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十種殊勝德人 

佛子야 若菩薩摩訶薩이 成就此了知一切世界佛莊嚴大三昧善巧方便門하면 

是無師者니 不由他敎하고 自入一切佛法故며 是丈夫者니 能開悟一切衆生故며

是淸淨者니 知心性本淨故며 是第一者니 能度脫一切世間故며

是安慰者니 能開曉一切衆生故며 是安住者니 未住佛種性者로 令得住故며

是眞實知者니 入一切智門故며 是無異想者니 所言無二故며

是住法藏者니 誓願了知一切佛法故며 是能雨法雨者니 隨衆生心樂하야 悉令充足故니라

 

佛子야 불자여, 若 菩薩摩訶薩이만일 보살마하살이 

成就 此了知一切世界佛莊嚴大三昧 善巧方便門하면,

모든 세계의 부처님 장엄을 아는 큰 삼매의 선교한 방편문을 성취하면, 

是無師者니이는 스승이 없는 이이니 不由他敎하고 남의 가르침을 받지 않고 

自入 一切佛法故며스스로 모든 불법에 들어갔기 때문이요,

 是丈夫者니이는 대장부인 것이니 能開悟 一切衆生故며일체중생을 능히 깨우치기 때문이요, 

 是淸淨者니이는 청정한 이이니 知 心性本淨故며, 심성이 본래 청정한 줄 알기 때문이요,

 是第一者니이는 으뜸가는 이이니 能度脫 一切世間故며, 모든 세간을 도탈케 하기 때문이요, 

 是安慰者이는 안위하는 이이니 安慰안위=몸을 편하게 하고 마음을 위로함

能開曉 一切衆生故, 일체중생을 능히 깨우치기 때문이요, 開曉개효= 사리를 알아듣도록 잘 타이름

是安住者니이는 안주한 이이니 未住佛種性者로 부처님 종성 머물지 못한 이를

令得住故며, 머물게 하기 때문이요,

是眞實知者니이는 진실하게 아는 이이니 入一切智門故며일체지의 문에 들어갔기 때문이요,

 是無異想者니이는 다른 생각이 없는 이이니 

所言이 無二故며말하는 바에 둘이 없기 때문이요, [말하는 바가 이랬다 저랬다 하지않고, 논리에 어긋나지 않는다] 

 是住法藏者니이는 법장에 머무른 이이니 

誓願 了知一切佛法故며, 모든 불법을 알기를 서원했기 때문이요,

誓願서원= 부처나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려는 소원이 이루어지도록 기원하는 일

 是能雨法雨者니이는 법비를 내리는 이이니 隨衆生心樂하야중생이 마음에 바라는 대로 

悉令充足故니라모두 충족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라. 帝釋의 摩尼寶譬喩  제석 마니보 비유

佛子야 譬如帝釋이 於頂髻中에 置摩尼寶하면 以寶力故로 威光轉盛이라

其釋天王이 初獲此寶에 則得十法하야 出過一切三十三天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一者는 色相이요 二者는 形體요 三者는 示現이요 四者는 眷屬이요 

五者는 資具요 六者는 音聲이요 七者는 神通이요 八者는 自在요 九者는 慧解요

十者는 智用이라 如是十種이 悉過一切三十三天인달하야

 

佛子야 불자여, 譬如帝釋이, 비유컨대 마치 제석천왕이 

於頂髻中에정수리의 상투에  頂 정수리 정, 髻 상투 계, 

置摩尼寶하면마니보배를 꽂으면  置 둘 치, 摩尼寶마니보

以寶力故로보배의 힘으로

威光이 轉盛이라. 위광이 더욱 성해지거니와  威光위광=위엄이나 권위, 轉 구를 전, 盛 담을 성, 성할 성

[위엄의 광명이 아주 성하게 드러난다.]  

其釋天王이그 제석천왕이 初獲此寶처음 이 보배를 얻었을 때에  獲 얻을 획, 初獲此寶초획차보

則得十法하야열 가지의 법을 얻어 

出過 一切三十三天하나니, 모든 삼십삼천보다 뛰어나게 되는데 [33 천왕들을 훨씬 초월한다.]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一者는 色相이요. 첫째는 색상이요, 

二者는 形體요. 둘째는 형체= 몸이요, 

三者는 示現이요셋째는 시현= 환하게 드러나 비춤이요

四者는 眷屬이요. 넷째는 권속이요,  眷屬권속

五者는 資具요. 다섯째는 생활용품이요, 資具자구 

六者는 音聲이요. 여섯째는 음성이요, 

七者는 神通이요일곱째는 신통이요, 

八者는 自在요. 여덟째는 자재함이요, 自在= 마음대로 무엇이나 자유롭지 않은 것이 없고 장애될 것이 없음

九者는 慧解요. 아홉째는 지혜로 이해함이요, 

十者는 智用이라. 열째는 지혜의 활용(작용)이니,

如是十種이이러한 열 가지가 悉過一切三十三天인달하니라. 모든 삼십삼천보다 뛰어남이니라.

 

 마. 十種廣大智藏
菩薩摩訶薩도 亦復如是하야 初始獲得此三昧時에 則得十種廣大智藏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一者는 照耀一切佛刹智요 二者는 知一切衆生受生智요
三者는 普作三世變化智요 四者는 普入一切佛身智요
五者는 通達一切佛法智요 六者는 普攝一切淨法智요
七者는 普令一切衆生으로 入法身智요 八者는 現見一切法普眼淸淨智요
九者는 一切自在하야 到於彼岸智요 十者는 安住一切廣大法하야 普盡無餘智니라

 

菩薩摩訶薩도 보살마하살도 亦復如是하야 그와 같아서 

初始獲得 此三昧時에, 이 삼매를 처음 얻었을 때에 

則得 十種廣大智藏하나니, 열 가지  광대한 지혜의 보고를 즉시 얻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一者는 照耀 一切佛刹智요. 첫째는 모든 부처님 세계를 비추는 지혜요, 照耀조요= 밝게 비치어 빛남

二者는 知一切衆生 受生智요. 둘째는 일체중생의 태어남을 아는 지혜요,

三者는 普作 三世變化智요. 셋째는 삼세의 변화를 두루 일으키는 지혜요,

四者는 普入 一切佛身智요. 넷째는 모든 부처님 몸에 두루 들어가는 지혜요,

五者는 通達 一切佛法智요. 다섯째는 모든 불법에 통달하는 지혜요,

六者는 普攝 一切淨法智요.  여섯째는 모든 청정한 법을 두루 섭렵하는 지혜요,

七者는 普令一切衆生으로 入法身智요. 일곱째는 일체중생을 법신에 들어가게 하는 지혜요, 

八者는 現見一切法 普眼淸淨智요. 여덟째는 일체법을 보는 넓은 눈이 청정한 지혜요, 

九者는 一切自在하야 到於彼岸智요. 아홉째는 모든 일에 자재히 피안에 이르는 지혜요, 到於彼岸智도어피안지

十者는 安住一切廣大法하야, 열째는 일체 광대한 법에 안주하여 

普盡無餘智니라모두 남김없이 다하는 지혜입니다.

 

     十種淸淨威德身 10종 청정위덕신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住此三昧에 復得十種最淸淨威德身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一者는 爲照耀不可說不可說世界故로 放不可說不可說光明輪이요

二者는 爲令世界로 咸淸淨故로 放不可說不可說無量色相光明輪이요

三者는 爲調伏衆生故로 放不可說不可說光明輪이요

四者는 爲親近一切諸佛故로 化作不可說不可說身이요

五者는 爲承事供養一切諸佛故로 雨不可說不可說種種殊妙香華雲이요

六者는 爲承事供養一切佛하며 及調伏一切衆生故로 於一一毛孔中에 化作不可說不可說種種音樂이요

七者는 爲成熟衆生故로 現不可說不可說種種無量自在神變이요

八者는 爲於十方種種名號一切佛所에 請問法故로 一步超過不可說不可說世界요

九者는 爲令一切衆生見聞之者로 皆不空故로 現不可說不可說種種無量淸淨色相身無能見頂이요

十者는 爲與衆生으로 開示無量秘密法故로 發不可說不可說音聲語言이니라

 

佛子야 불자여, 菩薩摩訶薩이 보살마하살은 住此三昧에이 삼매에 머물러 

復得 十種 最淸淨威德身하나니, 다시 열 가지 가장 청정한 위덕의 몸을 얻는데,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一者는 爲照耀 不可說不可說 世界故로, 첫째는 불가설 불가설의 세계를 비추기 위해 

放 不可說不可說 光明輪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광명륜을 놓는 것이요,

二者는 爲令世界로 둘째는 세계를 咸淸淨故로다 청정케 하기 위해 

放 不可說不可說 無量色相 光明輪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한량없는 색상의 광명륜을 놓는 것이요,

三者는 爲調伏衆生故로, 셋째는 중생을 조복시키기 위해 

放 不可說不可說 光明輪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광명륜을 놓는 것이요,

四者는 爲親近 一切諸佛故로, 넷째는 모든 부처님을 친근하기 위해 

化作 不可說不可說 身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몸을 화작하는 것이요,

五者는 爲承事供養 一切諸佛故로, 다섯째는 모든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며 공양하기 위해 

雨 不可說不可說 種種殊妙 香華雲이요. 殊妙香華雲수묘향화운

불가설 불가설의 갖가지 수승하고 미묘한 향과 꽃구름을 비내리는 것이요, 

六者는 爲承事供養 一切佛하며, 여섯째는 모든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며 공양하고 

及調伏 一切衆生故로그리고 일체중생을 조복시키기 위해  

於一一毛孔中에낱낱의 털구멍에서 

化作 不可說不可說 種種音樂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갖가지 음악을 화작하는 것이요,

七者는 爲成熟衆生故로, 일곱째는 중생을 성숙시키기 위해 

現 不可說不可說 種種無量 自在神變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갖가지 한량없는 자재한 신통변화를 나타내는 것이요,

八者는 爲於十方種種名號 一切佛所에, 여덟째는 시방의 갖가지 명호를 지니신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請問法故로법을 청문하기 위해  請 청할 청,問 물을 문

一步超過 不可說不可說世界요. 한 걸음에 불가설 불가설의 세계를 뛰어 넘어 가는 것이요,

九者는 爲令一切衆生 見聞之者로, 아홉째는 일체중생의 보고 듣는 이들로 하여금 

皆不空故로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  

現 不可說不可說 種種無量 淸淨色相身 無能見頂이요.

불가설 불가설의 갖가지 한량없는 청정한 색상의 몸을 누구도 앞설 수 없게 나타내는 것이요, 

十者는 爲與衆生으로, 열째는 중생에게

開示 無量秘密法故로, 한량없는 비밀한 법을 열어 보여주기 위해 

發 不可說不可說 音聲語言이니라. 불가설 불가설의 음성과 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十種圓滿 10종 원만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得此十種最淸淨威德身已에 能令衆生으로 得十種圓滿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一者는 能令衆生으로 得見於佛이요 二者는 能令衆生으로 深信於佛이요

三者는 能令衆生으로 聽聞於法이요 四者는 能令衆生으로 知有佛世界요

五者는 能令衆生으로 見佛神變이요 六者는 能令衆生으로 念所集業이요

七者는 能令衆生으로 定心圓滿이요 八者는 能令衆生으로 入佛淸淨이요

九者는 能令衆生으로 發菩提心이요 十者는 能令衆生으로 圓滿佛智니라

 

佛子야 불자여, 菩薩摩訶薩이 보살마하살은 

得 此十種 最淸淨威德身 已에, 이러한 열 가지의 청정하고 위덕있는 몸을 얻고서 

能令衆生으로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得 十種圓滿하나니열 가지의 원만함을 얻게 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一者는 能令衆生으로, 첫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得見於佛이요부처님을 보게 함이요,

二者는 能令衆生으로, 둘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深信於佛이요부처님을 깊이 믿게 함이요,

三者는 能令衆生으로, 셋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聽聞於法이요법을 듣게 함이요,

四者는 能令衆生으로, 넷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知 有佛世界요부처님 세계가 있음을 알게 함이요,

五者는 能令衆生으로, 다섯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見佛神變이요부처님의 신통변화를 보게 함이요,

六者는 能令衆生으로, 여섯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念所集業이요모여진 업을 생각케 함이요,

七者는 能令衆生으로, 일곱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定心圓滿이요. 선정의 마음이 원만해지게 함이요,

八者는 能令衆生으로, 여덟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入佛淸淨이요부처님의 청정에 들어가게 함이요,

九者는 能令衆生으로, 아홉째는 능히 중생들로 하여금 

發菩提心이요보리심을 내게 함이요,

十者는 能令衆生으로, 열째는 중생들로 하여금 

圓滿佛智니라부처님의 지혜를 원만히 하게 함입니다.

 

     十種佛事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令衆生으로 得十種圓滿已에 復爲衆生하야 作十種佛事하나니 

何等이 爲十고 所謂以音聲으로 作佛事니 爲成熟衆生故며

以色形으로 作佛事니 爲調伏衆生故며 以憶念으로 作佛事니 爲淸淨衆生故며

以震動世界로 作佛事니 爲令衆生으로 離惡趣故며

以方便覺悟로 作佛事니 爲令衆生으로 不失念故며

以夢中現相으로 作佛事니 爲令衆生으로 恒正念故며

以放大光明으로 作佛事니 爲普攝取諸衆生故며

以修菩薩行으로 作佛事니 爲令衆生으로 住勝願故며

以成正等覺으로 作佛事니 爲令衆生으로 知幻法故며

以轉妙法輪으로 作佛事니 爲衆說法에 不失時故며

以現住壽命으로 作佛事니 爲調伏一切衆生故며

以示般涅槃으로 作佛事니 知諸衆生의 起疲厭故니라

佛子야 是爲菩薩摩訶薩의 第七了知一切世界佛莊嚴大三昧善巧智니라

 

佛子야 불자여, 菩薩摩訶薩이 보살마하살은 令衆生으로중생들로 하여금 

得十種圓滿已에열 가지의 원만함을 얻게 한 후에 

復爲衆生하야다시 중생들을 위해 作十種佛事하나니열 가지의 불사를 짓는데, 

何等이 爲十고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所謂 以音聲으로 作佛事니, 소위 음성으로 불사를 짓나니 

爲成熟衆生故며중생을 성숙시키려는 것이요,[사바세계에서는뭐니뭐니해도音聲敎體(음성교체)입니다.]

 以色形으로 作佛事니, 색과 형상으로 불사를 짓나니 

爲調伏衆生故며중생을 조복시키려는 것이요,

 以憶念으로 作佛事니, 억념= 기억하는 것으로 불사를 짓나니 憶念억념

爲淸淨衆生故며, 중생을 청정케 하려는 것이요,

 以震動世界로 作佛事니, 세계를 진동시켜 불사를 짓나니  震動진동

爲令衆生으로중생으로 하여금 離惡趣故며악도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것이요,

 以方便覺悟로 作佛事니, 방편으로 깨우쳐 불사를 짓나니 覺悟각오= 이치나 도리를 깨우쳐 앎

爲令衆生으로, 중생으로 하여금 不失念故며생각을 잃지 않게 하려는 것이요,

 以夢中現相으로꿈에 모습을 나타내서 作佛事니, 불사를 짓나니 

爲令衆生으로 恒正念故며중생들이 늘 바르게 생각하게 하려는 것이요, 

 以放大光明으로 作佛事니, 큰 광명을 놓아 불사를 짓나니 

爲普攝取 諸衆生故며, 모든 중생을 널리 거두어 주려는 것이요,

 以修菩薩行으로 作佛事니, 보살행을 닦음으로써 불사를 짓나니 

爲令衆生으로 住勝願故며중생들이 수승한 서원에 머물게 하려는 것이요,

 以成正等覺으로 作佛事니, 정등각을 이룸으로써 불사를 짓나니

爲令衆生으로 중생들로 하여금 知幻法故며, 허깨비 같은 법=幻法을 알게 하려는 것이요,

 以轉妙法輪으로 作佛事니, 묘법륜을 굴림으로써 불사를 짓나니 

爲衆說法에대중(중생)을 위한 설법에  不失時故며시기를 놓치지 않으려는 것이요,

 以現住壽命으로 作佛事니, 현재에 수명을 누림으로써 불사를 짓나니 壽 목숨 수

爲調伏一切衆生故며, 일체중생을 조복시키려는 것이요,

 以示般涅槃으로 作佛事니, 열반에 들어 보임으로써 불사를 짓나니 

知諸衆生의 起疲厭故니라. 중생들이 피로와 싫증을 냄을 알기 때문이니라.

佛子야 불자여, 是爲菩薩摩訶薩의이것이 보살마하살의 

第七 了知一切世界佛莊嚴大三昧善巧智니라

7 일체 세계의 부처님 장엄을 아는 큰 삼매의 선교한 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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