리심이란 제석천왕의 푸른 보배=帝靑寶와 같나니, 세간과 이승의 지혜를 초월했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更漏鼓하니 覺諸衆生의 煩惱睡故며

보리심자     여갱루고         각제중생     번뇌수고 

보리심이란 시간을 알리는 북=更漏鼓과 같나니, 모든 중생들의 번뇌 잠을 깨우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淸淨水하니 性本澄潔하야 無垢濁故며

보리심자     여청정수         성본징결        무구탁고 

보리심이란 맑고 깨끗한 물과 같나니, 성품이 본래 정결하여 혼탁함이 없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閻浮金하니 暎奪一切有爲善故며

보리심자     여염부금         영탈일체 유위선고 

보리심이란 염부단금=閻浮金과 같나니,모든 함이 있는 선=有爲善 가리어 무색케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大山王하니 超出一切諸世間故며

보리심자      여대산왕         초출일체 제세간고 

보리심이란 큰 산과 같나니,  모든 세간을 초월하여 우뚝 솟아난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則爲所歸하니 不拒一切諸來者故며

보리심자     즉위소귀         불거일체 제래자고 

보리심이란 곧 돌아갈 곳이 되나니,  일체의 오는 이들을 거절하지 않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則爲義利하니 能除一切衰惱事故며

보리심자     즉위의리        능제일체 쇠뇌사고 

보리심이란 곧 옳은 이익=義利가 되나니, 모든 쇠퇴의 고뇌를 능히 제거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則爲妙寶하니 能令一切로 心歡喜故며

보리심자     즉위묘보         능령일체     심환희고 

보리심이란 곧 기묘한 보배가 되나니, 모든 이의 마음을 기쁘게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大施會하니 充滿一切衆生心故며

보리심자     여대시회         충만일체 중생심고 

보리심이란 크게 보시하는 모임=大施會와 같나니,  일체중생의 마음을 충만케 하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則爲尊勝하니 諸衆生心이 無與等故며

보리심자     즉위존승         제중생심    무여등고 

보리심이란 곧 높고 수승함이 되나니, 모든 중생들의 마음으로는 같을 수 없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猶如伏藏하니 能攝一切諸佛法故며

보리심자     유여복장         능섭일체 제불법고 

보리심이란 감춰진 보고와 같나니, 일체의 모든 불법을 능히 거두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因陀羅網하니 能伏煩惱阿修羅故며

보리심자     여인다라망         능복번뇌 아수라고 

보리심이란 인다라망과 같나니, 능히 번뇌의 아수라를 굴복시키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婆樓那風하니 能動一切所應化故며

보리심자     여바루나풍         능동일체 소응화고 

보리심이란 바루나 바람과 같나니, 교화 받을 모든 이들를 능히 흔들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因陀羅火하니 能燒一切諸惑習故며

보리심자      여인다라화        능소일체 제혹습고 

보리심이란 인다라 불=因陀羅火와 같나니, 모든 미혹의 습기=惑習을 태워버리기 때문이며,   

菩提心者는 如佛支提하니 一切世間이 應供養故니라

보리심자     여불지제         일체세간     응공양고

보리심이란 부처님의 탑=佛支提와 같나니, 일체 세간이 마땅히 공양할 바이기 때문이니라. 

보리심(菩提心의 공덕에 대해서 자세히 밝힌, 여기까지가 무려 118구절이나 된다.

득무외약(得無畏藥) 이후의 103구절은 보리심이 모든 보살수행의 지위 공덕을 한꺼번에 다 갖추고 있는 것을 밝히는 내용이 다시 나온다.

보리심은 달리 말하면 불심(佛心)이고 또 보리심은 깨달음의 마음이고, 꿈을 깬 마음이고, 인자한 마음이고, 어여삐 여기는 마음이다. 그래서 사무량심(四無量心)이다.

또 보리심은 이타심(利他心)이다. 남을 먼저 배려하는 마음이고, 어머니의 마음이다. 자신은 제도를 얻지 못했으나 남을 먼저 제도하는 마음이다. 자신은 굶으면서 남을 먼저 먹게하는 지장보살의 마음이고, 관세음보살의 마음이고,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의 마음이다. 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한 마음이 보리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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