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智度論 釋十無品 第二十五 卷五十二                        

龍樹菩薩造 용수 보살 지음.
後秦龜茲國三藏法師鳩摩羅什奉 詔譯 후진 구자국 구마라집 한역송성수 번역/김형준 개역

25. 십무품(十無品) 풀이함1

 

▶經. 慧命須菩提白佛言:“世尊!菩薩摩訶薩前際不可得,後際不可得,中際不可得。

▷경. 혜명 수보리 존자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의 전제(前際, 전세) 얻을  없고, 후제(後際, 후세) 얻을  없으며, 중제(中際, 현세) 얻을  없습니다.

 

色無邊故,當知菩薩摩訶薩亦無邊;受、想、行、識無邊故,當知菩薩摩訶薩亦無邊。

色是菩薩摩訶薩,是亦不可得;受、想、行、識是菩薩摩訶薩,是亦不可得。

如是,世尊!於一切種、一切處求菩薩不可得。世尊!我當敎何等菩薩摩訶薩般若波羅蜜?

물질(色) 끝이 없는 무변(無邊)이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또한 무변(無邊)하다 알아야 하고, 

수상행식(受想行識) 무변하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또한 무변하다고 알아야 합니다. 

물질(色)이 바로 보살마하살이지만, 이것 또한 얻을  없고, 수상행식(受想行識) 바로 보살마하살이지만, 이것 또한 얻을  없습니다.

이와 같이 세존이시여, 일체의 종류와 일체의 처소에서 보살을 구한다 하여 얻을  없습니다. 

그러니 세존이시여, 제가 어떠한 보살마하살에게 반야바라밀을 가르쳐야 하는지요?


世尊!菩薩摩訶薩但有名字。如說我名字,我畢竟不生。如我,諸法亦如是無自性。

何等色畢竟不生?何等受、想、行、識畢竟不生?

世尊!是畢竟不生,不名爲色;是畢竟不生,不名爲受、想、行、識。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은 단지 명자(名字, 이름)만 있을 뿐입니다. 마치 나(我)라는 이름을 말할 때에, 나는 필경에 나지 않는 필경불생(畢竟不生)인 것과 같으며,

마치 나(我)와 같이법도 또한 그와 같아서 자성(自性) 없으니, 어떠한 물질도 마침내 나지 않는 필경불생이며, 어떠한 수상행식(受想行識) 필경불생입니다.

세존이시여, 이것이 필경불생(畢竟不生)이므로 물질(色)이라 하지 못하며, 이것이 필경불생이므로 수상행식(受想行識)이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世尊!若畢竟不生法,當敎誰是般若波羅蜜耶?離畢竟不生,亦無菩薩行阿耨多羅三藐三菩提。若菩薩聞作是說,心不沒、不悔、不驚、不怖、不畏,當知是菩薩摩訶薩能行般若波羅蜜。”

세존이시여, 마침내 나지 않는 필경불생(畢竟不生)의 법이라면  누구에게  반야바라밀을 가르쳐야 하는 것입니까? 

또한 필경불생인 것을 여의고서는 보살로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행하는 이도 없으니, 

만약 보살이  말을 듣고 마음이 위축되거나 후회하지 않으며, 놀라거나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않는다면  보살마하살이야말로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이라고 알아야 합니다.”


舍利弗問:“須菩提!何因緣故言‘菩薩摩訶薩前際不可得,後際不可得,中際不可得’?

須菩提!何因緣故言‘色無邊故,當知菩薩亦無邊;受想行識無邊故,當知菩薩亦無邊’?

사리불 존자가이 수보리 존자에게 물었다.

무슨 인연으로 보살마하살의 전제는 얻을  없고 후제도 얻을  없으며, 중제도 얻을  없다.’ 말하는지요?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물질은 끝이 없는 무변(無邊)이기 때문에 보살 또한 무변하다고 알아야 하고 수상행식(受想行識)도 무변하 때문에 보살 또한 무변하다고 알아야 한다.’ 말하는지요?


須菩提!何因緣故言‘色是菩薩,是亦不可得;受、想、行、識是菩薩,是亦不可得’?須菩提!何因緣故言‘於一切種、一切處,菩薩不可得,當敎何等菩薩般若波羅蜜’?須菩提!何因緣故言‘菩薩摩訶薩但有名字’?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물질(色)이 바로 보살이나, 이것 또한 얻을  없고 수상행식(受想行識)이 바로 보살이지만 이 또한 얻을  없다.’ 말하는지요?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일체 종류와 일체의 처소에서도 보살은 얻을  없거늘, 어떠한 보살에게 반야바라밀을 가르쳐야 하는가라고 말하는지요?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보살마하살은 단지 명자(名字, 이름)만이 있을 뿐이다.’ 말하는지요?


須菩提!何因緣故言‘如說我名字,我畢竟不生;如我,諸法亦如是無自性。何等色畢竟不生,何等受、想、行、識畢竟不生’?須菩提!何因緣故言‘畢竟不生,不名爲色?畢竟不生,不名爲受、想、行、識’?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마치 나의 이름을 말할 때에 나는 마침내 나지 않는 필경불생(畢竟不)인 것과 같이 나와 같이 또한 그러하여 성(自性)이 없으며, 

어떠한 물질(色)도 필경불생이, 어떠한 수상행식(受想行識) 필경불생이.’ 말하는지요?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필경불생이므로 물질(色)이라 하지 못하고, 필경불생이므로 수상행식(受想行識)이라 하지 못한다.’ 말하는지요?


須菩提!何因緣故言‘若畢竟不生法,當敎誰是般若波羅蜜耶’?須菩提!何因緣故言‘離畢竟不生,亦無菩薩行阿耨多羅三藐三菩提’?須菩提!何因緣故言‘若菩薩聞作是說,心不沒、不悔、不驚、不怖、不畏,若能如是行,是名菩薩摩訶薩行般若波羅蜜’?”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만약 필경불생의 법이라면, 누구에게  반야바라밀을 가르쳐야 하는지요?’라고 말하는지요?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필경불생 여의고는 또한 보살로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행하는 이도 없다.’ 말하는지요?

수보리여, 무슨 인연으로 만약 보살이 이러한 말을 듣고도 마음이 위축되거나 후회하지 않으며, 놀라거나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않고, 능히 이렇게 행할  있는 이야말로 바로 보살마하살로서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이라 한다.’ 말하는지요?”


爾時,須菩提報舍利弗言:“衆生無所有故,菩薩前際不可得;衆生空故,菩薩前際不可得;衆生離故,菩薩前際不可得。

그때에 수보리 존자가 사리불 존자에게 대답했다.

중생은 있는 바가 없는 무소유(無所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前際) 얻을  없고, 

중생은 ()하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으며, 

중생은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舍利弗!色無有故,菩薩前際不可得!受、想、行、識無有故,菩薩前際不可得。色空故,菩薩前際不可得;受、想、行、識空故,菩薩前際不可得。色離故,菩薩前際不可得;受、想、行、識離故,菩薩前際不可得。

사리불이여, 물질(色)은 없는 무(無)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고 

수상행식(受想行識)도 없는 무유(無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으며, 

물질(色)은 공(空)하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고 

수상행식(受想行識)도 공(空)하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으며, 

물질(色)은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고 

수상행식(受想行識)도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舍利弗!色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受、想、行、識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

사리불이여, 물질의 성품인 색성(色性) 없는 무(無)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으며, 

수상행식(受想行識)의 성(性)도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舍利弗!檀波羅蜜無有故,菩薩前際不可得;尸羅波羅蜜、羼提波羅蜜、毘梨耶波羅蜜、禪波羅蜜、般若波羅蜜無有故,菩薩前際不可得。何以故?舍利弗!空中前際不可得、後際不可得、中際不可得;空不異菩薩,菩薩不異前際。

사리불이여, 단(보시)바라밀은 있는 바가 없는 무유(無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고

시라(지계)바라밀ㆍ찬제(인욕)바라밀ㆍ비리야(정진)바라밀ㆍ선바라밀ㆍ반야바라밀도 있는 바가 없는 무유(無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리불이여, 공(空) 가운데에서는 전제를 얻을  없고 후제도 얻을  없고 중제도 얻을  없으며, 

공(空)은 보살과 다르지 않고 보살은 전제와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舍利弗!空、菩薩、前際,是諸法無二無別。以是因緣故,舍利弗!菩薩前際不可得。

사리불이여, 공(空)과 보살과 전제라는 법은 둘이 아닌 무이(無二)이고, 구별도 없는 무별(無別)이, 

이러한 인연으로 사리불이여,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舍利弗!檀波羅蜜空故,檀波羅蜜離故,檀波羅蜜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尸羅波羅蜜、羼提波羅蜜、毘梨耶波羅蜜、禪波羅蜜;般若波羅蜜空故,般若波羅蜜離故,般若波羅蜜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

사리불이여, 단(보시)바라밀은 공(空)하기 때문에, 단바라밀은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단바라밀은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시라바라밀ㆍ찬제바라밀ㆍ비리야바라밀ㆍ선바라밀ㆍ반야바라밀은 공(空)하기 때문에, 반야바라밀은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반야바라밀은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何以故?舍利弗!空中前際不可得、後際不可得、中際不可得;空不異菩薩,菩薩亦不異前際。舍利弗!空、菩薩、前際,是諸法無二無別。以是因緣故,舍利弗!菩薩前際不可得。

왜냐하면 사리불이여, 공(空)한 가운데에서는 전제를 얻을  없고 후제도 얻을  없고 중제도 얻을  없으며, 

공(空)은 보살과 다르지 않고, 보살 역시 전제와 다르지  때문입니다. 

사리불이여, 공(空)과 보살(菩薩)과 전제(前際)의 이법은 둘이 아닌 무이(無二)이고, 구별도 없는 무별(無別)이, 이런 인연 때문에 사리불이여,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復次,舍利弗!內空無所有故,菩薩前際不可得;乃至無法有法空無所有故,菩薩前際不可得。內空空故、內空離故、內空性無故,乃至無法有法空空故、離故、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餘如上說。

다시 사리불이여, 내공(內空)은 있는 바가 없는 무소유(無所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고 

또한 무법유법공(無法有法空)도 있는 바가 없는 무소유(無所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내공은 공(空)하기 때문에, 내공은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내공은 성품이 없기 때문에, 

또한 무법유법공은 공(空)하기 때문에,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나니,  밖의 다른 것 역시도 위에서의 설명과 같습니다.


復次,舍利弗!四念處無所有故,菩薩前際不可得;四念處空故、離故、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乃至十八不共法無所有故,菩薩前際不可得;十八不共法空故、離故、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餘如上說。以是因緣故,舍利弗!菩薩前際不可得。

다시 사리불이여, 사념처는 있는 바가 없는 무소유(無所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으며,

4념처는 공(空)하기 때문에,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나아가 18불공법은 있는 바가 없는 무소유(無所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으며,

18불공법은 공(空)하기 때문에,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밖의 다른 것도 위에서의 설명과 같으니, 이러한 인연 때문에 사리불이여,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復次,舍利弗!一切三昧門、一切陁羅尼門無有故,菩薩前際不可得;三昧門、陁羅尼門空故、離故、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餘如上說。

다시 사리불이여, 모든 삼매문과 모든 다라니문은 있는 바가 없는 무유(無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삼매문과 다라니문은 공(空)하기 때문에,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나니,  밖의 다른 것도 위에서의 설명과 같습니다.


復次,舍利弗!法性無有故,菩薩前際不可得;法性空故、離故、性無故,菩薩前際不可得。餘如上說。

다시 사리불이여, 법성(法性) 있는 바가 없는 무유(無有)이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습니다.

법성은 공(空)하기 때문에, 여의는 이(離)이기 때문에, 성품이 없기 때문에 보살의 전제는 얻을 없나니, 밖의 다른 것도 위에서의 설명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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