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智度論 釋摩訶衍品 第十八之餘 卷四十七
龍樹菩薩造 용수 보살 지음.
後秦龜茲國三藏法師鳩摩羅什奉 詔譯 후진 구자국 구마라집 한역, 송성수 번역/김형준 개역
18. 마하연품(摩訶衍品)을 풀이함② 2
云何名不求三昧?住是三昧無法可求,是名不求三昧。
云何名無住三昧?住是三昧一切三昧中不見法住,是名無住三昧。
무엇을 불구삼매(不求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능히 구할 만한 법이 없나니, 이를 불구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주삼매(無住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일체의 삼매 가운데에서 법이 머무르는, 법주(法住)을 보지 못하나니, 이를 무주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無心三昧?住是三昧心心數法不行,是名無心三昧。
云何名淨燈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中作明如燈,是名淨燈三昧。
무엇을 무심삼매(無心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마음(心)과 마음에 속한 심수법이 작용하지 않나니, 이를 무심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정등삼매(淨燈삼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 가운데에서 광명을 지음이 마치 등불과 같나니, 이를 정등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無邊明三昧?住是三昧與諸三昧作無邊明,是名無邊明三昧。
云何名能作明三昧?住是三昧卽時能爲諸三昧作明,是名能作明三昧。
云何名普照明三昧?住是三昧卽能照諸三昧門,是名普照明三昧。
무엇을 무변명삼매(無邊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 끝없는 광명이 되어 주나니, 이를 무변명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능작명삼매(能作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즉시 모든 삼매에 광명이 되어주나니, 이를 능작명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보조명삼매(普照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곧 모든 삼매문(三昧門)을 비추어 주나니, 이를 보조명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堅淨諸三昧三昧?住是三昧能堅淨諸三昧相,是名堅淨諸三昧三昧。
云何名無垢明三昧?住是三昧能除諸三昧垢,亦能照一切三昧,是名無垢明三昧。
云何名歡喜三昧?住是三昧能受諸三昧喜,是名歡喜三昧。
무엇을 견정제삼매삼매(堅淨諸三昧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상(相)을 굳히고 청정하게 하나니, 이를 견정제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구명삼매(無垢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때, 삼매구(삼三昧垢)를 제거하게 되고 또한 일체 삼매를 비추나니, 이를 무구명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환희삼매(歡喜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기쁨을 느끼게 되나니, 이를 환희 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電光三昧?住是三昧照諸三昧如電光,是名電光三昧。
云何名無盡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不見盡,是名無盡三昧。
云何名威德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威德照然,是名威德三昧。
무엇을 전광삼매(電光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를 비춤이 마치 번갯불과 같나니, 이를 전광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진삼매(無盡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서 다함을 보지 않나니, 이를 무진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위덕삼매(威德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 대하여 위엄 있는 위덕(威德)으로 환히 비추나니, 이를 위덕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離盡三昧?住是三昧不見諸三昧盡,是名離盡三昧。
云何名不動三昧?住是三昧令諸三昧不動不戲,是名不動三昧。
云何名不退三昧?住是三昧能不見諸三昧退,是名不退三昧。
云何名日燈三昧?住是三昧放光照諸三昧門,是名日燈三昧。
무엇을 이진삼매(離盡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가 다하는 삼매진(三昧䀆)을 여의나니, 이를 이진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부동삼매(不動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로 하여금 동요하지도 않고 들뜨지도 않게 하나니, 이를 부동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불퇴삼매(不退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물러남을 보지 않나니, 이를 불퇴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일등삼매(日燈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광명을 놓아 모든 삼매를 비추나니, 이를 일등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月淨三昧?住是三昧能除諸三昧闇,是名月淨三昧。
云何名淨明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得四無礙智,是名淨明三昧。
云何名能作明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門能作明,是名能作明三昧。
무엇을 월정삼매(月淨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어두움을 제거하나니, 이를 월정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정명삼매(淨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서 사무애지(四無礙智)를 얻게 되나니, 이를 정명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능작명삼매(能作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삼매문에 대하여 광명을 지을 수 있나니, 이를 능작명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作行三昧?住是三昧能令諸三昧各有所作,是名作行三昧。
云何名知相三昧?住是三昧見諸三昧知相,是名知相三昧。
云何名如金剛三昧?住是三昧能貫達諸法,亦不見達,是名如金剛三昧。
무엇을 작행삼매(作行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로 하여금 저마다 하는 일이 있게 하나니, 이를 작행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지상삼매(知相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를 아는 지상(知相)을 보나니, 이를 지상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을 통달하게 되나 그 통달함 조차도 보지 않나니, 이를 여금강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心住三昧?住是三昧,心不動不轉不惱,亦不念有是心,是名心住三昧。
云何名普明三昧?住是三昧普見諸三昧明,是名普明三昧。
云何名安立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安立不動,是名安立三昧。
무엇을 심주삼매(心住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마음이 동요하거나 바뀌지도 않고 괴롭지도 않으며 또한 이러한 마음이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나니, 이를 심주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보명삼매(普明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널리 모든 삼매의 광명을 보나니, 이를 보명 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안립삼매(安立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 편히 존립하면서 동요하지 않나니, 이를 안립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寶聚三昧?住是三昧普見諸三昧如見寶聚,是名寶聚三昧。
云何名妙法印三昧?住是三昧能印諸三昧,以無印印故,是名妙法印三昧。
云何名法等三昧?住是三昧觀諸法等、無法不等,是名法等三昧。
무엇을 보취삼매(寶聚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를 널리 보는 것이 마치 보배 덩어리를 보는 것과 같나니, 이를 보취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묘법인삼매(妙法印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 법인(法印)이 되고 법인이 없는 무인(無印)에서 도장(印)이 되기 때문이니, 이를 묘법인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법등삼매(法燈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의 동등함을 관찰하되 법마다 동등하지 않음이 없나니, 이를 법등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斷喜三昧?住是三昧斷一切法中喜,是名斷喜三昧。
云何名到法頂三昧?住是三昧滅諸法闇,亦在諸三昧上,是名到法頂三昧。
云何名能散三昧?住是三昧中能破散諸法,是名能散三昧。
무엇을 단희삼매(斷喜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일체법 안에서의 기쁨을 끊나니, 이를 단희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도법정삼매(到法頂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의 어두움을 없애고 또한 모든 삼매의 정상이 되나니, 이를 도법정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능산삼매(能散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을 깨뜨려서 흩어버리나니, 이를 능산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分別諸法句三昧?住是三昧能分別諸三昧諸法句,是名分別諸法句三昧。
云何名字等相三昧?住是三昧得諸三昧字等,是名字等相三昧。
云何名離字三昧?住是三昧,諸三昧中乃至不見一字,是名離字三昧。
무엇을 분별제법구삼매(分別諸法句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모든 법구(法句)를 분별하나니, 이를 분별제법구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자등상삼매(字等相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서 글자의 동등함을 얻게 되나니, 이를 자등상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이자삼매(離字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 가운데에서 하나의 글자조차도 보지 않나니, 이를 이자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斷緣三昧?住是三昧斷諸三昧緣,是名斷緣三昧。
云何名不壞三昧?住是三昧不得諸法變異,是名不壞三昧。
云何名無種相三昧?住是三昧不見諸法種種,是名無種相三昧。
云何名無處行三昧?住是三昧不見諸三昧處,是名無處行三昧。
무엇을 단연삼매(斷緣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간접적인 조건인 연(緣)을 끊나니, 이를 단연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불괴삼매(不壞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의 변화와 달라짐을 얻지 않게 되나니, 이를 불괴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종상삼매(無種相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의 갖가지 종류를 보지 않게 되나니, 이를 무종상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처행삼매(無處行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처소를 보지 않나니, 이를 무처행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離曚昧三昧?住是三昧離諸三昧微闇,是名離曚昧三昧。
云何名無去三昧?住是三昧不見一切三昧去相,是名無去三昧。
云何名不變異三昧?住是三昧不見諸三昧變異相,是名不變異三昧。
무엇을 이몽매삼매(離曚昧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서의 아주 작은 어두움도 여의게 되나니, 이를 이몽매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거삼매(無去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온갖 삼매에서의 가는 거상(去相)을 보지 않나니, 이를 무거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불변이삼매(不變異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변화나 달라지는 상(相)을 보지 않나니, 이를 불변이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度緣三昧?住是三昧度一切三昧緣境界,是名度緣三昧。
云何名集諸功德三昧?住是三昧集諸三昧功德,是名集諸功德三昧。
云何名住無心三昧?住是三昧於諸三昧心不入,是名住無心三昧。
무엇을 도연삼매(度緣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일체 삼매가 반연한 경계를 건너게 되나니, 이를 도연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집제공덕삼매(集諸功德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의 공덕을 쌓게 되나니, 이를 집제공덕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주무심삼매(住無心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 대하여 마음이 들어가지 않나니, 이를 주무심삼매라 하느니라.
云何名淨妙華三昧?住是三昧令諸三昧得淨妙如華,是名淨妙華三昧。
云何名覺意三昧?住是三昧,諸三昧中得七覺分,是名覺意三昧。
云何名無量辯三昧?住是三昧,於諸法中得無量辯,是名無量辯三昧。
무엇을 정묘화삼매(淨妙華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로 하여금 청정하고 미묘함을 얻도록 함이 마치 꽃과 같나니, 이를 정묘화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각의삼매(覺意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 가운데에서 칠각분(七覺分)을 얻게 되나니, 이를 각의삼매라 하느니라.
무엇을 무량변삼매(無量辯三昧)라 하는가? 이 삼매에 머무르면 제법 가운데에서 한량없는 변재(辯才)를 얻게 되나니, 이를 무량변삼매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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