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智度初品中 住王舍城釋論 第五卷 第三
龍樹菩薩造 용수 보살 지음.
後秦龜茲國三藏法師鳩摩羅什奉 詔譯 후진 구자국 구마라집 한역
김성구 번역/김형준 개역, 임 경량 엮음 참조
大智度共摩訶比丘僧釋論 第六
6. 초품 중 큰 비구승과 함께하시었다를 풀이함-6
▶ 經. 棄擔能擔(기담능담)
▷ 經. 짐을 버리어 능히 짊어질 수 있다.
(짊어진 오온(五蘊)을 버림으로써 다른 이의 짐을 쉽게 짊어지게 되었다)
▶ 論. 五衆麤重常惱故名爲'擔'(오중추중상뇌고 명위 '담')
▷論. 5중(오온)이 거칠고 무거워서 항상 괴롭히기 때문에 짐=擔이라 하니,
(오온(五蘊)이 거칠게 겹쳐져서 항상 괴롭히는 까닭에 “짐”이라고 부릅니다. )
如佛所說(여불소설) 何謂擔(하위담)? 五衆是擔(오중시담)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무엇을 짐이라 하는가? 5중(오온)이 짐이다' 하신 것과 같으니라.
諸阿羅漢此擔已除(제아라한차담이제) 以是故言'棄擔'(이시고언'기담')。
모든 아라한들은 이 짐을 이미 제거했으므로 ‘짐을 버렸다’고 말하는 것이며,
'能擔'者是佛法中('능담'자시불법중) 二種功德擔應擔(이중공덕담응담)
‘능히 짐을 진다’고 함이란, 불법 가운데에는 두 가지의 짐이 있으니, 공덕의 짐과 타인에게 응하는 짐이니,
(능히 짊어진다는 것은, 부처님의 참된 가르침(佛法)을 통해서 2종(種)의 공덕을 짊어진 것을 “짐을 짊어질 수 있게 되었다.”라고 하나니, 1종(種)은 스스로에게 이로움이 더해지게 하는 것이요, 2종(種)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一者自益利(일자자이익) 二者他益利(이자타이익)
전자는 스스로를 이롭게 함이요, 후자는 남을 이롭게 함이라.
(일체법(一切法)에 대하여 정(定)해진 실상(實相)이 있다는 삿된 견해에서 비롯된 사량(思量)과 분별(分別)로 무의식적 불선업의 버릇 배어나오는 온갖 유루(有漏)가 다하여 뉘우칠 짓을 저지르지 않아서 해탈하게 되는 온갖 공덕을 지니게 됨을 “스스로에게 이로움을 더하는 것”이라 하고)
一切諸漏盡(일체제누진) 不悔解脫等諸功德(부회해탈등제공덕) 是名自利益(시명자이익)
모든 누가 다하고 원망 없는=不悔의 해탈 등 모든 공덕을 갖춘 것을 일컬어 ‘스스로를 이롭게 함’이라 하고,
信 戒 捨 定 慧等(신 계 사 정 혜등) 諸功德能與他人(제공덕능여타인)
是名利益他(시명이익타)
信=믿음ㆍ戒=계율ㆍ捨=평등심ㆍ定=부동심ㆍ慧=반야의 지혜 등의 모든 공덕을 능히 남에게 줄 수 있으면, 이를 ‘남을 이롭게 함’이라 하느니라.
(참된 가르침(法)을 올곧게 따르는 굳은 믿음의 완성, 계율을 통한 맑고 깨끗함의 완성, 갈등(葛藤)과 호불호(好不好)에 대한 평등심의 완성, 번뇌에 전혀 흔들리지 않는 부동심(不動心)의 완성, 반야바라밀에 의한 지혜의 완성의 온갖을 “다른 사람에게 이로움을 더해주는 것”이라고 부릅니다.)
是諸阿羅漢(시제아라한) 自擔 他擔能擔(자담 타담능담) 故名能擔(고명능담)
이러한 모든 아라한들은 스스로의 짐과 남에 응하는 짐을 능히 질 수 있기 때문에 ‘능히 짐을 진다’고 하는 것으로,
復次 譬如大牛壯力(부차 비여대우장력) 能服重載(능복중재)
또한 비유하자면, 큰 소가 씩씩하고 굳센 힘을 지녔으므로 무거운 짐을 능히 감당해 내는 것과 같으니,
此諸阿羅漢亦如是(차제아라한역여시) 得無漏根 力 覺 道(득무루근 력 각 도)
能擔佛法大事擔(능담불법대사담)
이러한 모든 아라한들 역시 그와 같아서 무루의 根=사선근ㆍ力=오력ㆍ覺道=칠각지와 팔정도를 얻어 능히 불법의 큰 가르침=大事를 짊어질 수 있나니,
以是故諸阿羅漢 名能擔(이시고제아라한 명능담)
그러므로 아라한들을 일컬어 ‘능히 짐을 지는 자’라 하는 것이니라.
▶經. 逮得己利(체득기리) 逮 미칠 체,
▷經. 자기의 이득을 체득했다.
(오개(五蓋)에 덮힌 거친 마음(覺)과 오욕(五慾)에 물든 산란한 마음(觀)을 붙들어 맬 수 있게 되어 제법(諸法)의 실상(實相)을 터득하였기에 스스로를 이롭게 한다.)
▶ 論. 云何名己利(운하명기리)? 云何非己利(운하비기리)?
▷論. 무엇을 스스로에게 이로운 것=己利라 하고, 무엇을 스스로에게 이롭지 않은 것=非己利라 하는 것입니까?
行諸善法 是名己利(생제선법 시명기리) 諸餘非法 是名非己利(제여비법 시명비기리)
곧 모든 착한 법=善法을 행하는 것을 자기의 이득이라 하고, 그 밖의 옳지 못한 법=非法을 자기의 이득이 아니라 하나니,
(모든 참된 가르침(善法)에 대해 자세히 살피는 것을 “스스로에게 이로움”이라고 부르고, 모든 그 밖의 참된 가르침(法)이 아닌 불선업(不善業)을 따르는 것을 “스스로에게 이롭지 않은 것”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復次(부차) 信 戒 捨 定 慧等 諸功德(시 계 사 정 혜등 제공덕) 一切財寶勝故(일체재보승고)
또한 信=믿음ㆍ戒=계율ㆍ捨=평등심ㆍ定=부동심ㆍ慧=반야의 지혜 등의 모든 공덕은 온갖 재물이나 보배보다 수승한 까닭이며,
今世後世常得樂故(금세후세상득락고) 能到甘露城故(능도감로성고)
이 세상=今世과 뒷세상=後世에서 항상 (열반의) 쾌락을 얻는 까닭이며, 능히 감로의 성에 이르게 되는 까닭이니,
以是三因緣故名己利(이시삼인연고명기리) 如'信品'中偈說(여'신품'중게설)
이러한 세 가지 인연(계 정 혜) 때문에 ‘자기의 이득’이라 하나니,
마치 '신품(Śradhāvarga)'의 게송에서 말하는 바와 같으니라.
(“계(戒) 정(定) 혜(慧)”라는 세 가지 인연 때문에 “스스로에게 이로움”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若人得信慧 是寶最第一(약이득신혜 시보최제일)
만약 어떤 사람이 믿음과 지혜를 얻으면 이 보물은 으뜸이며 제일이니
(만약 사람이 믿음과 지혜로 제법(諸法)의 실상(實相)을 터득하게 되면)
諸餘世財利 不及是法寶(제여세재리 불급시법보)
그 밖의 세간의 재물들은 이 법의 보배=法寶에 미치지 못하리.
復次(부차) 若人今世得樂(약인금세득락) 後世得樂(후세득락)
及涅槃常樂(급열반상락) 是名己利 餘非己利(시명기리 (여비기리)
또한 만약 어떤 사람이 이 세상=今世에서 즐거움을 누리고, 뒷세상에서도 즐거움과 열반의 항상함을 얻어 樂=행복하다면 이를 스스로에게 이로움=己利이라 하나, 그 밖의 것은 스스로에게 이로움=己利가 아니니,
如偈說(여게설) 마치 게송의 말씀과 같으니,
世知種種無道法(세지종종무도법) 與諸禽獸等無異(여제금수등무이)禽 날짐승 금,
세상이 알고 있는 갖가지 무도의 법은 금수와 꼭 다를 바 없나니
當求正智要道法(당구정지요도법) 得脫老死入涅槃(득탈노사입열반)
마땅히 바른 지혜와 요긴한 도법(참된 가르침)을 구하여야 늙음과 죽음에서 벗어나 열반에 들리라.
復次(부차) 八正道及沙門果(팔정도급사문과) 是名諸阿羅漢己利(시명제아라한기리)
또한 8정도와 사문의 과를 아라한 스스로의 이익이라 하나니,
(또한, 팔정도(八正道)를 통해 사문(沙門)의 갖가지 과위를 얻게 되는 이러함을 “모든 아라한이 스스로에게 이로움을 더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4사문과(沙門果)= 예류과(豫流果)와 일래과(一來果)와 불환과(不還果)와 아라한과(阿羅漢果)
是五千阿羅漢得道及果(시오천아라한득도급과) 二事俱得 故名己利(이사구득 고명기리)
以是故言逮得己利(이시고언체득기리)
이 5천 아라한은 득도와 과위의 두 가지를 모두 얻는 까닭에 스스로의 이득=己利이라 하니,
그러므로 ‘스스로의 이득=己利을 얻었다’고 하느니라.
(이렇게 5천의 아라한이 제법(諸法)의 실상(實相)을 터득하게 되는 2가지인 일체중생을 화합할 수 있게 하는 믿음과 지혜를 갖추어 터득하게 된 까닭에 “스스로에게 이로움”이라고 부르고, 이러한 까닭에 “오개(五蓋)에 덮힌 거친 마음(覺)과 오욕(五慾)에 물들어 산란한 마음(觀)을 붙들어 맬 수 있게 되었기에 스스로를 이롭게 한다.”라고 하였던 것입니다.)
▶經. 盡諸有結(진제유결)
▷經. 모든 유(bhava)와 결(saṁyojana)이 다하였다.
(후세의 실마리가 되는 업(業)을 짓게 하는 오온(五蘊)에 의해 있게 되는 “유(有)”로 인한 구결(九結)을 다하게 되었다.)
구결(九結)=애결(愛結)ㆍ에결(恚結)ㆍ만결(慢結)ㆍ무명결(無明結)ㆍ견결(見結)ㆍ실원결(失願結)ㆍ의결(疑結)ㆍ간결(慳結)ㆍ질결(嫉結).
▶論. 三種有(삼종유) 欲有 色有 無色有(욕유 색유 무색유)
▷論 세 가지 유가 있으니, 욕유(kāma-bhava, 욕계)ㆍ색유(rūpa-bhava, 색계)ㆍ무색유(arūpabhava, 무색계)이라.
三種有欲有、色有、無色有, 곧 욕망으로 이루어진 존재, 물질로 이루어진 존재, 정신만으로 이루어진 존재를 말한다.
云何欲有(운하욕유)? 欲界繫業取因緣(욕계게업취인연) 後世能生(후세능생)
亦是業報 是名欲有(역시업보 시명욕유)
무엇을 욕유라 하는가? 욕계에 얽매이는 업은 인연을 취해 능히 뒷세상에서 그 업의 과보를 내나니, 이것을 욕유라 하며,
色有 無色有亦如是(색유 무색유역여시) 是名爲“有”(시명위'유')
색유와 무색유도 이와 같으니, 이것을 유라 하느니라.
(색계가 있게 되는 것(色有)과 무색계가 있게 되는 것(無色有)도 이와 같아서 이러함을 “후세의 실마리가 되는 업(業)을 짓게 하는 오온(五蘊)에 의해 있게 되는 것(有)”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結盡者(결진자) 結有九結(결유구결) 愛結(애결) 恚結(에결) 慢結(만결) 癡結(치결)
疑結(의결) 見結(견결) 取結(취결) 慳結(간결) 嫉結(질결)
결(결박)이 다하였다고 함에, 결에는 아홉 가지가 있으니, 곧 애결(사랑)ㆍ에결(성냄)ㆍ만결(자만)ㆍ치결(무지)ㆍ의결(의심)ㆍ견결(잘못된 견해)ㆍ취결(집착)ㆍ간결(인색함)ㆍ질결(질투)이며,
(오개(五蓋)에 덮힌 거친 마음에 묶이게 된 것을 結이라고 함)
是結使盡及有(시결사진급유) 是有盡及結使(시유진급결사)
以是故名有結盡(이시고명유결진)
이들 결사가 다하여 유가 다함에 이르고, 이 유가 다하여 결이 다함에 이르는 것이니, 그러므로 ‘유와 결이 다했다’고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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