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佛時事

 

次有佛興하시니 名離垢法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輪光明髻 次有佛興하시니 名法日功德雲이며 

차유불흥               명이구법광명       차유불흥               명법륜광명계      차유불흥          명법일공덕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이구법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륜광명계'이시며,

그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일공덕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海妙音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日智慧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華幢雲이며 

차유불흥              명법해묘음왕        차유불흥              명법일지혜등        차유불흥              명법화당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해묘음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일지혜등'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화당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焰山幢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甚深法功德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智普光藏이며

차유불흥              명법염산당왕         차유불흥             명심심법공덕월        차유불흥              명법지보광장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염산당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심심법공덕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지보광장'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開示普智藏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藏山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門須彌賢이며 

차유불흥               명개시보지장        차유불흥              명공덕장산왕        차유불흥              명보문수미현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개시보지장'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공덕장산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문수미현'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一切法精進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寶華功德雲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寂靜光明髻이며 

차유불흥              명일체법정진당        차유불흥              명법보화공덕운        차유불흥              명적정광명계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일체법정진당'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보화공덕운'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적정광명계'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光明慈悲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焰海 次有佛興하시니 名智日普光明이며 

차유불흥              명법광명자비월         차유불흥             명공덕염해    차유불흥              명지일보광명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광명자비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공덕염해'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지일보광명'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普賢圓滿智 次有佛興하시니 名神通智光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福德華光燈이며 

차유불흥              명보현원만지     차유불흥             명신통지광왕        차유불흥              명복덕화광등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현원만지'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신통지광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복덕화광등'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智師子幢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日光普照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須彌寶莊嚴相이며 

차유불흥              명지사자당왕        차유불흥              명일광보조왕        차유불흥             명수미보장엄상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지사자당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일광보조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수미보장엄상'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日光普照 次有佛興하시니 名法王功德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開敷蓮華妙音雲이며 

차유불흥              명일광보조     차유불흥              명법왕공덕월       차유불흥              명개부연화묘음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지사자당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일광보조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수미보장엄상'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日光明相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光明妙法音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師子金剛那羅延無畏 

차유불흥              명일광명상         차유불흥             명보광명묘법음        차유불흥             명사자금강나라연무외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일광명상'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광명묘법음'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사자금강나라연무외'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普智勇猛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開法蓮華身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妙華海 

차유불흥              명보지용맹당         차유불흥             명보개법연화신        차유불흥             명공덕묘화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지용맹당'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개법연화신'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공덕묘화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道場功德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炬熾然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光明髻 

차유불흥              명도량공덕월        차유불흥             명법거치연월        차유불흥              명보광명계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명도량공덕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거치연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광명계'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幢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金剛海幢雲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名稱山功德雲이며 

차유불흥             명법당등         차유불흥             명금강해당운        차유불흥              명명칭산공덕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당등'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금강해당운'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명칭산공덕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栴檀妙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妙光明華 次有佛興하시니 名照一切衆生光明王이며 

차유불흥             명전단묘월         차유불흥              명보묘광명화    차유불흥              명조일체중생광명왕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전단묘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묘광명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조일체중생광명왕'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蓮華藏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香焰光明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波頭摩華因이며 

차유불흥             명공덕연화장         차유불흥              명화염광명왕        차유불흥              명파두마화인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공덕연화장'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화염광명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파두마화인'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衆相山普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名稱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須彌普門光이며

차유불흥              명중상산보광명         차유불흥             명보명칭당        차유불흥              명수미보문광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중상산보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명칭당'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수미보문광'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法城光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大樹山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德光明幢이며 

차유불흥              명공덕법성광         차유불흥             명대수산광명        차유불승              명보덕광명당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공덕법성광'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대수산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덕광명당'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吉祥相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勇猛法力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輪光明音이며 

차유불흥             명공덕길상상         차유불흥              명용맹법력당        차유불흥              명법륜광명음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공덕길상상'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용맹법력당'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륜광명음'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山智慧光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無上妙法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蓮華淨光幢이며 

차유불흥              명공덕산지혜광         차유불흥             명무상묘법월        차유불흥              명법연화정광당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공덕산지혜광'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무상묘법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연화정광당'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寶蓮華光明藏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光焰雲山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覺華

차유불흥              명보연화광명장        차유불흥              명광염운산등        차유불흥            명보각화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연화광명장'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광염운산등'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각화'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種種功德焰須彌藏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圓滿光山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福德雲莊嚴이며 

차유불흥              명종종공덕염수미장        차유불흥             명원만광산왕        차유불흥              명복덕운장엄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종종공덕염수미장'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원만광산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복덕운장엄'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山雲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山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日雲燈王이며 

차유불흥              명법산운당        차유불흥             명공덕산광명        차유불흥              명법일운등왕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산운당'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공덕산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일운등왕'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雲名稱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輪雲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開悟菩提智光幢이며 

차유불흥              명법운명칭왕        차유불흥              명법륜운        차유불흥             명개오보리지광당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운명칭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륜운'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개오보리지광당'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普照法輪月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寶山威德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賢德廣大光이며 

차유불흥              명보조법륜월        차유불흥              명보산위덕현        차유불흥             명현덕광대광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조법륜월'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산위덕현'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현덕광대광'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普智雲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力功德山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功德香焰王이며 

차유불흥              명보지운         차유불흥             명법력공덕산        차유불흥              명공덕향염왕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지운'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력공덕산'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공덕향염왕'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金色摩尼山妙音聲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頂髻出一切法光明雲이며 

차유불흥              명금색마니산묘음성         차유불흥              명정계출일체법광명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금색마니산묘음성'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정계출일체법광명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法輪熾盛光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無上功德山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精進炬光明雲이며 

차유불흥              명법륜치성광         차유불흥             명무상공덕산        차유불흥             명정진거광명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륜치성광'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무상공덕산'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정진거광명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三昧印廣大光明冠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寶光明功德王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炬寶蓋音이며 

차유불흥              명삼매인광대광명관        차유불흥              명보광명공덕왕       차유불흥              명법거보개음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삼매인광대광명관'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광명공덕왕'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거보개음'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普照虛空界無畏法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月相莊嚴幢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光明焰山雲이며 

차유불흥              명보조허공계무외법광명         차유불흥             명월상장엄당        차유불흥              명광명염산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조허공계무외법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월상장엄당'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광명염산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照無障礙法虛空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開顯智光身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世主德光明音이며 

차유불흥              명조무장애법허공        차유불흥              명개현지광신        차유불흥              명세주덕광명음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조무장애법허공'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개현지광신'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세주덕광명음'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一切法三昧光明音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音功德藏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熾然焰法海雲이며 

차유불흥              명일체법삼매광명음         차유불흥             명법음공덕장        차유불흥             명치연염법해운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일체법삼매광명음'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법음공덕장'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치연염법해운'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普照三世相大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照法輪山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法界師子光이며 

차유불흥              명보조삼세상대광명        차유불흥              명보조법륜산       차유불흥              명법계사자광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조삼세상대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보조법륜산'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법계사자광'이시요  

次有佛興하시니 名須彌華光明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一切三昧海師子焰이며 次有佛興하시니 名普智光明燈이니라 

차유불흥              명수미화광명        차유불흥              명일체삼매해사자염        차유불흥              명보지광명등

그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수미화광명'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은 '일체삼매해사자염'이시며,

다음에 부처님이 나셨으니 이름이 '보지광명등'이시요  

최초 부처님인 ‘법해뢰음광명왕불(法海雷音光明王佛)’과 최후 부처님인 ‘법계성지혜등(法界城智慧燈)’ 부처님을 합하면 1백 부처님이 된다. 부처님의 이름을 많다고 해서 소홀히 넘기지 말고 그 이름에 담겨있는 뜻을 깊이 사유하고 해석하는 일도 훌륭한 수행이라고 알아야 할 것이다.

 

結略顯廣 간략함을 맺고 넓은 것을 나타내다

善男子 如是等須彌山微塵數如來 其最後佛 名法界城智慧燈이시니 並於離垢光明劫中 出興于世어시든 

선남자      여시등 수미산 미진수여래     기최후불      명법게성지혜등               명어이구광명겁중       출흥우세

선남자여, 이와 같은 등의 수미산 미진수 여래의 그 마지막 부처님은 명호는 '법계성지혜등'이시며,  

다같이 '이구광명 겁' 동안에 세상에 나셨느니라.

我皆尊重親近供養하야 聽聞受持所說妙法하며 亦於彼一切諸如來所 出家學道하야 護持法敎하야 

아개존중 친근공양         청문수지 소설묘법         역어피일체 제여래소       출가학도         호지법교

나는 모두 존중하고 친근하여 공양하였으며, 말씀하신 묘법을 듣고 받아 지녔으며,

또 그 일체의 모든 여래에게 출가하여 도를 배웠으며, 법의 가르침을 수호하였으며,

入此菩薩甚深自在妙音解脫하야 種種方便으로 敎化成熟無量衆生하니라 

입차보살 삼심자재 묘음해탈          종종방편            교화성숙 무량중생

보살의 '심히 깊고 자재한 묘한 음성 해탈'에 들어가, 갖가지 방편으로 한량없는 중생들을 교화하여 성숙케 하였느니라.

이전과 이후를 합쳐서 1백의 부처가 차례로 출현하는 것은 6 반야문이 다만 10지에서 세간을 벗어난 불과의 지위가 종결됨에 이르자 1지가 10지를 갖춤을 나타낸 것이며, 이하 수미산 미진수의 부처에게 공양하는 것을 전부  것은 다만 반야가 속박을 벗어나 빼어난 것을 나타낸 것이니, 이상과 같은 1백의 부처는 10지의 승진하는  1지로 10 짝지운 것이다.

 

廣明多劫修行 다겁수행(多劫修行)을 밝히다

從是已來 於佛刹微塵數劫 所有諸佛 出興於世어시든 我皆供養하고 修行其法호라 

종시이래      어불찰미진수겁      소유제불       출흥어세              아개공양         수행기법

그 때부터 불찰미진수 겁 동안 세상에 출현하시는 부처님들을 나는 다 공양하며 법을 수행하였느니라. 

야신이 부처님을 받들어 섬긴 공양왕 몸은 바로 10 중에서 수행하는 이니,

불찰미진수의 부처에게 공양하는 것은 법계의 총상(摠相)  물건도 부처 아님이 없는 이니, 하나하나의 티끌 속에 다함없는 부처가 있기 때문이다. 이상은 모두 법과 행을 기준으로 해서  겁찰국토(劫刹國土)가 () 성취함으로써 () 관해 () 짝지우게 하는 것이 모두  법문이기 때문에 ()  ()이고, 이가  사임을 밝힌 이다

善男子 我從是來 於生死夜無明昏寐諸衆生中 而獨覺悟하야 昏 어두울 혼, 힘쓸 민, 寐 잠잘 매

선남자       아종시래     어생사야 무명혼매제중생중       이독각오

선남자여, 나는 그 때부터 생사 밤의 어두운 무명의 잠에 빠져 있는  중생들 가운데 홀로 깨어서 

令諸衆生으로 守護心城하야 捨三界城하고 住一切智無上法城케호라 

영제중생          수호심성          사삼계성        주일체지 무상법성

중생들로 하여금 마음의 성=心城을 수호하고 삼계의 성을 버리고,

일체 지혜라의 위없이 높은 법의 성에 머물게 하였느니라.

이 선지식의 이름이 ‘일체 성을 수호하는 밤 맡은 신[守護一切成主夜神]이다. 그러므로 선지식 이름의 진정한 뜻이 무엇이며, 무슨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 스스로 잘 밝힌 내용이다. 밤 맡은 신이라고 해서 야경을 도는 소임자처럼 한밤에 거리를 돌면서 도둑을 지키고 불이 일어나는 것을 살피는 신이 아니다. 그런 일이라면 굳이 이와 같은 선지식이 아니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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