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입법계품 19 (入法界品) 9
5) 보리심은 등각(等覺)의 덕을 갖추고 있다
87 容持金剛之器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非劣惡器와 及以破器의 所能容持요 唯除全具上妙之器인달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비열악기 급이파기 소능용지 유제전구 상묘지기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은 열악한 그릇이나 깨진 그릇에 능히 담아지는 것이 아니요
오직 온전하고 극히 아름다운 그릇만은 제외하듯이,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非下劣衆生의 慳嫉破戒懈怠妄念無智器中에 所能容持며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비하열중생 간질파계 해태망념 무지기중 소능용지
보리심이란 금강도 또한 그와 같아서 열등한(용령한) 중생의 간탐하고 질투하고
파계하고 게으르고 허망한 생각을 하여 지혜가 없는 그릇에는 능히 담을 수 없으며,
慳 아낄 간, 嫉 미워할 질
亦非退失殊勝志願한 散亂惡覺衆生器中에 所能容持요 唯除菩薩深心寶器니라
역비퇴실 수승지원 산란악각 중생기중 소능용지 유제보살 심심보기
또 수승한 지원을 잃어버리고 산란하거나 사악한 지식의 중생 그릇에도 능히
담을 수 있는 것이 아니요
오직 보살의 깊은 마음의 보배 그릇 만은 제외하느니라.
보리심이라는 귀중한 다이아몬드를 그릇에 담으려면 내용물에 걸맞게 그 그릇도 훌륭해야 한다.
88 金剛이 能穿衆寶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能穿衆寶인달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능천중보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이 온갖 보배를 뚫을 수 있듯이,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悉能一切法寶니라 穿 뚫을 천, 徹 통할 철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실능천철 일체법보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모든 법의 보석을 통철할 수 있느니라.
다이아몬드는 모든 다른 보석을 깎아서 다듬을 수 있으나 다른 일체 보석들은 다이아몬드를 깎아서 다듬을 수 없다. 그와 같이 일체 법의 보석은 보리심으로 연마가 되고 수행이 되어야 빛이 난다.
89 金剛이 能壞衆山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能壞衆山인달하야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능괴중산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이 모든 산을 무너뜨릴 수 있듯이,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悉能摧壞諸邪見山이니라
실능최괴 제사견산
모든 삿된 소견의 산들을 능히 꺾어 무너뜨리느니라.
불법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수행을 하는지 삿된 견해를 가지고 수행을 하는지를 판가름하려면 보리심으로 점검해보면 알 수 있다.
90 不全金剛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雖破不全이나 一切衆寶가 猶不能及인달하야 菩提心金剛도
선남자 비여금강 수파부전 일체중보 유불능급 보리심금강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이 비록 깨져서 온전하지 못하더라도
모든 보배가 오히려 미칠 수 없듯이,
亦復如是하야 雖復志劣하야 少有虧損이나 猶勝一切二乘功德이니라
역부여시 수부지열 소유휴손 유승일체 이승공덕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비록 뜻이 저급하거나 조금 부족함이 있더라도
모든 이승들의 공덕보다 오히려 수승하느니라.
虧損휴손= 감소하거나 잃어 버려 입은 손해, 虧 이지러질 휴,
천성이 옹졸하고 마음이 소극적인 사람들이 있기도 하나, 성품이 선량하고 신심이 뛰어나서 보리심을 발한 사람들도 있다.
91 金剛이 雖有損缺이나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雖有損缺이나 猶能除滅一切貧窮인달하야 菩提心金剛도
선남자 비여금강 수유손결 유능제멸 일체빈궁 보리심금강
선남자여, 마치 금강이 비록 흠결이 있더라도 오히려 능히 모든 빈궁을 제멸하나니,
보리심이란 금강도
亦復如是하야 雖有損缺하야 不進諸行이나 猶能捨離一切生死니라
역부여시 수유손결 부진제행 유능사리 일체생사
또한 그와 같아서 비록 흠결이 있거나 제행이 부진하더라도 오히려 능히 모든 생사를 떠나느니라.
92 少金剛이 能破壞一切諸物
善男子야 如少金剛이 悉能破壞一切諸物인달하야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선남자 여소금강 실능파괴 일체제물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선남자여, 작은 금강이라도 일체의 모든 물건을 능히 파괴할 수 있듯이,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入少境界에 卽破一切無知諸惑이니라
입소경계 즉파일체 무지제혹
작은 경계에 들어가서도 곧 모든 무지와 미혹(번뇌)을 깨뜨리느니라.
93 金剛은 非凡人所得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非凡人所得인달하야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비범인소득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은 보통 사람이 얻는 것이 아니듯이,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非劣意衆生之所能得이니라
비열의중생 지소능득
뜻이 용렬한 중생이 능히 얻을 수 없느니라.
94 不識金剛人 不得其能其用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不識寶人은 不知其能하며 不得其用인달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불식보인 부지기능 부득기용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을 보배로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공능을 알지 못하여 그 작용(쓰임새)도 얻지 못하나니,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不知法人은 不了其能하며 不得其用이니라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부지법인 불료기능 부득기용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 공능도 알지 못하여 그 작용(쓰임새)도 얻지 못하느니라.
95 無能消滅金剛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無能消滅인달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무능소멸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을 소멸시킬 수 없듯이,
菩提心金剛도 亦復如是하야 一切諸法이 無能消滅이니라
보리심금강 역부여시 일체제법 무능소멸
보리심이란 금강 또한 그와 같아서 일체의 모든 법으로도 능히 소멸할 수 없느니라.
96 不能持 金剛杵
善男子야 如金剛杵가 諸大力土는 皆不能持요 唯除有大那羅延力인달하야
선남자 여금강저 제대력인 개불능지 유제유대 나라연력
선남자여, 마치 금강저는 힘이 센 모든 사람들도 능히 들지 못하지만,
오직 나라연의 큰 힘을 가진 이 만은 제외하듯이,
菩提之心도 亦復如是하야 보리심 또한 그와 같아서
一切二乘은 皆不能持요 唯除菩薩의 廣大因緣과 堅固善力이니라
일체이승 개불능지 유제보살 광대인연 견고선력
모든 이승들은 지닐 수 없으나 오직 보살의 광대한 인연과 견고한 선근의 힘 만은 제외하느니라.
97 金剛의 體性
善男子야 譬如金剛을 一切諸物은 無能壞者요 而能普壞一切諸物이나 然其體性은
선남자 비여금강 일체제물 무능괴자 이능보괴 일체제물 연기체성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어떠한 물건으로도 금강을 깨뜨릴 수 없으나,
금강은 능히 모든 물건을 두루 깨뜨리지만, 그러나 그 자체성품=체성은
無所損減인달하야 菩提之心도 亦復如是하야 普於三世無數劫中에 敎化衆生하며
무소손감 보리지심 역부여시 보어삼세 무수겁중 교화중생
손상되지 않듯이 보리심또한 그와 같아서, 널리 삼세의 무수한 겁 동안 중생을 교화하고
修行苦行하야 聲聞緣覺의 所不能者를 咸能作之나 然其畢竟에 無有疲厭하며 亦無損壞니라
수행고행 성문연각 소불능자 함능작지 연기필경 무유피염 역무손괴
고행을 수행하여 성문과 연각으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능히 다 하지만
그러나 끝까지=필경에 피곤하고 고달픈 생각(싫증)도 없고 또한 손상되지도 않느니라.
98 餘不能持金剛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餘不能持요 唯金剛地之所能持인달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여불능지 유금강지 지소능지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은 달리 지닐 수가 없고 오직 금강의 땅에서만 지닐 수 있듯이,
菩提之心도 亦復如是하야 보리심 또한 그와 같아서
聲聞緣覺은 皆不能持요 唯除趣向薩婆若者니라
성문연각 개불능지 유제취향 살바야자
성문이나 연각은 지니지 못하고 오직 일체 지혜=薩婆若로 나아가는 이만 제외하느니라.
99 金剛器는 無有瑕缺
善男子야 如金剛器가 無有瑕缺하야 用盛於水에 永不滲漏而入於地인달하야
선남자 여금강기 무유하결 용성어수 영불삼루 이입어지
선남자여, 금강 그릇은 흠결이 없어서 물을 담으면 영원히 새서 땅으로 들어가지 않듯이,
菩提心金剛器도 亦復如是하야 盛善根水에 永不滲漏令入諸趣니라
보리심금강기 역부여시 성선근수 영불삼루 영입제취
보리심이란 금강 그릇 또한 그와 같아서
선근의 물을 담으면 새어서 영원히 여러 갈래에 들어가지 않게 하느니라.
滲 스밀 삼, 적실 삼, 흐를 림, 스며들 삼, 漏 샐 루, 냄새날 루
보리심의 금강그릇에 선근의 물을 담으면 그 선근은 영원히 새지 않아서 지옥이나 아귀나 축생이나 아수라 등의 나쁜 갈레에 절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보리심이 없이도 설사 선근의 물을 담으면 그 근본이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선근이 새어 버릴 수 있다.
100 金剛際가 能持大地
善男子야 如金剛際가 能持大地하야 不令墜沒인달하야
선남자 여금강제 능지대지 불령추몰 墜 떨어질 추
선남자여, 금강의 둘레=金剛際는 능히 대지를 지탱하여 떨어져 빠지지 않게 하듯이,
菩提之心도 亦復如是하야 能持菩薩의 一切行願하야 不令墜沒入於三界니라
보리지심 역부여시 능지보살 일체행원 불령추몰 입어삼계
보리심 또한 그와 같아서 능히 보살의 모든 행과 원을 유지하여
떨어져 삼계에 들어가지 않게 하느니라.
101 金剛이 久處水中호대 不爛不濕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久處水中호대 不爛不濕인달하야 菩提之心도 亦復如是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구처수중 불란불습 보리지심 역부여시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은 물 속에 오래 있어도 썩지도 않고 젖지도 않듯이,
보리심 또한 그와 같아서
於一切劫을 處在生死業惑水中호대 無壞無變이니라
어일체겁 처재생사 업혹수중 무괴무변
모든 겁 동안을 생사의 업과 번뇌의 물속에 있어도 무너지지도 않고 변하지도 않느니라.
102 金剛은 一切諸火가 不能燒然
善男子야 譬如金剛이 一切諸火가 不能燒然하며 不能令熱인달하야
선남자 비여금강 일체제화 불능소연 불능령열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금강은 일체의 불이 태우지도 못하고 뜨겁게 하지도 못하듯이,
菩提之心도 亦復如是하야 一切生死諸煩惱火가 不能燒然하며 不能令熱이니라
보리지심 역부여시 일체생사 제번뇌화 불능소연 불능령열
보리심 또한 그와 같아서 일체 생사의 모든 번뇌 불들이 태우거나 뜨겁게 하지도 못하느니라.
103
善男子야 譬如三千世界之中金剛座上에 能持諸佛이 坐於道場하사 降伏諸魔하야
선남자 비여삼천 세계지중 금강좌상 능지제불 좌어도량 항복제마
선남자여, 비유하면 마치 삼천대천세계 중의 금강 사자좌만이 능히 제불이 도량에 앉으시어
마군을 항복 받고,
成等正覺이요 非是餘座之所能持인달하야 菩提心座도 亦復如是하야 能持菩薩의
성등정각 비시여좌지소능지 보리심좌 역부여시 능지보살
등정각 이루심을 지탱하나, 다른 자리로는 능히 지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듯이,
보리심이란 사자좌 또한 그와 같아서 능히 보살의 모든 행원과
一切願行과 諸波羅蜜과 諸忍諸地와 廻向授記와 修習菩提助道之法과
일체원행 제바라밀 제인제지 회향수기 수집보리 조도지법
모든 바라밀, 모든 고행=忍, 모든 지위와 회향과 수기와 보리의 조도법을 수집하고,
供養諸佛과 聞法受行이요 一切餘心의 所不能持니라
공양제불 문법수행 일체여심 소불능지
제불을 공양하고, 법을 듣고 받들어 행하는 일을 지탱하나,
일체의 다른 모든 마음으로는 지탱될 수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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