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善住比丘說法 선주비구가 법을 설하다
① 智慧의 光明과 一切無礙 걸림이 없는 지혜광명을 얻다
時에 善住比丘가 告善財言하사대 善哉善哉라
시 선주비구 고선재언 선재선재
그러자 선주비구가 선재동자에게 말했느니라. "훌륭하고 훌륭하여라. 선남자여!
善男子여 汝已能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하고 今復發心하야 求問佛法과 一切智法과 自然者法이로다
선남자 여이능발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 금부발심 구문불법 일체지법 자연자법
그대가 이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었고, 이제 또 발심하여 부처님 법과 일체지혜의 법과 자연의 법을 물을 수 있다니.
이 때에 선주비구는 선재에게 말하였습니다.
지혜와 자비의 마음, 깨달음의 마음, 다른 이를 이롭게 하는 이타의 마음인 보리심을 이미 내었는데, 다시 또 마음을 내어 부처님의 법을 구하고, 일체지혜의 법을 구하고, 저절로 그러한 법을 구한다. 자칫 보리심이라면 자비심과 이타심을 내어 모든 분야에서 다른 이를 돕는 것으로 만족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에는 반드시 부처님의 법이란 것이 더해져야 한다. 선주비구는 선재동자의 이와 같은 점을 특별히 찬탄하였다.
선재동자를 찬탄하면서 “이제 다시 발심하여 불법과 일체지의 법과 자연자(自然者)의 법을 구하여 묻는다”고 말씀한 것은 부처님께서 세간에 나와서 일체지의 법으로 세간을 비춤을 밝히는 것이니, 그 뜻은 얻은 바 법공으로 오염과 청정 두 습기를 다스려서 신통의 도력이 자연히 드러나고 일체의 자재로움이 다 자연히 현전함을 밝힌 것이다.
善男子야 我已成就菩薩無礙解脫門하야 若來若去와 若行若止에 隨順思惟하며 修習觀察하야 卽時獲得智慧光明하니
선남자 아이성취보살무애해탈문 약래약거 약행약지 수순사유 수습관찰 즉시획득지혜광명
선남자여, 나는 이미 보살의 걸림없는 해탈문을 성취하여, 오고 가거나 다니거나 머묾에 수순하여 사유하고.
닦아 익히고 관찰하여 즉시 지혜의 광명을 획득하였으니, 이름이 '구경까지 걸림 없음=究竟無碍' 이니라.
“선남자야, 내가 이미 보살의 무애해탈을 얻었다”고 한 것은 법공의 지혜를 얻음을 밝힌 것이며,
공중에서 경행하는 것은 고요함과 시끄러움에 집착하지 않음을 밝힌 것이니, 오염과 청정 두 장애에 능히 걸려 있지 않은 것을 이름하여 무애해탈이라 하고, 해탈을 얻고 나니 오는 듯 가는 듯 행하는 듯 멈추는 듯 수순(隨順)하고 사유하고 관찰하여 즉시 지혜의 광명을 획득하는 것을 이름하여 구경무애(究竟無碍)라 한다. 이로부터 이거(已去)에 타심(他心)과 숙명(宿命)과 신족(神足) 등의 열 가지 무장애(無障碍)는 법공으로 삼계의 미세한 습기를 관찰하여 청정한 업이 현전하매 곧 이 열 가지 무장애 법문을 얻음을 밝힌 것이니, 이는 법공의 관조력(觀照力)으로 삼계의 습기를 다스리고 아울러 삼계를 벗어나는 습기를 다스리고 나니 자연히 이 열 가지 무장애법을 얻음을 밝힌 것이다.
名究竟無礙라 得此智慧光明故로 知一切衆生心行하야 無所障礙하며 知一切衆生歿生하야 無所障礙하며
명구경무애 득차지혜광명고 지일체중생심행 무소장애 지일체중생몰생 무소장애
이 지혜광명을 얻은 까닭에 일체중생의 심행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고,
知一切衆生宿命하야 無所障礙하며 知一切衆生未來劫事하야 無所障礙하며 知一切衆生現在世事하야 無所障礙하며
지일체중생숙명 무소장애 이일체중생미래겁사 무소장애 지일체중생현재세사 무소장애
일체중생의 지난 세상의 일=숙명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고, 일체중생 미래겁의 일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고,
일체중생 현재세의 일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으며,
知一切衆生言語音聲種種差別하야 無所障礙하며 決一切衆生所有疑問하야 無所障礙하며
지일체중생언어음성종종차별 무소장애 결일체중생소유의문 무소장애
일체중생의 언어와 음성이 갖가지로 차별함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으며,
일체중생의 의문을 해결하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고,
知一切衆生諸根하야 無所障礙하며 隨一切衆生應受化時하야 悉能往赴에 無所障礙하며
지일체중생제근 무소장애 수일체중생응수화시 실능왕부 무소장애 赴 나아갈 부, 다다를 부
일체중생의 모든 근성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으며,
일체중생이 교화에 받을 만한 때를 따라 응하여 나아감에 아무런 장애가 없고,
知一切刹那羅婆牟呼栗多日夜時分하야 無所障礙하며 知三世海流轉次第하야 無所障礙하며
지일체찰나라바모호률다일야시분 무소장애 지삼세해류전차제 무소장애
모든 찰나와 랍바(臘縛, 라바,羅婆)와 모호율다와 낮과 밤의 시간을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으며,
삼세바다에 유전하는 차례를 아는 데에 아무런 장애가 없고, 婆 할미 파, 牟 보리 모, 呼 부를 호, 栗 밤나무 률,
청량스님의 소에, “구사론을 살펴보니 ‘시간의 지극히 작은 것을 일 찰나라하고, 120찰나를 일 달찰나(怛剎那)라 하고, 60달찰나를 한 랍박(臘縛)이라 하였으니, 랍박은 곧 라파(羅婆)라파이다. 30라파는 한 모호율다(牟呼栗多)며, 모호율다는 곧 수유(須臾)며, 30수유가 하루의 낮과 밤이다.’라고 되어 있다.”라고 하였다.
能以其身으로 徧往十方一切佛刹하야 無所障礙호니 何以故오 得無住無作神通力故니라
능이기신 편왕시방일체불찰 무소장애 하이고 득무주무작신통력고
능히 이 몸으로 시방의 모든 불국토에 두루 이르름에 아무런 장애가 없나니,
왜냐하면, 머무름도 없고 지음도 없는 신통력을 얻었기 때문이니라.
② 神通力의 衆生敎化 신통한 힘으로 중생을 교화하다
善男子야 我以得此神通力故로 於虛空中에 或行或住하며 或坐或臥하며 或隱或顯하며 或現一身하며 或現多身하며
선남자 아이득차신통력고 어허공중 혹행혹주 혹좌혹와 혹은혹현 혹현일신 혹현다신
선남자여, 나는 이 신통력을 얻었기 때문에 허공 중에서 다니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눕거나, 혹은 숨거나 드러내거나,
혹은 한 몸을 나타내거나 혹은여러 몸을 나타내기도 하며,
穿度牆壁을 猶如虛空하며 於虛空中에 結跏趺坐하야 往來自在를 猶如飛鳥하며 入地如水하며 履水如地하며
천도장벽 유여허공 어허공중 결가부좌 왕래자재 유여비조 입지여수 리수여지
장벽을 뚫고 나가기를 마치 허공처럼 하며, 허공 중에서 가부좌를 맺고 앉아서 자유롭게 왕래하기를 날으는 새처럼 하며,
땅 속에 들어가기를 물과 같이 하고, 물을 밟기를 땅처럼 하며,
穿 뚫을 천, 牆 담 장, 壁 벽 벽, 履 밟을 리, 신 리
徧身上下에 普出煙焰을 如大火聚하며 或時에 震動一切大地하며 或時에 以手摩觸日月하며 或現其身이 高至梵宮하며
편신상하 보출무연염 여대화취 혹시 진동일체대지 혹시 이수마촉일월 혹현기신 고지범궁
온 몸의 위 아래에서 연기와 불꽃을 두루 뿜어내는 것이 마치 커다란 불덩이 같으며,
어느 때는 일체의 대지를 진동시키고 어느 때는 손으로 해와 달을 만지기도 하고,
혹은 몸(키)을 높게 늘려서 범천의 궁전에 이르기도 하며, 煙 연기 연,
或現燒香雲하며 或現寶焰雲하며 或現變化雲하며 或現光網雲호대 皆悉廣大하야 彌覆十方하며
혹현소향운 혹현보염운 혹현변화운 혹현광망운 개실광대 미부시방
혹은 사르는 향구름을 나타내거나 혹은 보배불꽃구름을 나타내거나 혹은 변화하는 구름을 나타내거나
혹은 광명망구름을 나타내니 모두가 광대하여 시방을 두루 덮느니라.
或一念中에 過於東方一世界二世界와 百世界千世界百千世界와 乃至無量世界와 乃至不可說不可說世界하며
혹일념중 과어동방일세계이세계 백세계천세계백천세계 내지무량세계 내지불가설불가설세계
혹은 한 순간에 동방으로 한 세계, 두 세계, 백 세계, 천 세계, 백천 세계에서 무량세계나 불가설 불가설 세계에
이르기까지를 지나가기도 하고,
或過閻浮提微塵數世界하며 或過不可說不可說佛刹微塵數世界하야 於彼一切諸佛國土의 佛世尊前에 聽聞說法호대
혹과염부제미진수세계 혹과불가설불가설불찰미진수세계 어피일체제불국토 불세존전 청문설법
혹은 염부제의 미진수 세계를 지나가기도 하고, 불가설 불가설 불찰미진수의세계를 지나가기도 하여
그 모든 부처님 세계의 부처님 세존 앞에서 설법을 듣기도 하며,
一一佛所에 現無量佛刹微塵數差別身하며 一一身에 雨無量佛刹微塵數供養雲하노니 所謂一切華雲과 一切香雲과
일일불소 현무량불찰미진수차별신 일일신 우무량불찰미진수공양운 소위일체화운 일체향운
낱낱의 부처님의 처소마다 무량한 불찰미진수의 차별한 몸을 나타내고,
낱낱의 몸마다에서 무량한 불찰미진수의 공양구름을 비처럼 내리나니, 소위 일체의 꽃 구름, 일체의 향 구름,
一切鬘雲과 一切末香雲과 一切塗香雲과 一切蓋雲과 一切衣雲과 一切幢雲과 一切旛雲과 一切帳雲이라
일체만운 일체말향운 일체도향운 일체개운 일체의운 일체당운 일체번운 일체장운
일체의 화만 구름, 일체의 가루 향 구름, 일체의 바르는 향 구름, 일체의 일산 구름,
일체의 옷 구름, 일체의 당기 구름, 일체의 번기 구름, 일체의 장막(휘장)구름,
以一切身雲으로 而爲供養하야 一一如來의 所有宣說을 我皆受持하고 一一國土의 所有莊嚴을 我皆憶念하며
이일체신운 이위공양 일일여래 소유선설 아개수지 일일국토 소유장엄 아개억념
일체의 몸 구름으로 공양하며, 낱낱 여래의 말씀하시는 법을 나는 모두 받아 지니며,
낱낱 국토에 있는 장엄을 나는 모두 억념(기억)하느니라.
如東方하야 南西北方과 四維上下도 亦復如是호니 如是一切諸世界中에 所有衆生이 若見我形하면
여동방 남서북방 사유상하 역부여시 여시일체제세계중 소유중생 약견아형
동방에서와 같이 남방 서방 북방과 네 간방=사유와 상방 하방에서도 그렇게 하며,
이와 같은 일체 모든 세계에 있는 중생들이 만약 내 몸을 보면
皆決定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며 彼諸世界一切衆生을 我皆明見하고
개결정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피제세계일체중생 아개명견
모두가 결정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며, 그 모든 세계의 일체 모든 중생을 내가 환히 다 보고
隨其大小勝劣苦樂하야 示同其形하야 敎化成就하며 若有衆生이 親近我者면 悉令安住如是法門이로다
수기대소승열고락 시동기형 교화성취 약유중생 친근아자 실령안주여시법문
그들의 크고 작음, 우월함과 열등함, 괴로움과 즐거움에 따라 그들의 모습과 같은 형상을 보여 교화하고 성취하며,
만일 어느 중생이 나를 친근한다면 모두 이러한 법문에 안주케 하느니라.
위와 같은 서원들을 일찍이 나옹(懶翁)스님은 한마디로 “나의 이름을 듣는 사람은 지옥과 아귀와 축생의 삼악도를 면하고, 나의 모습을 보는 사람은 해탈을 얻어 지이다.”라고 발원하였다.
(3) 謙己推勝 자기는 겸손하고 다른 이의 수승함을 추천하다
善男子야 我唯知此普速疾供養諸佛成就衆生無礙解脫門이어니와 如諸菩薩은 持大悲戒와 波羅蜜戒와 大乘戒와
선남자 아유지차보속질공양제불성취중생무애해탈문 여제보살 지대비계와 바라밀계 대승계
선남자여, 나는 오로지 부처님께 널리 공양하고 중생들을 신속히 성취시키기는 데에 걸림없는 해탈문만을 알거니와,
저 모든 보살들은 대비의 계행,바라밀의 계행, 대승의 계행과,
나는 오로지 널리 조속하게 모든 부처를 공양하여 중생의 무애해탈문을 성취함만을 안다”에 이르기까지는 들어가는 해당 지위의 법문을 모두 매듭지어 마친 것이며, 이하는 앞의 지위로 승진하는 문을 밝힌 것이다. 이 단락은 방편의 관조문을 갖고서 부처 지혜와 자연 지혜와 신통의 도력이 스스로 이르름을 밝힌 것이니, 이로써 방편을 버리지 않고 불법을 성취하며 불법을 버리지 않고 보살행을 성취하여 중생을 교화하니, 이는 인(忍)바라밀로 주(主)를 삼고 나머지 아홉으로 반(伴)을 삼는 것이다. 이 세 비구(덕운 비구, 해운 비구, 선주 비구)는 10주 중에 들어가 삼계를 벗어나는 해탈심을 얻음을 밝히므로 또한 비구로써 나타낸 것이며, 이하의 미가(彌伽)는 세속의 사람인데 저자에 거주하는 것은 번뇌에 처하면서도 흐트러지지 않음을 밝힌 것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윤자(輪子)의 장엄 법문을 가르친 것은 세간의 기예와 문자를 닦아서 원만케 함을 밝힌 것이니, 그 뜻은 삼계를 벗어난 해탈을 먼저 닦고 나서 바야흐로 세간법을 닦아서 생사에 머묾을 밝힌 것이다. 지혜를 기준으로 하면 하나의 지위가 모든 법을 통틀어 닦지만, 지위를 기준으로 하면 세간의 지혜를 치우쳐 닦는 것이니, 앞이 세 지식(智識)은 이미 삼계를 벗어난 해탈의 신통을 얻었기 때문에 먼저 출세간을 닦아야 비로소 세간을 배워서 자재로이 업이 없어서 세간에 염착(染着)하지 않음을 밝힌 것이며, 또 출세간의 지혜로 세간의 지혜를 배우는 것이 쉽고 명료하기 때문이다.
菩薩道相應戒와 無障礙戒와 不退墮戒와 不捨菩提心戒와 常以佛法으로 爲所緣戒와 於一切智에 常作意戒와
보살도상응계 부장애계 불퇴타계 불사보리심계 상이불법 위소연계 어일체지 상작의계
보살도에 상응하는 계, 장애가 없는 계행, 물러서거나 떨어지지 않는 계행, 보리심을 버리지 않는 계행,
항상 불법으로 인연을 위하는 계행, 일체지에 항상 뜻을 두는 계행과, 墮 떨어질 타, 悔 뉘우칠 회
如虛空戒와 一切世間無所依戒와 無失戒와 無損戒와 無鈌戒와 無雜戒와 無濁戒와 無悔戒와 淸淨戒와 離塵戒와
여허공계 일체세간무소의계 무실계 무손계 무결계 무잡계 무탁계 무회계 청정계 이진계
허공같은 계행, 일체세간에 의지함이 없는 계행, 허물이 없는 계행, 손실이 없는 계행, 모자람이 없는 계행,
섞임이 없는 계행, 탁함이 없는(흐리지 않은) 계행, 후회가 없는 계행, 청정한 계행, 티끌을 여윈 계행과,
離垢戒하나니 如是功德을 而我云何能知能說이리오
이구계 여시공덕 이아운하능지능설
때를 벗은 계행를 지녔으니, 그와 같은 공덕을 내가 어떻게 알며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4) 指示後友 다음 선지식 찾기를 권유하다
善男子야 從此南方에 有一國하니 名達里鼻茶요 城名은 自在며 其中에 有人하니 名曰彌伽니 汝詣彼問호대
선남자 종차남방 유일국 명달리비차 성명 자재 기중 유인 명왈미가 여예피문
선남자여, 이곳의 남방에 한 나라가 있어, 이름은 달리비다요, 성의 이름은 자재인데,
그 성 안에 미가라는 사람이 있으니, 그대는 그에게 가서
菩薩이 云何學菩薩行이며 修菩薩道리잇고하라 時에 善財童子가 頂禮其足하며 右遶瞻仰하고 辭退而行하니라
보살 운하학보살행 수보살도 시 선재동자 정예기족 우요첨양 사퇴이행
'보살은 어떻게 보살행을 배우고 보살도를 닦습니까?' 하고 물어보라."
그러자 선재동자는 그의 발에 정례하고 우로 돌며 우러러 보면서 하직하고 떠나갔느니라.
선주비구가 다음의 선지식 찾기를 권유하는 내용이다. 청량스님의 소(疏)에 “제5 다음의 선지식을 가리켜 보인 것은 곧 생귀주(生貴住)선지식이다. 나라의 이름이 달리비다(達里鼻茶)인 것은 여기 말로는 소륭(消融)이다. 이를테면 성인의 가르침으로부터 잘못 알고 있는 것을 녹여 버리는 까닭이다. 성의 이름이 자재(自在)인 것은 과거 현재 미래의 불법을 잘 알아서 닦아 익혀 원융함을 얻은 까닭이다.”라고 하였다.
나라의 명칭이 달리비다(達里鼻茶)인 것은 그 나라가 남인도 경계에 있는데 명칭의 뜻은 번역하지 않았다.
미가(彌伽)는 한역하면 능복(能伏)이니, 출세간의 지혜가 이미 늘 현전하고 세간의 지혜가 이미 구족함을 얻어서 진(眞)과 속(俗) 두 지혜가 이미 원만하면서 능히 사견(邪見)과 이론(異論)을 조복하기 때문에 그 명칭이 능복(能伏)이다. 또한 운(雲)이라고도 칭하는데 능히 덕(德)으로 세속에 그늘을 드리워 법을 비내리 듯 하기 때문에 그 명칭이 운(雲)이 되는 것이다.
성(城)의 명칭이 자재(自在)인 것은 출세간의 지혜가 이미 현전함을 얻어서 세간의 명언(名言)의 뜻에 지혜가 자재롭기 때문에 성의 명칭이 자재임을 밝힌 것이니, 이는 의주(依住)로 명칭을 세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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