⑥ 菩薩의 十種心得安隱 보살의 열 가지 마음이 편안하여짐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心得安隱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自住菩提心하고 亦當令他住菩提心하야 心得安隱하며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심득안은 하등 위십 소위 자주보리심 역당령타주보리심 심득안은
自究竟離忿諍하고 亦當令他離忿諍하야 心得安隱하며 自離凡愚法하고 亦令他離凡愚法하야 心得安隱하며
자구경리분쟁 역당령타리분쟁 심득안은 자리범우법 역령타리범우법 심득안은
自勤修善根하고 亦令他勤修善根하야 心得安隱하며 自住波羅蜜道하고 亦令他住波羅蜜道하야 心得安隱하며
자근수선근 역령타근수선근 심득안은 자주바라밀도 역령타주바라밀도 심득안은
自生在佛家하고 亦當令他生於佛家하야 心得安隱하며 自深入無自性眞實法하고 亦令他入無自性眞實法하야
자생재불가 역당령타생어불가 심득안은 자심입무자성진실법 역령타입 무자성진실법
心得安隱하며 自不誹謗一切佛法하고 亦令他不誹謗一切佛法하야 心得安隱하며 自滿一切智菩提願하고
심득안은 자불비방일체불법 역령타불비방일체불법 심득안은 자만일체지보리원
亦令他滿一切智菩提願하야 心得安隱하며 自深入一切如來無盡智藏하야 亦令他入一切如來無盡智藏하야
역령타만 일체지보리원 심득안은 자심입일체여래 무진지장 역령타입일체여래 무진지장
心得安隱이 是爲十이니 若諸菩薩이 安住此法하면 則得如來無上大智安隱이니라
심득안은 시위십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여래무상대지안은
질문 6 '何等이 爲心得安隱'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心 得安隱하니 불자여, 보살마하살에게 마음에 안은함을 얻는 열 가지가 있으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열 가지인가? 所謂 自住菩提心하고 소위 스스로 보리심에 머물고
亦當令他住 菩提心하야 心得安隱하며 다른 이도 보리심에 머물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自究竟離忿諍하고 스스로 분한과 다툼을 구경히 여의고 忿 성낼 분, 諍 간할 쟁, 송사할 쟁
亦當令他離 忿諍하야 心得安隱하며 다른 이도 분한과 다툼을 여의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自離 凡愚法하고 스스로 어리석은 법을 여의고
亦令他離 凡愚法하야 心得安隱하며 다른 이도 여의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自勤修善根하고 亦令他勤修善根하야 心得安隱하며
스스로 선근을 힘써 닦고, 다른 이도 힘써 닦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自住波羅蜜道하고 亦令他住 波羅蜜道하야 心得安隱하며
스스로 바라밀의 도에 머물고, 다른 이도 머물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自生在佛家하고 亦當令他生 於佛家하야 心得安隱하며
스스로 부처님의 가문에 태어나고, 다른 이도 불가에 태어나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自深入 無自性眞實法하고 亦令他入 無自性眞實法하야 心得安隱하며
스스로 자성이 없는 진실한 법에 깊이 들어가고, 다른 이도 들어가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일체 존재와 일체 사건은 그 자체의 고정 불변하는 성품이 없는 것이 진실한 법이다. 자체 성품이 없는 진실한 법에 스스로도 깊이 들어가고, 다른 사람들도 깊이 들어간다면 보살의 마음은 비로소 편안하여 진다
自不誹謗 一切佛法하고 亦令他不誹謗 一切佛法하야 心得安隱하며 誹 헐뜯을 비, 謗 헐뜯을 방
스스로 일체의 불법을 비방하지 않고, 다른 이도 비방하지 않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모든 보살들은 일체 불법에 대해서 결코 스스로 비방하지 않는다. 그러나 바르고 참된 이치인데도 불구하고 불법을 비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구업을 짓는가. 보살은 그것을 보면 마음이 편안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참된 이치와 그렇지 못한 이치를 분별할 줄 안다면 보살의 마음이 얼마나 편안할 것인가.
自滿 一切智菩提願하고 亦令他滿 一切智菩提願하야 心得安隱하며
스스로 일체지와 보리를 향한 원을 만족히 하고, 다른 이도 보리를 향한 원을 만족하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고,
지혜는 곧 깨달음이고 깨달음은 곧 지혜다. 스스로 이 원이 만족하고 또 다른 사람들도 이 원이 만족한다면 보살의 마음이 편안할 것이다.
自深入一切如來 無盡智藏하야 亦令他入 一切如來 無盡智藏하야 心得安隱이 스스로 일체여래의 무진한 지혜의 보고에 깊이 들어가고, 다른 이도 일체여래의 무진한 지혜의 보고에 들어가게 하여 마음에 안은함을 얻나니,
불법을 공부하여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여래의 지혜 창고다. 보살은 스스로 그와 같은 지혜 창고에 깊이 들어가고, 다른 사람들도 빠짐없이 다 들어간다면 마음이 편안할 것이다. 그래서 “자타가 일시에 불도를 이루어지이다.”라고 하는 것이다.
是爲十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若諸菩薩이 安住此法하면 만일 모든 보살이 이 법에 안주한다면
則得 如來無上 大智安隱이니라 곧 여래의 위없는 대지혜에서 안은함을 얻을 것이니라.
⑦ 菩薩의 十種成就衆生 보살의 열 가지 중생을 성취함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成就衆生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以布施로 成就衆生하며 以色身으로 成就衆生하며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성취중생 하등 위십 소위 이보시 성취중생 이색신 성취중생 以同行成就以說法으로 成就衆生하며 以同行으로 成就衆生하며 以無染着으로 成就衆生하며 以開示菩薩行으로 成就衆生하며
이설법 성취중생 이동행 성취중생 이무염착 성취중생 이개시보살행 성취중생
以熾然示現一切世界로 成就衆生하며 以示現佛法大威德으로 成就衆生하며 以種種神通變現으로 成就衆生하며
이치연시현일체세계 성취중생 이시현불법대위덕 성취중생 이종종신통변현 성취중생
以種種微密善巧方便으로 成就衆生이 是爲十이니 菩薩이 以此成就衆生界니라
이종종미밀 선교방편 성취중생 시위십 보살 이차성취중생계
질문 7 '何等이 爲成就衆生'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成就衆生하니 불자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로 중생을 성취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열 가지인가? 所謂 以布施로 成就衆生하며 이른바 보시로 중생을 성취하고,
以色身으로 成就衆生하며 색신으로 중생을 성취하고, 以說法으로 成就衆生하며 설법으로 중생을 성취하고,
以同行으로 成就衆生하며 함께 행함으로 중생을 성취하느니라.
중생을 성취한다는 것은 중생을 교화하고 성숙시키고 제도한다는 뜻을 다 가지고 있다. 그와 같이 중생을 성취, 교화, 성숙, 제도하려면, 제일 잘 통하는 방법이 보시이다. 다음으로 그 모습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모습을 나타내어 진리의 가르침을 설해주는 것이다. 또 함께 있어주고, 함께 같은 일을 하고, 함께 놀아주는 것이다.
以無染着으로 成就衆生하며 무염착으로 중생을 성취하고,
以開示菩薩行으로 成就衆生하며 보살행을 열어보임으로써 중생을 성취하고,
以熾然示現 一切世界로 成就衆生하며 일체세계를 치연히 보여줌으로써 중생을 성취하고,
以示現 佛法大威德으로 成就衆生하며 불법의 큰 위덕을 보여줌으로써 중생을 성취하고,
以種種 神通變現으로 成就衆生하며 갖가지 신통 변화를 나타냄으로써 중생을 성취하고,
以種種 微密善巧方便으로 成就衆生이 갖가지 은밀하고 선교한 방편으로 중생을 성취하니 是爲十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菩薩이 以此成就 衆生界니라 보살은 이것으로 중생계를 성취하느니라.
⑧ 菩薩의 十種戒 보살의 열 가지 계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戒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不捨菩提心戒와 遠離二乘地戒와 觀察利益一切衆生戒와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계 하등 위십 소위 불사보리심계 원리이승지계 관찰이익일체중생계
令一切衆生住佛法戒와 修一切菩薩所學戒와 於一切法에 無所得戒와 以一切善根으로 廻向菩提戒와
영일체중생 주불법계 수일체보살소학계 어일체법 무소득계 이일체선근 회향보리계
不着一切如來身戒와 思惟一切法호대 離取着戒와 諸根律儀戒가 是爲十이니
불착일체여래신계 사유일체법 이취착계 제근율의계 시위십
若諸菩薩이 安住此法하면 則得如來無上廣大戒波羅蜜이니라
약제보살 안주차법 즉득여래무상광대계바라밀
질문 8 '何等이 爲戒며'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戒하니 불자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 계가 있으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열 가지인가? 所謂 不捨菩提心戒와 소위 보리심을 버리지 않는 계와,
遠離二乘地戒와 이승의 지위를 멀리 여의는 계와, 觀察利益 一切衆生戒와 일체중생을 관찰하여 이익케 하는 계와,
令一切衆生 住佛法戒와 일체중생을 불법에 머물게 하는 계와, 修一切菩薩所學戒와 보살이 배우는 모든 것을 닦는 계와,
戒란 목숨처럼 아끼고 지켜서 어기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보살이 보리심을 버리는 것은 목숨을 버리는 것과 같다. 또 대승법을 존중하는 대승보살이 성문법이나 연각의 법을 멀리하기를 목숨을 지키듯이 지켜야 한다. 또 일체 중생을 잘 관찰하여 이익 하도록 해야 하고, 부처님의 법에 머물도록 해야 하고, 일체 보살이 배워야 할 것을 반드시 닦아 익혀야 한다.
於一切法에 無所得戒와 일체법에 얻을 것이 없는 계와,
以一切善根으로 廻向菩提戒와 일체의 선근으로 보리에 회향하는 계와,
不着 一切如來身戒와 일체 여래의 몸에 집착하지 않는 계와,
思惟一切法호대 離取着戒와 일체법을 사유하여 취착을 여의는 계와,
諸根律儀戒가 是爲十이니 제근율의의 계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若諸菩薩이 安住此法하면 만일 모든 보살이 이 법에 안주한다면
則得 如來無上廣大 戒波羅蜜이니라 여래의 위없이 광대한 지계(持戒)바라밀을 얻을 것이니라.
5계와 10계와 250계 등을 지키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일체 법은 얻을 바가 없다는 사실이 보살의 계다. 일체 선근을 닦아 보리에 회향하는 것이 보살의 계다. 또 일체 여래의 몸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일체 법을 생각하되 집착을 여의는 등등이 진정한 보살의 계다. 이와 같은 법에 머물러야 가장 훌륭한 지계바라밀을 얻는 길이다.
십종계(十種戒)= 10종의 계율.
(1) 不捨菩提心戒→ 보리심을 버리지 않는 계.
(2) 遠離二乘地戒→ 二乘地를 멀리 여의는 계.
(3) 觀察利益 一切衆生戒→일체 중생을 관찰하여 이익하게 하는 계.
(4) 令一切衆生 住佛法戒→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불법에 머물게 하는 계.
(5) 修一切菩薩所學戒→일체 보살이 배우는 것을 닦는 계.
(6) 於一切法에 無所得戒→일체의 법에 얻을 것이 없는 계.
(7) 以一切善根으로 廻向菩提戒→일체의 선근으로써 깨달음에 회향하게 하는 계.
(8) 不着 一切如來身戒→일체의 如來身에 집착하지 않는 계.
(9) 思惟一切法호대 離取着戒→일체의 법에 思惟와 取着하는 것을 여의는 계.
(10) 諸根律儀戒→諸根의 律儀의 계.
⑨ 菩薩의 十種受記法 보살의 열 가지 수기 받는 법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受記法하야 菩薩이 以此自知受記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수기법 보살 이차 자지수기 하등 위십
所謂以殊勝意로 發菩提心하야 自知受記하며 永不厭捨諸菩薩行하야 自知受記하며 住一切劫行菩薩行하야 自知受記하며
소위 이수승의 발보리심 자지수기 영불염사 제보살행 자지수기 주일체겁 행보살행 자지수기
修一切佛法하야 自知受記하며 於一切佛敎에 一向深信하야 自知受記하며 修一切善根하야 皆令成就하야
수일체불법 자지수기 어일체불교 일향심신 자지수기 수일체선근 개령성취
自知受記하며 置一切衆生於佛菩提하야 自知受記하며 於一切善知識에 和合無二하야 自知受記하며
자지수기 치일체중생 어불보리 자지수기 어일체선지식 화합무이 자지수기
於一切善知識에 起如來想하야 自知受記하며 恒勤守護菩提本願하야 自知受記가 是爲十이니라
어일체선지식 기여래상 자지수기 항근수호보리본원 자지수기 시위십
질문 9 '何等이 爲自知受記며'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受記法하야 불자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 수기법이 있어
菩薩이 以此自知 受記하나니 보살이 그로써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아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열 가지인가?
수기에는 부처님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부처님이나 보살에게 보증을 받는다는 뜻의 受記가 있고, 부처님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부처님이나 보살이 보증 해 주는 뜻의 授記가 있다. 여기에서는 보살이 이러이러한 일로 인하여 스스로 수기 받음을 아는 것이다.
所謂 以殊勝意로 發菩提心하야 自知受記하며 소위 수승한 뜻으로 보리심을 발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고,
永不厭捨 諸菩薩行하야 自知受記하며 모든 보살행을 영원히 버리지 않아서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住一切劫 行菩薩行하야 自知受記하며 머무는 모든 겁 동안 보살행을 행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修一切佛法하야 自知受記하며 일체의 불법을 닦아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於一切佛敎에 一向深信하야 自知受記하며 모든 부처님 교법을 한결같이 깊이 믿어서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보살이 수승한 뜻으로 보리심을 내거나 모든 보살의 행을 영원히 버리지 않거나 일체 겁에 머물러 보살행을 행하거나 일체 부처님의 법을 닦거나 일체 부처님의 교법을 한결같이 깊이 믿는 이와 같은 일들은 당연히 부처님이라는 보증을 받는 일이 된다. 그것이 곧 수기를 받는 일이다.
修一切善根하야 皆令成就하야 自知受記하며 일체의 선근을 닦아 다 성취케 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置一切衆生於佛菩提하야 自知受記하며 일체중생을 불보리에 안치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於一切善知識에 和合無二하야 自知受記하며 모든 선지식과 둘이 없게 화합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於一切善知識에 起如來想하야 自知受記하며 모든 선지식을 여래라 생각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알며,
恒勤守護 菩提本願하야 自知受記가 항상 보리의 본원을 힘써 수호하여 자신이 수기 받을 것을 아나니,
是爲十이니라 이것이 열이니라.
⑩ 菩薩의 十種入菩薩 보살의 열 가지 모든 보살에 들어감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하야 入諸菩薩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入本願하며 入行하며 入聚하며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 입제보살 하등 위십 소위 입본원 입행 입취
入諸波羅蜜하며 入成就하며 入差別願하며 入種種解하며 入莊嚴佛土하며 入神力自在하며 入示現受生이 是爲十이니
입제바라밀 입성취 입차별원 입종종해 입장엄불토 입신력자재 입시현수생 시위십
菩薩이 以此普入三世一切菩薩이니라
보살 이차 보입삼세일체보살
질문 10 '何等이 爲入菩薩'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하야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들어감=入으로
入諸菩薩하나니 모든 보살에 들어가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열 가지인가?
所謂 入本願하며 소위 본원에 들어가고, 入行하며 행에 들어가고, 入聚하며 무리=聚에 들어가고,
보살의 本願=본래의 소원이란 보살이 가지고 있는 보살의 모든 소원들을 뜻한다.
入諸波羅蜜하며 모든 바라밀에 들어가고, 入成就하며 성취에 들어가고, 入差別願하며 차별한 원에 들어가고,
入種種解하며 갖가지 이해에 들어가고, 入莊嚴佛土하며 불국토를 장엄하는 데에 들어가고,
入神力自在하며 신통력을 자재히 하는데에 들어가고, 入示現受生이 태어남을 보이는 데에 들어가나니,
是爲十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菩薩이 以此普入三世一切菩薩이니라 보살은 그로써 삼세의 모든 보살에 두루 들어가느니라.
⑪ 菩薩의 十種入如來 보살의 열 가지 여래에 들어감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하야 入諸如來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入無邊成正覺하며 入無邊轉法輪하며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 입제여래 하등 위십 소위 입무변성정각 입무변전법륜
入無邊方便法하며 入無邊差別音聲하며 入無邊調伏衆生하며 入無邊神力自在하며 入無邊種種差別身하며
입무변방편법 입무변차별음성 입무변조복중생 입무변신력자재 입무변종종차별신
入無邊三昧하며 入無邊力無所畏하며 入無邊示現涅槃이 是爲十이니 菩薩이 以此普入三世一切如來니라
입무변삼매 입무변력무소외 입무변 시현열반 시위십 보살 이차 보입삼세일체여래
질문 11 '何等이 爲入如來'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하야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들어감=入으로
入諸如來하나니 모든 여래에 들어가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所謂 入無邊成正覺하며 소위 끝없이 정각을 이루는 데에 들어가고,
入無邊轉法輪하며 끝없이 법륜을 굴리는 데에 들어가고, 入無邊 方便法하며 끝없이 방편법에 들어가고,
入無邊 差別音聲하며 끝없이 차별한 음성에 들어가고, 入無邊 調伏衆生하며 끝없이 중생을 조복하는 데에 들어가고,
入無邊 神力自在하며 끝없이 신통력을 자재히 하는 데에 들어가고,
入無邊 種種差別身하며 끝없이 갖가지로 차별한 몸에 들어가고, 入無邊 三昧하며 끝없는 삼매에 들어가고,
入無邊 力無所畏하며 끝없는 십력과 사무소외에 들어가고, 入無邊 示現涅槃이 끝없이 열반을 시현하는 데에 들어가나니
是爲十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菩薩이 以此普入三世 一切如來니라 보살은 그로써 삼세의 모든 여래에 들어가느니라.
보살은 이 모든 여래의 그지없는 일에 다 들어간다. 보살은 보살의 능력과 여래의 능력을 다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⑫ 菩薩의 十種入衆生行 보살의 열 가지 중생의 행에 들어감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衆生行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入一切衆生過去行하며 入一切衆生未來行하며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중생행 하등 위십 소위 입일체중생과거행 입일체중생미래행
入一切衆生現在行하며 入一切衆生善行하며 入一切衆生不善行하며 入一切衆生心行하며 入一切衆生根行하며
입일체중생현재행 입일체중생선행 입일체중생불선행 입일체중생심행 입일체중생근행
入一切衆生解行하며 入一切衆生煩惱習氣行하며 入一切衆生敎化調伏時非時行이 是爲十이니
입일체중생해행 입일체중생 번뇌습기행 입일체중생 교화조복시비시행 시위십
菩薩이 以此普入一切諸衆生行이니라
보살이차 보입일체제중생행
질문 12 '何等이 爲入衆生心行'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衆生行하니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로 중생의 행에 들어가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所謂 入一切衆生 過去行하며 소위 일체중생의 과거 행에 들어가고,
入一切衆生 未來行하며 일체중생의 미래 행에 들어가고, 入一切衆生 現在行하며 일체중생의 현재 행에 들어가며,
入一切衆生 善行하며 일체중생의 선행에 들어가고, 入一切衆生 不善行하며 일체중생의 불선행에 들어가며,
入一切衆生 心行하며 일체중생의 마음의 행에 들어가고, 入一切衆生 根行하며 일체중생의 근성의 행=根行에 들어가고,
入一切衆生 解行하며 일체중생의 이해하는 행=解行에 들어가며,
入一切衆生 煩惱習氣行하며 일체중생의 번뇌와 습기(버릇)의 행에 들어가며,
入一切衆生 敎化調伏 時非時行이 일체중생의 교화하고 조복시키는 때와 때가 아닌 행에 들어가나니,
是爲十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菩薩이 以此普入一切諸衆生行이니라 보살은 이것으로 일체중생의 행에 두루 들어가느니라.
보살이 중생의 행에 들어가지 않으면 중생을 교화하고 제도할 수 없다.
⑬ 菩薩의 十種入世界 보살의 열 가지 세계에 들어감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入世界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入染世界하며 入淨世界하며 入小世界하며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입세계 하등 위십 소위 입염세계 입정세계 입소세계
入大世界하며 入微塵中世界하며 入微細世界하며 入覆世界하며 入仰世界하며 入有佛世界하며 入無佛世界가
입대세계 입미진중세계 입미세세계 입부세계 입앙세계 입유불세계 입무불세계
是爲十이니 菩薩이 以此普入十方一切世界니라
시위십 보살 이차보입시방일체세계
질문13 '何等이 爲入世界며'에 대한 답변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有十種 入世界하니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 들어가는 세계가 있으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所謂 入染世界하며 소위 물든 세계에 들어가고,
入淨世界하며 청정한 세계에 들어가며, 入小世界하며 작은 세계에 들어가고,
入大世界하며 큰 세계에 들어가며, 入微塵中世界하며 티끌 속의 세계에 들어가고,
入微細世界하며 미세한 세계에 들어가며, 入覆世界하며 엎어진 세계에 들어가고, 覆 뒤집힐 복, 덮을 부,
入仰世界하며 위로 보는 세계(잦혀진 세계)에 들어가며, 仰 우러를 앙,
入有佛世界하며 부처님 계시는 세계에 들어가고, 入無佛世界가 부처님 안 계시는 세계에 들어가나니
是爲十이니 이것이 열이니라.
菩薩이 以此普入十方一切世界니라 보살은 이것으로써 시방의 일체세계에 두루 들어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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