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야부인 선지식의 신업(身業)을 밝히다
現如是等無量色身하사 饒益衆生하야 集一切智助道之法하며
현여시등 무량색신 요익중생 집일체지조도지법
이와 같은 한량없는 색신(육신)을 나타내어, 중생들을 요익하게 하고,
일체지의 조도법을 모았으며,
行於平等檀波羅蜜하야 大悲普覆一切世間하며
행어평등 단바라밀 대비보부 일체세간
평등한 단(보시)바라밀을 행하여 대비로 일체세간을 두루 감싸 덮었으며,
出生如來無量功德하며 修習增長一切智心하며 觀察思惟諸法實性하야 獲深忍海하며
출생여래 무량공덕 수습증장 일체지심 관찰사유 제법실성 획심인해
여래의 한량없는 공덕을 출생시키고, 일체 지혜의 마음을 닦아 증장시키고,
모든 법의 여실한(참된) 성품을 관찰하고 사유하여 깊이 참는=深忍바다를 획득하고,
具衆定門하야 住於平等三昧境界하며
구중정문 주어평등삼매경계
여러 선정의 문을 구비하며, 평등한 삼매의 경계에 머물르며,
得如來定하야 圓滿光明으로 消竭衆生煩惱巨海하며 心常正定하야 未嘗動亂하며
득여래정 원만광명 소갈중생 번뇌거해 심상정정 미상동란
여래 선정을 얻어 원만한 광명으로 중생들의 큰 번뇌의 거대한 바다를 말려버리며,
마음이 항상 바르게 안정되어=定, 어지럽게 흔들리지 않으며,
恒轉淸淨不退法輪하야 善能了知一切佛法하며 恒以智慧로 觀法實相하며
항전청정 불퇴법륜 선능료지 일체불법 항이지혜 관법실상
청정함에서 항상 물러서지 않는 법륜을 굴리며,
모든 부처님의 법을 능히 잘 요지하고, 항상 지혜로 법의 실상(진실한 모양)을 관찰하였으며,
見諸如來호대 心無厭足하며 知三世佛出興次第하며 見佛三昧가 常現在前하며
견제여래 심무염족 지삼세불 출흥차제 견불삼매 상현재전
모든 여래 뵙기를 싫어하는 마음 없이 하며, 삼세제불의 출흥하신 차례를 알며,
부처님의 삼매가 항상 현전하며,
了達如來出現於世하는 無量無數諸淸淨道하며 行於諸佛虛空境界하며
요달여래 출현어세 무량무수 제청정도 행어제불 허공경계
여래가 세상에 출현하신 일과 한량없고 수없는 청정한 모든 도에 요달하여
부처님들의 허공 같은 경계를 행하며,
普攝衆生하야 各隨其心하야 敎化成就하야 入佛無量淸淨法身하며
보섭중생 각수기심 교화성취 입불무량 청정법신
중생을 두루 섭수하여 거두어 주되 각각의 그 마음을 따라 교화 성취하여
부처님의 한량없이 청정하신 법신에 들어가게 하며,
成就大願하야 淨諸佛刹하야 究竟調伏一切衆生하며
성취대원 정제불찰 구경조복 일체중생
대원을 성취하고 모든 불국토를 청정히 하여 구경히 일체중생을 조복시키며
心恒徧入諸佛境界호대 出生菩薩自在神力하며
심항변입 제불경계 출생보살 자재신력
마음은 부처님들의 경계에 항상 두루 들어가, 보살의 자재한 신력을 출생시키며,
已得法身淸淨無染호대 而恒示現無量色身하며
이득법신 청정무염 이항시현 무량색신
이미 청정하고 오염이 없는 법신을 얻었으나, 한량없는 색신을 항상 나타내보이며,
摧一切魔力하야 成大善根力하며 出生正法力하야 具足諸佛力하며
최일체마력 성대선근력 출생정법력 구족제불력
모든 마구니의 힘을 꺾어서 큰 선근의 힘을 이루고,
정법의 힘을 출생시키어 부처님의 모든 힘을 구족하고,
得諸菩薩自在之力하야 速疾增長一切智力하며
득제보살 자재지력 속질증장 일체지력
보살의 자재한 힘을 얻어서 일체 지혜의 힘을 빠르게 증장시키며,
得佛智光하야 普照一切하야 悉知無量衆生心海와 根性欲解의 種種差別하며
득불지광 보조일체 실지무량 중생심해 근성욕해 종종차별
부처님의 지혜광명을 얻어 일체를 두루 널리 비춰서, 무량한 중생의 마음바다와 근기와 성품,
욕구와 이해의 갖가지 차별함을 다 알며,
其身이 普徧十方刹海하야 悉知諸刹成壞之相하며 以廣大眼으로 見十方海하며
기신 보변시방찰해 실지제찰 성괴지상 이광대안 견시방해
그 몸은 시방 세계해에 두루하게 하여, 모든 세계의 성괴하는 모습을 다 알며,
광대한 눈으로 시방 바다를 두루 보며,
以周徧智로 知三世海하며 身普承事一切佛海하며 心恒納受一切法海하며
이주변지 지삼세해 신보승사 일체불해 심항납수 일체법해
두루한 지혜로 삼세 바다를 알며, 몸으로 일체제불 바다를 받들어 섬기고,
마음으로 일체법의 바다를 항상 받아들이며,
修習一切如來功德하며 出生一切菩薩智慧하며
수습일체 여래공덕 출생일체 보살지혜
일체여래의 공덕을 닦아 익히고, 보살의 모든 지혜를 출생시키며,
常樂觀察一切菩薩의 從初發心으로 乃至成就所行之道하며 常勤守護一切衆生하며
상락관찰 일체보살 종초발심 내지성취 소행지도 상근수호 일체중생
常樂稱揚諸佛功德하며 願爲一切菩薩之母러라
상락칭양 제불공덕 원위일체 보살지모
모든 보살들이 초발심으로부터 행할 바 도를 성취하기까지를 항상 즐겨 관찰하고,
일체중생을 항상 부지런히 수호하고, 부처님의 공덕을 항상 즐겨 칭양하기를 좋아하며,
모든 보살들의 어머니가 되기를 원하였습니다.
마야부인 선지식의 정보(正報)를 밝히는 내용 중에서 먼저 마야부인의 신상(身相)을 밝히고, 다음은 마야부인의 신업(身業)을 길게 밝혔다. 그와 같이 마야부인 선지식은 공덕과 덕화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게 하였다. 선재동자는 마야부인의 이와 같은 덕화를 알고 나서 비로소 공경을 베풀고 법을 묻게 된다.
(3) 공경을 베풀고 법을 묻다
爾時에 善財童子가 見摩耶夫人의 現如是等閻浮提微塵數諸方便門하고
이시 선재동자 견마야부인 현여시등 염부제미진수 제방편문
그때 선재동자가 마야부인이 나타낸 그와 같은 염부제 미진수의 방편문들을 보고,
旣現是已에 如摩耶夫人의 所現身數하야 善財도 亦現作爾許身하야
기견시이 여마야부인 소현신수 선재 역현작이허신
이미 그러한 것을 보고, 마야부인이 나타낸 몸의 수와 같이 선재 또한 그러한 몸을 나타내어
於一切處摩耶之前에 恭敬禮拜하고
어일체처 마야지전 공경예배
모든 곳=一切處에서 마야부인의 앞에 공경히 예배하자
卽時證得無量無數諸三昧門하야 分別觀察하며 修行證入하고
즉시증득 무량무수 제삼매문 분별관찰 수행증입
즉시에 무량무수한 여러 삼매문을 증득하여, 분별하고 관찰하여 행을 닦아 증득하여 들어갔으며,
從三昧起하야 右遶摩耶와 幷其眷屬하고 合掌而立하야 白言호대
종삼매기 우요마야 병기권속 합장이립 백언
삼매에서 일어나자 마야부인과 그 권속들을 우로 돈 다음 합장하고 서서 말하였습니다.
“마야부인이 나타내는 몸의 수효와 같이 선재동자도 또한 그러한 몸을 나타내어 모든 곳[一切處] 마야부인의 앞에서 공경하며 예배하였다.”라고 하였다. 화엄경 제9 광명각품(光明覺品)에서도 “일체처(一切處)문수사리보살이 각각 부처님의 처소에서 동시에 소리를 내어 게송을 설하였다.”고 하는 내용이 있다. 천지만물 모든 삼라만상은 천지만물 모든 삼라만상과 함께 공간을 같이 하고 시간을 같이 한다는 뜻이다. 마야부인도 선재동자도 역시 그와 같이 천지만물 삼라만상이며 모두가 같은 뿌리이며 모두가 한 몸이다. 이와 같이 동일한 한 성품에서 각각 차별한 현상을 나타내 보인다. 한량없고 수없는 모든 삼매의 문을 증득하여 분별하며 관찰하고 행을 닦아 증득하여 들어가는 일도 역시 그와 같다. 이 얼마나 신기하고 이 얼마나 위대한 이치인가.
大聖하고 文殊師利菩薩이 敎我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하고 求善知識하야 親近供養이실새
대성 문수사리보살 교아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구선지식 친근공양
"큰 성자시여, 문수사리 보살께서 저로 하여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게 하시고,
선지식을 찾아서 친근하고 공양하라고 하셨나이다.
我於一一善知識所에 皆往承事하야 無空過者하고 漸來至此로소니 願爲我說하소서
아어일일선지식소 개왕승사 무공과자 점래지차 원위아설
菩薩이 云何學菩薩行하야 而得成就리잇고
보살 운하학보살행 이득성취
저는 낱낱 선지식이 계신 처소마다 찾아가서, 받들어 섬기며 헛되이 보내지 않았으며,
점차로 이곳까지 이르러 왔사오니 원컨대 저를 위하여 말씀해 주소서,
보살은 어떻게 보살의 행을 배워서 성취하게 되나이까?"
선재동자가 찾아가는 53선지식 중에 문수사리보살이 가장 제일의 선지식이었다. 선재동자가 그를 처음 만나서 보리심을 발하고 선지식을 구하여 친근하고 공양하라는 가르침을 듣고 여기까지 와서 드디어 42번째 마야부인 선지식을 찾아뵙게 되었고, 공경을 베풀고 법을 묻게 되었음을 밝혔다.
(4) 마야부인이 법을 설하다
① 현재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의 어머니
答言하사대 佛子야 我已成就菩薩大願智幻解脫門일새 是故常爲諸菩薩母로라
답언 불자 아이성취보살대원지환 해탈문 시고상위제보살모
마야부인이 대답하였습니다.
불자여, 나는 이미 보살의 대원과 지혜가 환술과 같다는 해탈문을 성취하였기에
항상 모든 보살의 어머니가 되었느니라.
마야부인은 정반왕의 왕비로서 곧 실달태자의 어머니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어머니이다. 다시 석가모니 부처님은 곧 비로자나 부처님이시니, 마야부인 선지식은 현재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의 어머니라는 사실을 밝힌 것이다.
佛子야 如我於此閻浮提中迦毘羅城淨飯王家에 右脇而生悉達太子할새
불자 여아어차 염부제중 가비라성 정반왕가 우협이생 실달태자
불자여, 내가 이 염부제 안의 가비라성의 정반왕가에서 오른 옆구리로 실달태자를 낳는
現不思議自在神變하야 如是乃至盡此世界海所有一切毘盧遮那如來가
현부사의 자재신변 여시내지 진차세계해 소유일체 비로자나여래
부사의하고 자재한 신통변화를 나타내었듯이,
그와 같이 내지 이 세계해에 계시는 바 모든 비로자나 여래가
皆入我身하야 示現誕生自在神變이니라
개입아신 시현탄생 자재신변
다 나의 몸에 들어와서 탄생하는 자재한 신통변화를 나타내보였느니라.
화엄경에서 일체 모든 존재를 바라보는 안목은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마야부인이 “이 염부제 가비라성의 정반왕궁에서 오른 옆구리로 실달태자를 낳아 부사의하고 자재한 신통변화를 나타낸 것과 같이 이와 같이 내지 이 세계바다에 있는 모든 비로자나 여래가 다 저의 몸에 들어왔다가 탄생하는 자재한 신통변화를 나타내었다.”라고 한 것이다.
하나가 일체이며 일체가 하나인 이치는 모든 존재의 원융성(圓融性)을 설명하는 것이고, 다시 일체 존재는 낱낱이 시간도 공간도 각각 차별한 현상은 모든 존재의 항포성(行布性)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 실달태자를 오른쪽 옆구리로 낳았다는 것을 소승불교나 세상의 견해만을 고집하는 불교에서는 그 말이 분분하다. 이마에서 낳았건 옆구리에 낳았건 배꼽에서 낳았건 무릎에서 낳았건 화엄경의 안목에서 보면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는 일이다. 바다 같이 드넓은 일체 세계에서 무량하고 무수한 마야부인이 무량하고 무수한 실달태자를 낳는 데야 어찌 다른 이론을 제기하겠는가.
又善男子야 我於淨飯王宮에 菩薩이 將欲下生之時에 見菩薩身의 一一毛孔에
우선남자 아어정반왕궁 보살 장욕하생지시 견보살신 일일모공
咸放光明하니 名一切如來受生功德輪이라
함방광명 명 일체여래 수생공덕륜
또 선남자여, 내가 정반왕궁에서 보살이 하생(탄생)하려 할 때에 보살의 몸을 보니,
낱낱 모공들이 다같이 광명을 놓았으니,
이름은 '일체여래가 생을 받는 공덕륜=一切如來受生功德輪이었나니,
“실달태자면서 석가모니 부처님이고, 다시 비로자나 부처님이며 또한 보살이기도 하다. 한량없는 의미를 다 지닌 보살이 탄생할 때에 그 보살의 몸 낱낱 모공에서 ‘일체여래수생공덕륜(一切如來受生功德輪)’이라는 광명을 놓았다. 이 광명은 그 순간에 여러 가지 현상들을 다 나타내었으며 지금 2천 6백여 년에 이르도록 전 세계를 다 비추고 있다. 즉 이 순간 각자의 처한 곳에서 이렇게 화엄경을 공부하는 것이 곧 실달태자가 처음 태어날 때 낱낱 모공에서 비춘 그 광명이다.
一一毛孔에 皆現不可說不可說佛刹微塵數菩薩受生莊嚴하야
일일모공 개현불가설 불가설불찰미진수 보살수생장엄
낱낱의 모공들마다 불가설 불가설한 불찰미진수의 보살들이 생을 받는(태어나는) 장엄을 나타내었으며,
彼諸光明이 皆悉普照一切世界하고
피제광명 개실보조 일체세계
그 모든 광명들이 모두 일체세계를 두루 비추었으며,
照世界已에 來入我頂과 乃至一切諸毛孔中하며
조세계이 내입아정 내지일체 제모공중
그러한 세계를 비춘 다음 돌아와서 나의 정수리와 모든 모공들로 들어갔으며,
又彼光中에 普現一切菩薩名號受生神變과 宮殿眷屬五欲自娛하며
우피광중 보현일체 보살명호 수생신변 궁전권속 오욕자오
또한 그 광명 속에서 모든 보살들의 명호와 수생하는 신통변화, 궁전과 권속,
오욕으로 즐기는 일들이 두루 나타났으며,
일체여래수생공덕륜(一切如來受生功德輪) 광명은 또 낱낱 모공에서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의 미진수 보살이 태어나는 장엄을 나타내었다. 즉 미진수 실달태자 보살이 태어나는 것을 나타내었으며, 저 모든 광명들은 또 모든 세계를 두루 비추었으며, 세계를 비추고는 돌아와서 마야부인의 정수리와 일체 모든 모공에까지 들어갔다. 실달태자 보살과 일체 세계 모든 존재들과 마야부인은 하나의 광명으로 혼연 일체가 되었다.
실달태자가 태어날 때 낱낱 모공에서 비추는 광명에는 이미 보살의 이름과 태어나는 신통변화와 궁전과 세존의 권속들과 오욕락을 즐기는 일까지 모두 나타나 있었다. 하나의 작은 먼지 속에 온 우주가 다 나타나 있고, 한 순간 속에 무한한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다 나타나 있다. 그러한 이치를 가르치려고 태어나는 것이다.
又見出家와 往詣道場과 成等正覺과 坐獅子座와 菩薩圍遶와 諸王供養과
우견출가 왕예도량 성등정각 좌사자좌 보살위요 제왕공양
또 출가하여 도량에 나아가 등정각을 이루시어 사자좌에 앉아,
보살들이 둘러 모시고, 모든 왕들의 공양을 받으며,
爲諸大衆하야 轉正法輪하며
위제대중 전정법륜
대중들을 위하여 정법륜 굴리는 것도 보았으며,
또한 모공의 광명 속에는 실달태자의 출가와 6년 고행과 보리도량과 정각을 이룸과 사자좌에 앉으심과 보살대중들이 둘러 모심과 여러 왕들이 공양을 올림과 모든 대중들에게 정법을 설하심을 마야부인 선지식은 다 보았다.
又見如來往昔修行菩薩道時에 於諸佛所에 恭敬供養과 發菩提心과
우견여래왕석 수행보살도시 어제불소 공경공양 발보리심
淨佛國土와 念念示現無量化身하야
정불국토 염념시현 무량화신
또한 여래가 지난 옛적에 보살의 도를 수행하실 때, 제불의 처소에 공경히 공양하시고,
보리심을 내시어 불국토를 정화하시며, 순간순간 무량한 화신을 시현하시어
充徧十方一切世界와 乃至最後入般涅槃하야 如是等事를 靡不皆見호라
충변시방 일체세계 내지최후 입반열반 여시등사 미불개견
시방 일체세계에 두루 가득하시다가 최후에 이르러 반열반에 드셨거니와
이러한 일들을 보지 못함이 없었느니라.
又善男子야 彼妙光明이 入我身時에 我身形量이 雖不踰本이나
우선남자 피묘광명 입아신시 아신형량 수불유본
然이나 其實은 已超諸世間이니
연 기실 이초제세간
또한 선남자여, 그 미묘한 광명이 나의 몸에 들어왔을 때, 내 몸의 형상과 크기는
본래와 다르지 않았으나 사실은 이미 모든 세간을 초월하였느니라.
所以者何오 我身이 爾時에 量同虛空하야 悉能容受十方菩薩의 受生莊嚴諸宮殿故니라
소이자하 아신 이시 량동허공 실능용수 시방보살 수생장엄 제궁전고
어째서인가 하면, 그때 내 몸의 크기는 허공과 같아서
시방 보살의 수생하는 장엄과 모든 궁전을 다 수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니라.
마야부인은 태자의 낱낱 모공에서 비추는 광명이 몸에 들어오면서 허공신(虛空身)을 증득하였으므로 허공이 모든 우주를 수용하듯이 마야부인의 몸도 시방 보살의 태어나는 장엄과 모든 궁전을 다 용납할 수 있었던 것이다.
爾時에 菩薩이 從兜率天將降神時에 有十佛刹微塵數諸菩薩이 皆與菩薩로 同願이며
이시 보살 종도솔천 장강신시 유십불찰 미진수제보살 개여보살 동원
同行이며 同善根이며 同莊嚴이며
동행 동선근 동장엄
그 무렵 보살이 도솔천에서 장차 강신하려 할 때에 십 불찰미진수의 보살이 있었으니,
모두가 이 보살과 더불어 같은 원, 같은 행, 같은 선근, 같은 장엄,
同解脫이며 同智慧며 諸地諸力과 法身色身과 乃至普賢神通行願이 悉皆同等하니
동해탈 동지혜 제지제력 법신색신 내지보현 신통행원 실개동등
같은 해탈, 같은 지혜였으며, 모든 지위와 모든 힘, 법신, 색신(육신)과
내지 보현의 신통과 행원까지도 모두 다 같았으니,
如是菩薩이 前後圍遶하며 又有八萬諸龍王等一切世主가 乘其宮殿하고 俱來供養하니라
여시보살 전후위요 우유팔만 제용왕등 일체세주 승기궁전 구래공양
이와 같은 보살들이 앞뒤에 에워싸고 있었으며, 또 8만의 용왕 등과 모든 세간을
맡은 주인=世主들이 그들의 궁전을 타고 함께 와서 공양하였느니라.
석가모니의 전신은 도솔천에서 보살로 있었다. 그래서 도솔천에서 내려와서 탄생하려할 때에 십 불찰 미진수의 많은 보살들과 그 서원이 같고, 행이 같고, 선근이 같고, 장엄이 같고, 해탈이 같고, 지혜가 같고 내지 보현의 신통과 행과 원이 모두 같았다. 보살이 부처님으로 태어날 수행과 원력이 충만할 때 어찌 혼자만의 수행과 원력이 충만하겠는가. 그래서 그 많은 보살들과 함께하였다. 또 팔만의 용왕 등 모든 세간을 맡은 주인들이 그들의 궁전에 올라 함께 와서 공양하였다.
菩薩이 爾時에 以神通力으로 與諸菩薩로 普現一切兜率天宮하고
보살 이시 이신통력 여제보살 보현일체 도솔천궁
보살은 그때 신통력으로 여러 보살들과 함께 모든 도솔천궁에 널리 나타났으며,
一一宮中에 悉現十方一切世界閻浮提內受生影像하야
일일궁중 실현시방 일체세계 염부제내 수생영상
낱낱의 천궁 가운데 시방 일체세계의 염부제 안에서 생을 받아 태어나는 영상들을 다 나타내고,
方便敎化無量衆生하야 令諸菩薩로 離諸懈怠하고 無所執着하며
방편교화 무량중생 영제보살 이제해태 무소집착
한량없는 중생을 방편으로 교화하며, 모든 보살들로 하여금 게으름을 떠나
집착함이 없게 하였느니라.
이것은 마치 수십 개의 거울에 서로서로 영상을 비추는 것과 같은 현상들이다.
又以神力으로 放大光明하야 普照世間하야 破諸黑闇하고 滅諸苦惱하야
우이신력 방대광명 보조세간 파제흑암 멸제고뇌
또한 신통력으로 대광명을 놓아 세간을 두루 비추어 캄캄한 어둠을 깨뜨리고,
모든 고통과 번뇌를 멸하였으며,
令諸衆生으로 皆識宿世所有業行하야 永出惡道하며
영제중생 개식숙세 소유업행 영출악도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숙세의 행안 업을 다 알아 영원히 악도에서 벗어나게 하였느니라.
보살이 탄생할 때에 그 보살의 몸 낱낱 모공에서 ‘일체여래수생공덕륜(一切如來受生功德輪)’이라는 광명을 놓았고, 보살은 다시 신통한 힘으로 여러 보살들과 함께 모든 도솔천궁에 널리 나타났으며, 낱낱 천궁마다 시방 모든 세계의 염부제 안에서 태어나는 영상을 나타내었다. 또 보살은 큰 광명을 놓아 세간을 두루 비추어서 모든 캄캄함을 깨뜨리고, 모든 고통과 번뇌를 소멸하였음을 밝혔다.
又爲救護一切衆生하야 普現其前하야 作諸神變하나니
우위구호 일체중생 보현기전 작제신변
또 일체중생을 구호하기 위하여 그들의 앞에 두루 몸을 나투어 모든 신통변화를 일으켰으며,
現如是等諸奇特事하야 與眷屬俱하야 來入我身하며
현여시등 제기특사 여권속구 내입아신
이와 같은 기이한 일들을 나타내 보이고서 권속들과 함께 내 몸으로 들어와서
彼諸菩薩이 於我腹中에 遊行自在하야 或以三千大千世界로 而爲一步하고
피제보살 어아복중 유행자재 혹이삼천 대천세계 이위일보
或以不可說不可說佛刹微塵數世界로而爲一步하며
혹이불가설불가설 불찰미진수세계 이위일보
그 모든 보살들이 나의 뱃속에서 자재히 돌아다녔거니와
혹 삼천대천세계를 한 걸음으로 삼기도 하고,
혹은 불가설 불가설한 불찰미진수 세계를 한 걸음으로 삼기도 하였느니라.
마치 한 생각에 수백억 광년의 거리에 있는 별들의 세계를 마음대로 돌아다니는 것과 같았다. 코스모스라는 다큐드라마가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였는데 무수히 등장하는 내용이 “저 모든 보살들은 저의 뱃속에서 자재하게 돌아다니는데 혹 삼천대천세계로 한 걸음을 삼기도 하고, 혹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의 미진수 세계로 한걸음을 삼기도 하였습니다.”라는 내용 그대로였다.
又念念中에 十方不可說不可說一切世界諸如來所菩薩衆會와
우염념중 시방불가설불가설 일체세계 제여래소 보살중회
또 순간순간마다 시방으로 불가설 불가설한 일체세계에 계시는
모든 여래의 도량에 모인 보살대중과,
及四天王天三十三天과 乃至色界諸梵天王이
급사천왕천 삼십삼천 내지색계 제범천왕
그리고 사천왕천과 삼십삼천에서 색계의 모든 범천왕들에 이르기까지
欲見菩薩의 處胎神變하고 恭敬供養하며 聽受正法하야 皆入我身하니
욕견보살 처태신변 공경공양 청수정법 개입아신
보살이 태에 드는 신통변화를 보고
공경히 공양하며 정법을 듣고자 하는 이들이 모두 내 몸으로 들어왔으나,
雖我腹中에 悉能容受如是衆會나 而身不廣大하며 亦不迫窄하야
수아복중 실능용수 여시중회 이신불광대 역불박착
비록 나의 뱃속에 그와 같은 대중들을 다 수용하였으되,
그러나 몸이 광대해지지 않았으며 또한 비좁아지지도 않았으며,
其諸菩薩이 各見自處衆會道場하야 淸淨嚴飾하니라
기제보살 각견자처 중회도량 청정엄식
그 모든 보살들은 제각기 자신의 중회도량에 처하여 청정하게 장엄된 것을 보았느니라.
또 무수한 보살대중과 사천왕천과 삼십삼천과 내지 형상세계의 범천왕들로서 보살의 태에 드는[處胎] 신통변화를 보고 공경하고 공양하였으며, 또 바른 법을 듣고자 하는 이들은 모두 마야부인의 몸에 들어왔다. 그러나 그 많은 이들이 몸속에 들어왔으나 몸은 더 커지지도 않았고 비좁지도 않았다. 즉 모든 존재가 사(事)와 사(事)가 걸림이 없는[事事無碍] 이치이며, 넓은 것과 좁은 것이 걸림이 없는 광협자재무애문(廣狹自在無碍門)을 밝힌 내용이다.
善男子야 如此四天下閻浮提中菩薩受生에 我爲其母하야
선남자 여차사천하 염부제중 보살수생 아위기모
선남자여, 이 사천하의 염부제 안에서 보살이 수생하실 때에 내가 그의 어머니가 되듯이,
三千大千世界百億四天下閻浮提中에도 悉亦如是나
삼천대천세계 백억사천하 염부제중 실역여시
삼천대천세계 백억 사천하의 염부제 가운데서도 모두 그와 같느니라.
然我此身은 本來無二하야 非一處住며 非多處住니
연아차신 본래무이 비일처주 비다처주
그러나 나의 이 몸은 본래 둘이 아니며, 한 곳에 머문 것도 아니요, 여러 곳에 머무는 것도 아니니,
何以故오 以修菩薩大願智幻莊嚴解脫門故니라
하이고 이수보살대원 지환장엄해탈문고
왜냐 하면 보살의 대원과 지혜가 환술과 같이 장엄한 해탈문을 닦았기 때문이니라.
이 내용은 일다상용부동문(一多相容不同門)이라는 이치를 밝힌 것이다. 즉 모든 존재가 하나와 많은 것이 서로 용납하여 혼연 일체가 되지만 결코 같아지지는 아니하여 개개가 독립하여 존재한다는 이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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