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謙己推勝 겸손히 다른 이의 수승함을 추천하다 

善男子 我唯知此菩薩於無量劫徧一切處示現受生自在解脫이어니와 

선남자      아유지 차보살어무량겁 변일체처 시현수생 자재해탈 

선남자여, 나는 다만 이 보살이 한량없는 겁의 두루한 모든 곳에서 

수생을 자재히 시현하는 해탈만을 알거니와 

如諸菩薩摩訶薩 能以一念으로 爲諸劫藏하야 觀一切法하며 以善方便으로 而現受生하야 

여제보살마하살      능이일념        위제겁장           관일체법          이선방편        이현수생       

다른 모든 보살마하살들은 능히 한 순간을 모든 겁의 창고=劫藏을 삼아  일체의 법을 관찰하고  

좋은 방편으로 태어남=수생을 나타내며, 

周徧供養一切諸佛하며 究竟通達一切佛法하며 於一切趣에 皆現受生하며 

주변공양 일체제불        구경통달 일체불법         어일체취     개현수생         

일체제불을 두루 공양하며, 일체의 불법을 구경히 통달하며, 

모든 갈래에 다 생을 받아 태어남을 보여서, 

一切佛前 坐蓮華座하며 知諸衆生 應可度時하야 爲現受生하야 

일체불전      좌연화좌       지제중생        응가도시       위현수생

모든 부처님 앞의 연화좌에 앉으며, 모든 중생 제도할 시기를 알아서 수생을 나타내며,

方便調伏하며 於一切刹 現諸神變호대 猶如影像하며 悉現其前하나니 

방편조복          어일체찰     현제신변          유여영상         실현기전             

방편으로 조복시키며, 모든 세계에서 신통변화를 나타내어 마치 그림자와 같이

그 앞에 나타나거늘  

我當云何能知能說彼功德行이리오 

아당운하 능지능설 피공덕행 

내가 그 공덕행을 어떻게 알아서 어떻게 말할 수 있겠는가?

 

(5) 指示後友 다음 선지식 찾기를 권유하다 

善男子 此迦毘羅城 有釋種女하니 名曰瞿波 汝詣彼問호대 菩薩 云何於生死中  

선남자      차가비라성     유석종녀         명왈구파        여예피문     보살     운하어생사중       

선남자여, 이 '가비라성'에 석종의 여인이 있으니, 이름이 '구파'이라. 

그대는 그에게 가서 보살이 어떻게 생사 속에서 

敎化衆生이릿고하라 

교화중생                        

중생을 교화하는지를 여쭙거라."

 善財童子 頂禮其足하며 遶無數하며 殷勤瞻仰하고 辭退而去하니라

시     선재동자       정례기족          요무수잡         은근첨앙        사퇴이거

이에 선재동자는 그의 발에 정례하고, 무수히 우로 돈 다음, 은근히 우러러보면서 하직하고 떠나갔습니다.

가비라성이란 한역하면 황색성(黃色城)으로서 황두선(黃頭仙) 도를 닦는 곳이니, 10지를 회통해 () 응하면서 중궁(中宮) 색깔에 합치하므로 이로써 법을 나타낸 것이다. 이는 중궁(中宮) 땅이 황색이 되고 둥글어서 모난 데가 없기 때문에 지혜와 자비의 덕이 체용(體用)으로써 두루 하여 만유를 실어 양육하면서도 () 없음을 밝힌 것이니, 무사(戊巳) 지위가 () 지혜를 나타내고, () 자비를 나타내는 것과 같다. 그러나 세간을 요달해 () 응해서 () 같은 자라야 바야흐로 만법의 근본을 사무쳐서 처음으로 묘용의 정미(精微) 것을 얻어 지혜와 자비로 근본을 삼는 것이다.

구파란, 또한 구이(瞿夷)라고도 하는데 한역하면 수호지자(守護地者)이니, 보살행 속에서 대자대비의 () 수호한다. 가령 비로자나여래는 바로 지혜인데 화관(華冠) 영락(瓔珞) 온갖 복으로 장엄한 것은 지혜와 자비 행의 보생불(報生佛)이니, 열거된 지위는 비록 둘이지만 행하는 이는 사람이다. 구파는 비록 여래가 태자였을 번째 부인의 () 호칭한 것이지만, 뜻은 자비법열의 지위를 나타낸 것이지 끝내 세간 5() 아내와는 같지 않은 것이다.

여래가 세간에 나오자 () 응해 지혜가 회통해서 () 시방에 두루 하니, 세간의 질애처럼 논할 있는 것이 아니며 세간의 형상을 지어서 이해할 있는 것도 아니다. 인간과 동일함을 나타내니 인간과 동일한 법을 제시하고, 천상과 동일함을 나타내니 () 더불어 () 동일하며, 지옥과 축생에서도 () 따라 차별하니, 1행으로 앎을 지을 없고 1()으로 이해를 지을 없는 것이니 중생이 한량없기 때문에 부처도 또한 마찬가지인 것이다. 그러나 보토(報土) 보신(報身) 일체 방향에 두루 하면서 삼계를 초월해 보살 대중 인천(人天) 더불어 동거하고 있지만, 덮여 가리워짐이 있는 부류는 똑같이 몸을 함께 거처하면서도 항상 시방 불찰이 지혜 경계에 용납되어서 1미진에 원만하고 다함없음을 알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하고 있다.

구파라고 말한 것은 인간에 사람과 동일한 법을 나타내면서도 집착하지 않음을 기준으로 해서 대지혜의 공덕(功德) 버리기 어려운데도 능히 버릴 있어서 중생을 인도하는 길을 일으킴을 나타낸 것이니, 경문 아래에서 스스로 지나간 과거에 동행한 인연과 행한 바의 보살행과 부부가 연기(緣起) 나아가 부처 지위를 설한 것과 같다. 선덕(先德) 설한 바를 기준으로 하면, 여래가 태자였을 부인이 있었으니, 첫째는 이름이 야수다라(耶輸陀羅)이고, 둘째는 이름이 구파이고, 셋째는 이름이 마노사(摩奴舍)인데, 어느 교문(敎門)에서 나온 것인지는 없지만 대략 이런 뜻이 있으니, 야수다라는 출가해서 비구니가 되었다는 것이다.

 

卷第七十五 

39. 入法界品  16 

四十一. 釋女瞿波 - 第十法雲地善知識

지바라밀(智波羅蜜) () 삼고 나머지 아홉으로 () 삼으니, 지혜 속에 대자비를 갖춘 행이 자재롭지 못한 장애를 다스려 자재로움을 얻게 함으로써 보현행문에 들어가 바야흐로 원만한 것이며, 이하는 11지의 지위를 밝힌 것이다.

10. 법운지(法雲地) 지혜의 구름이 널리 감로를 내리는 경지이므로 법운지(法雲地)라 하고 또한 그 설법은 진리의 비를 내리게 하는 구름과 같기 때문에 법운지라 하는 것이다.
  "법운지에 머물면 한 부처님이 내리는 큰 법의 광명의 비를 잘 맞으며 두 부처님이나 세 부처님이나 내지 말할 수 없는 부처님이 일으키는 큰 법의 구름비도 다 견디어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지를 법운지라 하는 것 입니다."
보살이 이 법운지에 머물면 무수한 부처님들로 부터 비를 맞을 수 있다. 또한 10지의 보살은 자재력을 갖출 수 있다.
"보살이 이 지에 머물면 지혜로써 최상의 자재한 힘을 얻어 좁은 국토를 넓히기도 하고 넓은 국토를 좁히기도 하며 더러운 국토를 깨끗하게 하기도 하고 깨끗한 국토를 더럽게도 하기도 하는 등, 이렇게 모든 세계에 신력을 부릴 수 있습니다" 

 

(1) 敬見釋女瞿波問法 석녀 구파를 공경히 뵙고 법을 묻다

①    無憂德神讚嘆迎善財童子 무우덕신이 선재 동자를 찬탄하다

爾時 善財童子 向迦毘羅城하야 思惟修習受生解脫하야 增長廣大하야 憶念不捨하고 

이시     선재동자     향가비라성          사유수습 수생해탈       증장광대        억념불사

그때 선재동자는 가비라성을 향하면서 수생의 해탈을 사유하고, 닦아 익혀서 광대히 증장시키고, 

기억하여 버리지 않았으며, 

漸次遊行하야 至菩薩集會普現法界光明講堂한대 其中有神하니 號無憂德이라 

점차유행          지보살집회 보현법계 광명강당         기중유신      호무우덕 

점점 유행하여 보살들이 모여  법계를 널리 나타내는 광명한 강당에 이르자,

그 가운데 신이 있었으니 이름이 '무우덕'이라.

점차 유행한다는 것은 앞의 지위로 승진함을 밝힌 이며,

보살의 집회가 법계광명의 강당에 널리 나타난다는 것은 10지의 세간과 출세간의 지혜가 청정하고 평등하고 두루 함으로써 지혜와 자비가 순수하고 청정하기 때문에 일체의 관정보살이 강당에 똑같이 모임을 밝힌 것이니, 지혜와 자비가 () 동일한 것을 이름하여 보현법계(普現法界) 하고, 지혜의 광명으로 어둠을 타파하는 것을 이름하여 광명이라 하고, 하나의 바른 지혜로써 많은 법을 널리 포함하는 것을 이름하여 강당이라 한다.

가운데 () 있는데 명호가 무우묘덕(無憂妙德)이니, 1 주궁전신(主宮殿神) 더불어 선재동자를 맞이한 것은 대자대비로 일체 법계 중의 일체 중생심을 감싸서 수호하는 것이 궁전신이 됨을 밝힌 것이다.

1만이란 만행을 칭하는 이며,

맞이한다는 것은 선재동자가 ()에서 세간을 벗어난 지혜와 자비의 행이 서로 미치면서 지위와 더불어 합한 것이니, 승진의 지혜와 자비가 지위에 회통함을 밝힌 으로서 구파녀로써 지혜와 자비의 원만한 () 삼은 것이다. 왕의 종자 중에 태어났다는 것에서 왕은 지혜를 나타낸 이며, 여인은 자비를 나타낸 이며,

1 주궁전신은 () () 만행이 원만하다는 뜻을 밝힌 이다.

與一萬主宮殿神으로 하사 來迎善財하야 作如是言하사대 善來丈夫 有大智慧하며 

여일만주 궁전신         구        내영선재           작여시언          선래장부      유대지혜  

일만의 주궁전신들과 함께 선재동자를 맞이 하면서 이와 같이 말하였습니다.

"어서오십시요. 장부여, 큰 지혜가 있고

有大勇猛하야 能修菩薩不可思議自在解脫하야 心恒不捨廣大誓願하며 

유대용맹          능수보살 불가사의 자재해탈      심항불사 광대서원         

큰 용맹이 있어 보살의 불가사의하고 자재한 해탈을 능히 닦으며, 

마음에 광대한 서원을 항상 버리지 않아서 

善能觀察諸法境界하야 安住法城하며 入於無量諸方便門하야 成就如來功德大海하며 

선능관찰 제법경계        안주법성          입어무량 제방편문         성취여래 공덕대해        

모든 법의 경계를 능히 잘 관찰하며, 법의 성에 안주하고,  

한량없는 모든 방편문에 들어가 여래 큰 공덕바다를 성취하였으며,

得妙辯才하야 善調衆生하며 獲聖智身하야 恒順修行하며 

득묘변재         선조중생         획성지신         항순수행 

미묘한 변재를 얻어 중생을 잘 조복시키며, 거룩한 지혜의 몸을 얻어 항상 따라 수행하며, 

知諸衆生 心行差別하야 令其歡喜하야 趣向佛道로다 

지제중생      심행차별          영기환희        취향불도         

모든 중생들의 심행이 차별함을 알아 그들로 하여금 기뻐하며 불도에 나아가게 하였습니다. 

我觀仁者컨댄 修諸妙行호대 心無暫懈하야 

아관인자        수제묘행          심무잠해 

내가 보건대 인자께서는 묘행을 닦는 마음에 전혀 게으름이 없고,

실로 선재동자는 모든 불자들의 본보기며, 모범이다. 그래서 선재동자 이후의 모든 불자들은 자신의 공부와 수행에 있어서 얼마나 선재동자가 수행하는 자세와 가까운가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선재동자가 수행하는 특징은 첫째, 선지식을 가리지 않아서, 자신에게 가르침을 주는 이라면 차별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 또 선지식을 찾고 자신의 수행을 쌓아가는 데 있어서 결코 지치거나 싫증을 내지 않는 것이다. 셋째, 선지식을 만났을 때 언제나 한결같이 중생을 위한 보살행에 대해서만 질문한다는 것이다. 이 세 가지만 마음에 지니면 무엇을 위한 수행이며, 어떻게 수행하는가를 잘 알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셋째, 선지식을 만났을 때 질문하는 내용은 언제나 한결같이 중생을 위한 보살행에 대해서만 질문한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화엄경 큰 취지[大旨]가 먼저 시성정각을 밝히고[先明始成正覺], 다음은 보현행원[後顯普賢行願]을 드러내는 것을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엄경은 처음 세존께서 정각을 이루고 나서 깨달음의 내용과 깨달음의 견해와 깨달음의 실천을 펼쳐 보였다. 간략히 표현하면 “아름다워라 세상이여, 환희로워라 인생이여. 아, 이대로가 화장장엄세계요, 이대로가 청정법신비로자나불인 것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하는가. 보살행, 즉 보현행원을 실천하여 아름다운 보현행원의 꽃을, 보살행의 꽃을 이 세상에 활짝 피게 하자는 것이 화엄(華嚴)이다. 그래서 선재동자는 모든 선지식을 만날 때마다 보살행을 질문하게 된 것이다.

威儀所行 悉皆淸淨하니 汝當不久 得諸如來 淸淨莊嚴 無上三業하야 

위의소행     실개청정           여당불구     득제여래      청정장엄       무상삼업       

위의를 행함도 모두 청정하니, 

그대는 머지 않아 마땅히 여래의 청정하게 장엄한 위없는 삼업을 얻을 것이며,

以諸相好로 莊嚴其身하며  以十力智 瑩飾其心하야 遊諸世間하리라 瑩 밝을 영, 

이제상호     장엄기신          이십력지      형식기심        유제세간               

모든 상호로 그 몸을 장엄하고, 십력의 지혜로 마음을 밝고 훌륭하게 장식하여 

온 세간을 누비게 될것이리다.

我觀仁者컨댄 勇猛精進이 而無有比하니 不久에 當得普見三世一切諸佛하야 

아관인자        용맹정진       이무유비        불구      당득보견삼세 일체제불       

내가 보건대 인자의 용맹하게 정진함이 비할 데 없으니 

머지 않아 마땅히 삼세의 일체제불을 널리 친견하고, 

聽受其法하며 不久 當得一切菩薩 禪定解脫 諸三昧樂하며 

청수기법         불구      당득일체보살    선정해탈      제삼매락 

그 분들의 법을 듣게 될 것이며, 

머지 않아 마땅히 일체보살의 선정해탈과 모든 삼매의 낙을 얻게 될 것이며,

不久 當入諸佛如來 甚深解脫하리니 何以故 見善知識하고 親近供養하며 

불구     당입제불여래      심심해탈              하이고      견선지식         친근공양       

머지 않아 마땅히 제불여래의 심오한 해탈에 들어가게 될것이리다. 

왜냐하면 선지식을 뵙고 친근하여 공양하면서

선재동자는 용맹하게 정진하여 어느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 머지않아 반드시 여래의 깊고 깊은 해탈에 들어가리라는 것을 보증하였다.

聽受其敎하고 憶念修行하야 不懈不退하며 無憂無悔하며 無有障礙하며 

청수기교          억념수행          불해불퇴         무우무회          무유장애       

그 가르침을 받아 억념하고 수행하기를 게을리 하거나 물러서지도 않으며, 

근심하거나 후회함이 없으며, 장애가 없으니 

魔及魔民이 不能爲難하야 不久當成無上果故니라 

마급마민        불능위난      불구당성 무상과고

마나 마의 백성들이 괴롭힐 수 없을 것이라, 머지 않아 위없는 과 이루게 될 것이기

때문이니라.

선재동자가 머지않아 여래의 경지에 이르고, 여래의 깊고 깊은 해탈에 들어가리라는 것을 보증하는 까닭은 그가 선지식을 뵈옵고 친근하게 공양하며, 또 선지식의 가르침을 받고는 기억하고 닦아 행하며, 게으르지 않고 물러가지 않기 때문에 어떤 장애도 있을 수 없어서 머지않아 마땅히 위없는 불과(佛果)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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