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第九地可愛樂天王(제구지 가애락천왕)

, 天王衆得法(천왕중 득법)

 

復次可愛樂法光明幢天王得普觀一切衆生根하야 說法斷疑解脫門하고

淨莊嚴海天王得隨憶念하야 令見佛解脫門하고

最勝慧光明天王得法性平等無所依莊嚴身解脫門하고

自在智慧幢天王得了知一切世間法하야 一念中安立不思議莊嚴海解脫門하고

樂寂靜天王得於一毛孔現不思議佛刹無障礙脫門하고

智眼天王得入普門하야 觀察法界解脫門하고

樂旋慧天王得爲一切衆生하야 種種出現호대 無邊劫常現前解脫門하고

善種慧光明天王得觀一切世間境界하야 入不思議法解脫門하고

無垢寂靜光天王得示一切衆生出要法解脫門하고

廣大淸淨光天王得觀察一切應化衆生하야 令入佛法解脫門하시니라

 

復次또 다시

1. 可愛樂法光明幢天王(부차가애락법광명당천왕)은, =얻었다. 

普觀一切衆生根(득보관일체중생근)하야, 일체중생들의 근기를 널리 관찰해서 

說法斷疑(위설법단의)하고, 그들을 위하여 설법해서 의심을 끊는 脫門(해탈문)을 얻었고,

[疑心=疑惑(의혹)=미혹도 번뇌에 해당. 貪ㆍ瞋ㆍ癡ㆍ慢ㆍ疑(탐진치만의). 5邪의 根本煩惱(근본번뇌) 중에도 의심이 있다.]

[[爲說法斷疑 불교에서 행하는 모든 기도, 참선, 공부, 불공 등이 斷障 부정적인 것을 없애고 成德 복덕, 지혜, 자비를 성취시키는 것]]

2. 淨莊嚴海天王(정장엄해천왕)은 得隨憶念(득수억념)하야, 得隨憶念=기억을 따라서 令見佛부처님을 보게 하는, 

脫門(해탈문)을 얻었고,

[[解脫 나쁜 번뇌망상과 업장과 죄업에서부터 해탈해야 겠지만, 해탈한 것 까지도 해탈, 좋은 것 까지도 해탈해야 된다]]

3. 最勝慧光明天王(최승혜광명천왕)은 得法性平等無所依莊嚴身解脫門(득법성평등무소의장엄신해탈문)을 얻었다.

법신이 평등해서 의지할 바가 없는 장엄의 몸이다. 

[장엄=있는 그 모습 그대로 法性平等, 꽃송이, 줄기면 줄기, 잎이면 잎, 뿌리면 뿌리, 그 무엇이든=法性平等해서

어디에도 의지할 바 없는 그대로, 뿌리는 뿌리대로 장엄신입니다.]

 [法性平等無所依 = 法性圓融無二相]

4. 自在智慧幢天王(자재지혜당천왕)은 得了知一切世間法(득요지일체세간법)하야, 

일체세간 법을 了知=잘 알아서 一念中(일념중)에, 한 생각 가운데

安立不思議莊嚴海解脫門(안립부사의장엄해해탈문)하고, 불가사의한 장엄의 바다를 安立=성립 우뚝 세웠다.

[제가(무비스님) 전에 연극한 비구니스님 대담을 읽었는데요. 어떤 기자가 “세상사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니까

“세상에서 어떻게 살던 간에 그 다양한 세상 사람들의 삶을 5분이면 다 꿰뚫어 버린다. 더 이상 생각할 것이 없는, 세상사는 빤하다 이것이지요. 어떤 기특한 삶을 살더라도 그것은 나에게 있어서 몇 푼어치 안 된다는 말이겠지요]

5. 樂寂靜天王(락적정천왕)은 得於一毛孔(득어일모공)에, 한 毛孔 現不思議佛刹無障碍(현불사의불찰무장애),
불가사의 불찰= 이 세상을 나타내는데 장애가 없는 脫門(해탈문)을 얻었다.

一毛孔現不思議佛刹無障礙 = 一微塵中含十方(일미진중함시방) = 事事無碍(사사무애) = 無障碍의 뜻.

[[一毛孔에 現不思議佛刹無障礙 一微塵中含十方 – 내 눈으로 하늘도 산도 빌딩도 나는 비행기도 밤하늘에 많고 많은 태양보다 몇 십 배, 몇 백 배 크기의 별을 봐도 無障碍= 事事無碍에요]]

6. 普智眼天王(보지안천왕)은 得入普門(득입보문)하야, 普門=넓은 문= 지혜의 문에 들어가서

 觀察法界(관찰법계), 법계를 관찰하는 脫門(해탈문)을 얻었고, 

7. 樂旋慧天王(낙선혜천왕)은 得爲一切衆生(득위일체중생)하야 種種出現(종종출현)호대,

일체중생을 위해서 가지가지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되

無邊劫(무변겁)에 常現前解脫門(상현전해탈문)이라. 無邊劫=끝없는 세월 속에서 항상 나타난다. ⇒ 어느 한 순간만이 아니고, 끊임없이 중생을 위해서 일하는 모습. 신심 날 때 시작해 놓고는, 나중엔 용두사미가 되지 않는 해탈문을 얻고

8. 善種慧光明天王(선종혜광명천왕)은 得觀一切世間境界(득관일체세간경계)하야, 일체세간의 경계를 관찰해서 

入不思議(입불사의법). 불가사의한 법에 들어가는 脫門(해탈문)을 얻고, 

[세상 속에 불법이 다 있는, 불법 떠나서 세상 없으니까 세상 법 잘 관찰하면 그 속에서 불가사의한 도리를 깨닫게 돼요.

화엄경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체세상사 속에 다 불가사의한 법이 있어요]

[[觀一切世間境界 入不思議法 세상 속에서 불교가 실현되는 것이 부처님의 생각입니다, 세상 속에서 불가사의한 법을 보는, 세상법에서 불법을 본다, 불교 꽃 연꽃은 진흙에서 피니까 진흙은 세상이고 연꽃은 불교다]]

9. 無垢寂靜光天王(무구적정광천왕)은 得示一切衆生出要法(득시일체중생출요법). 일체중생에게 出要= 出離(출리) 출요법= 생사해탈ㆍ너와 나ㆍ옳고 그름ㆍ모든 상대적인 편견으로부터 벗어나는 이치를 보여주는 脫門을 얻었다.  

10. 廣大淸淨光天王(광대청정광천왕)은 得觀察一切應化衆生(득관찰일체응화중생)하야, 

일체 應化 중생= 맞추어서 교화해야 할 중생을 관찰해서

令入佛法解脫門(영입불법해탈문)이라. 그들로 하여금 불법에 들어가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 偈頌讚歎(게송찬탄)

 

爾時可愛樂法光明幢天王承佛威力하사 普觀一切少廣天無量廣天廣果天衆하고 說頌言하사대

1諸佛境界不思議一切衆生莫能測어늘 普令其心生信解케하시니 廣大意樂無窮盡이로다

2若有衆生堪受法이면 佛威神力開導彼하사 令其恒覩佛現前케하시니 嚴海天王如是見이로다

3一切法性無所依佛現世間亦如是하사 普於諸有無依處하시니 此義勝智能觀察이로다

4隨諸衆生心所欲하사 佛神通力皆能現하사대 各各差別不思議此智幢王解脫海로다

5過去所有諸國土一毛孔中皆示現이여 此是諸佛大神通이시니 愛樂寂靜能宣이로다

6一切法門無盡海同會一法道場中이여 如是法性佛所이시니 智眼能明此方便이로다

7十方所有諸國土悉在其中而說法하사대 佛身無去亦無來하시니 愛樂慧旋之境界로다

8佛觀世法如光影하시고 入彼甚深幽奧處하사 說諸法性常寂然하시니 善種思惟能見此로다

9佛善了知諸境界하사 隨衆生根雨法雨하사 爲啓難思出要門하시니 此寂靜天能悟入이로다

10世尊恒以大慈悲利益衆生而出現하사 等雨法雨充其器하시니 淸淨光天能演이로다

 

爾時(이시)에, 그 때에 可愛樂法光明幢天王(가애락법광명당천왕)이 承佛威力(승불위력)하사, 普觀一切少廣天(보관일체소광천)과 無量廣天(무량광천)과 廣果天衆(광과천중)하고,  說頌言(이설송언)하사대, 게송을 설해 말씀하사대, 

 

1. 諸佛境界不思議(제불경계부사의)여 모든 부처님의 경계는 불가사의 하며,

一切衆生莫能測(일체중생막능측)이어늘 일체중생으로서는 능히 측량할 길이 없으니

普令其心生信解(보령기심생신해)케하시니 널리 그들로 하여금 마음으로부터 믿고 이해함을 내게 하시니

[나름대로 보는 바가ㆍ믿는 바가ㆍ좋아하는 바가 각각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신의를 내게 한다.]

廣大意樂無窮盡(광대의락무궁진)이로다 그 좋아함의 다양함이 無窮盡이로다. 가능하면 제한하지 말고, 그 나름대로 다 감싸줘야 돼요.

[[意成天, 뜻= 意, 이룰= 成, 의식, 마음으로 만든 하늘. 意成身, 수행하는 사람들이 마음으로 만든 몸.

불교의 상식으로 객관적 존재와 주관적 존재 분별이 없는, 꼭 주관적 또는 객관적으로 있는 것이라 할 수가 없다. 객관적으로 나는 있지만 여러분이 나를 봄에 마음이 없고 인식이 없으면 나는 없는 것이고, 저 산도 분명히 객관적으로 있지만 내가 안보는 산은 없는 것이고 내가 없는 부모는 없어! 객관적으로 부모가 나를 낳았지만, 주관적으로 내가 부모를 낳아. 부모만이 아니라 산하대지, 산천초목을 내가 다 만들었어. 객관적인 행, 불행은 없고, 행 불행과 같은 정신적인 것은 거의가 주관적으로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것으로, 불교는 외적조건보다는 주관적인 마음의 문제를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서 터득해 나가는 것./ 다할 궁(窮)]]

[인연만 되면 옥토든 아주 척박한 자갈밭이든, 심지어 딱딱한 바위 위라도 불법의 씨앗을 폭 넓게 뿌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마음인데 우리는 절에 오는 것도 제한하고ㆍ불교 공부하는 데도 되느니 안 되느니 제한이 아주 많은 이것이 우리 마음이 아직도 덜 열려서 그렇습니다.]

2. 若有衆生堪受法(약유중생감수법)이면. 만약에 어떤 중생이 堪受法=능히 법을 받아들이면→ 만약 어떤 중생이 이 법문을 제대로 받아들이면 [[堪= 감당한다는 뜻이나 ‘능히’ 라고 새김]]

佛威神力開導彼(불위신력개도피)하사 부처님은 위신력으로 =그 사람을 開導= 열어서 인도하사

令其恒覩佛現前(영기항도불현전)케하시니, 그로 하여금 항상 부처님이 現前함을 恒覩= 항상 보게하시니, 

한 번 이렇게 인연이 되면, 계속 절에 오고, 불교 좋아하고, 불교 책 보는 것은 

嚴海天王如是見(엄해천왕여시견)이로다. 엄해천왕이 이와 같이 보았도다. 

3. 一切法性無所依(일체법성무소의)라 일체법성은 無所依=無依處 의지할 바가 없다. 無常(무상)하지 않는, 변화하지 않는, 생멸하지 않는 것은 따지고 보면, 아무 것도 있다고 할 것도 없고, 의지할 꺼리가 아무 것도 없어요.

[[無所依 의지하니까 매인다, 집 가족 명예 등에 의지함이 매이는 것이다, 좋아하고 사랑하고 미워함도 변하게 되어있다, 普於諸有無依處 변화, 이 세상에 하나로 딱 고정돼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諸行無常 계절등]]

佛現世間亦如是(불현세간역여시)하사, 佛現世間= 부처님이 세간에 나타나는 것도 亦如是사실 부처님이 있다지만 우리 눈에 보여서 “아 이것이 부처님이다.” 매달릴 수 있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普於諸有無依處(보어제유무의처)하시니, 널리 諸有=모든 존재에, 三界二十五有(삼계이십오유)에 의지할 곳이 없으시니

[우리가 이렇게 한정된 인연의 세력이 있는 동안은 열심히 살아가지만, 또 어떤 면으로는 텅 비어서 나는 본래로 없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모든 존재는 그런 양면, 있음과 없음의 두 가지 면을 동시에 가지고 살아갑니다.]

此義(차의)는, 이 뜻은 勝智能觀察(승지능관찰)이로다.  最勝慧光明天王(최승혜광명천왕) 수승할 勝. 지혜 智. 수승한 지혜가 이렇게 관찰 함이로다 

4. 隨諸衆生心所欲(수제중생심소욕)하사 모든 중생의 하고자 하는 마음을 따라서, 중생들 욕심내는 대로 다 따라서,

佛神通力皆能現(불신통력개능현)하사대, 부처님의 신통력으로써 다 능히 나타낸다. 우리 욕심대로 다 따라준다.

各各差別不思議(각각차별부사의)니, 각각 차별함이 불가사의하게 많아도 다 충족되니, 이것은 

智幢王脫海(차지당왕해탈해)로다. 자재지혜당천왕의 해탈한 바 로다.  

[[隨諸衆生心所欲하사 佛神通力皆能現 『화엄경』 공부하겠다고 이렇게 마음을 낸 것이 각자 부처의 神通力을 나름대로 표현하는 것이고. 皆能現, 놀러간 사람은 놀러간 것으로 집에서 TV나 보는 사람은 TV 보면서 표현하는게 神通力이다.

부처는 ‘하나의 물건, 한 물건, 한 마음, 진여, 불성, 한 구슬이라고도 하는데 구슬자체에는 빛이 없고 주변의 빛을 이용을 해서 자기 빛을 삼아. 붉은 것이 오면 붉게 비치고 푸른 것이 오면 푸르게 비치고, 마음에 생각하는 바대로 마음에 하고자 하는 바대로 神通力으로써 능히 나타낸다. 그보다 더 훌륭한 부처는 없고 그 부처만이 진짜 神通力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의 것을 이해시키는 것]]

5. 過去所有諸國土(과거소유제국토)를 과거에 있던 바 모든 세계, 모든 국토를 

一毛孔中皆示現(일모공중개시현)이여, 한 모공 가운데서 다 나타낸다. =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此是諸佛大神通(차시제불대신통)이시니, 이것은 모든 부처님의 大神通=존재원리, 우리가 이 순간 이 자리에 존재하고 있는 원리, 존재 원리입니다.

愛樂寂靜(애락적정능선설)했도다. 

[우리가 의식하진 못 하지만, 다 사람들과, 천지만물과, 이 법당과, 흘러가는 공기와, 구름과 모든 기운과, 힘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가(무비스님) 호흡 비유를 잘 드는데, 제가 토해 놓은 것을 여러분이 마시고, 여러분이 토해 놓은 것을 제가 마시는, 200여 대중들이 전부 다 같이 토하고, 다 같이 마시는 그것이 한 순간만이라도 누가 “아이 나는 너 싫다.” 하고 딱 차단시키면 그 순간 그 사람은 없어지는, 존재할 수가 없는 겁니다. 그렇게 우리는 전부 연결이 되어 母胎(모태)에서 탯줄로 연결이 되어있는 것보다 더 긴밀하게 연결 되어있는 그것이 끊어지면 우리는 존재하지 못해요. 그와 같이 본래로 같이 있는 겁니다.]

一毛孔中皆示現(모공중개시현)이라. 過去所有諸國土(과거소유제국토). 현재ㆍ미래 다 같이 一毛孔中나 한 사람 속에 다 나타나 있어요.

[내가 속한 대중들의 기운과 호흡이 전부 내속에 있듯이 다른 사람들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此是諸佛大神通 - 불교의 가르침은 우리 인생을 정확하게, 구석구석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의 그 지고한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는데 있다 - 한 사람 한 사람이 전부 나름대로 자기 세상을 소유하고 있음을 존중하는 것]]

  6, 一切法門無盡海(일체법문무진해)가 다함 없이 바다처럼 많고 많은 일체법문이

同會一法道場中(동회일법도량중)이여, 一法道場中= 하나의 법 도량 가운데 同會같이 모였더라. 

[同時具足相應門(동시구족상응문). 호흡을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좀 더 확대하면 달려있는 전등, 천장, 벽, 벽지, 세멘트, 또 길, 온갖 풀, 나무, 자동차 매연 등 일체가 알고 보면 우리와 더불어 함께 있는 것을 부정할 수가 없는 겁니다.  

우리는 좁게 축소해서 내 가족만이 내 핏줄이고 내 식구라 생각해서 그 외의 것은 배척하고 부정하지만 사실 전부는 탯줄보다도 더 긴밀하게 연결 되어있는 이치입니다. 내 자식이 어떤 일을 해도, 다 봐주고 이해해주는 마음이 擴而充之(확이충지)= 확대되고 더욱 충족되면 이웃과 온 사회가 한 국토와 그리고 전 세계를 그렇게 수용하고 살아간다면 그야말로 부처님이 바라는 이상세계지요.]

[[同會一法道場中 사실은 자기가 있는 그 자리에서 이미 그렇게 함께하는, 한 이치속에서 같이 사는 것]]

如是法性佛所(여시법성불소설)이시니, 이와 같은 법의 성품을 부처님이 설한 바 이시니

智眼能明此方便(지안능명차방편)이로다.  智眼天王(보지안천왕)이 이 방편을 능히 밝혀냈다. 

7. 十方所有諸國土(시방소유제국토)에, 시방에 있는 모든 국토에

悉在其中而說法(실재기중이설법)하사대, 모두다 그 가운데서 설법하사되 

佛身無去亦無來(불신무거역무래)하시니 감도 없고 옴도 없고 머뭄도 없으시니 愛樂慧旋之 境界(애락혜선지경계)로다. 

[[十方所有諸國土 悉在其中而說法 우주만유 소리가 있든 없든, 색깔이 있든 없든, 모양이 어떻게 생겼든 전부 그 나름의 설법= 자기 표현이다 – 소동파의 오도송 참고, 佛身無去亦無來 佛身= 생명 그 자체, 개개의 모든 존재의 當體를 말함]]

8. 佛觀世法如光影(불관세법여광영)하시고, 부처님은 세상 법= 세간 보기를 光影= 그림자같이 본다. 

[빛이 있으니까 그림자가 있어서, 그림자처럼 본다.]  

[[世法 보기를 그림자로 본다. 우리는 통찰하지 못해서 그림자로 보지 않고 끊임없이 실재하는 것으로만 봅니다.]]

入彼甚深幽奧處(입피심심유오처)하사, 저 매우 깊고 깊은 곳에 들어 가시사,

說諸法性常寂然(설제법성상적연)하시니, 諸法性이 항상 寂然함을 설하시니,

[그림자로 보니까 모든 법의 성품이 항상 적연하지요.]

善種思惟하야 能見此(선종사유능견차)로다. 선종혜광명천왕이 사유해서 능히 이것을 보았도다. 

[[世法如光影 과거, 어제 있었던 일들이 지금 이 순간에는 그림자인데 그 그림자를 생각하고 그 그림자에 미혹해서 시시비비하는 것이다 / 甚深= 幽奧= 깊다는 뜻. 幽=그윽할 유, 奧=깊을 오.

說諸法性常寂然 고요하다. 실제하는 것은 전부 영상이다]]

9. 佛善了知諸境界(불선요지제경계)하사, 부처님은 모든 경계를 善了知모르는 것이 없이 잘 알아서

隨衆生根雨法雨(수중생근우법우), 중생의 근기를 맞추어 法雨= 법의 비를 = 비를 내린다. 

爲啓難思出要門(위계난사출요문)하시니, 그들을 위해서 難思=생각하기 어려운 出要=벗어나는 요긴한 문을 여시니

[出要=出離= 생사를 벗어나고, 남녀를 벗어나고, 나 너를 벗어나고, 옳고 그른 것 등 모든 상대적인 것을 벗어나는 것]

此寂靜天能悟入(차적정천능오입)이로다. 이것은 적정천왕이 능히 悟入깨달아 들어갔도다.

[[境界= 모든 대상, 모든 현상, 나도 경계에 해당됩니다 – (啓 열 계)

근기에 따른 세가지: 1. 但念觀世音 관세음보살 열심히 불러서 관세음보살의 위신력과 가피력으로써 해결하는 방법.

2.참선 즉 此是如來禪 亦名祖師禪 3. 내가 관세음보살이 돼서 중생의 고통을 제거해 주는 것]]

10. 世尊恒以大慈悲(세존항이대자비)로, 세존께서는 항상 큰 자비로써 

利益衆生而出現(이익중생이출현)하사, 중생들을 이익하게 하기 위해서 출현하시사 

等雨法雨充其器(등우법우충기기)하시니, 평등하게 법의 비를 내려서 그 그릇에 가득 채워 주시니

淸淨光天能演(청정광천능연설)이로다. 청정광천왕이 능히 이것을 연설했도다.

[[利益衆生而出現 내자신 중생을 이익하게 하고, 폭을 조금 넓혀서 옆에 있는 중생도 이익하게 하고 그 폭을 더욱 넓혀서 세상 사람들을 다 이익하게 하려는 입장으로 즉 우리 모두가 世尊이다.

等雨 평등하게 비내린다. 내 중생을 이익하게 하듯이 옆에 있는 중생도 같이 이익하게 하는 것]]

 

(3) 第八地淸淨慧天王(제팔지 청정혜천왕)

, 天王衆得法(천왕중 득법)

 

復次淸淨慧名稱天王得了達一切衆生脫道方便解脫門하고

最勝見天王得隨一切諸天衆所樂하야 如光影普示現解脫門하고

寂靜德天王得普嚴淨一切佛境界大方便解脫門하고

須彌音天王得隨諸衆生하야 永流轉生死海解脫門하고

淨念眼天王得憶念如來調伏衆生行解脫門하고

可愛樂普照天王得普門陀羅尼海所流出解脫門하고

世間自在主天王得能令衆生으로 値佛生信藏解脫門하고

光焰自在天王得能令一切衆生으로 聞法信喜하야 而出離解脫門하고

樂思惟法變化天王得入一切菩薩調伏行如虛空하야 無邊無盡解脫門하고

變化幢天王得觀衆生無量煩惱普悲智解脫門하고  

星宿音妙莊嚴天王得放光現佛하야 三輪攝化解脫門하시니라

 

1. 復次淸淨慧名稱天王(부차청정혜명칭천왕)은, 得=얻었다. 了達一切衆生(득료달일체중생)의

脫道方便解脫門(해탈도방편해탈문)하고, 해탈도인 방편을 요달한 문을 얻었다.   

2. 最勝見天王(최승견천왕)은

得隨一切諸天衆(득수일체제천중)의 所樂(소락)하야, 일체 천신들의 대중이 좋아하는 바를 따라, 

如光影(여광영), 그림자와 같이 普示現하는 脫門(보시현해탈문) 널리 시현하는 해탈 문을 얻었다.   

3. 寂靜德天王(적정덕천왕)은 得普嚴淨一切佛境界大方便解脫門(득보엄정일체불경계대방편해탈문)이라.

一切佛 경계를 널리 嚴淨=잘 장엄하고 꾸미는 큰 방편 해탈 문을 얻었다.  

4. 須彌音天王(수미음천왕)은 得隨諸衆生(득수제중생)하야, 모든 중생들을 따라서 

永流轉生死海하야 脫門(영류전생사해해탈문)하고, 영원히 生死海유전하는 해탈 문을 얻었다.

5. 淨念眼天王(정념안천왕)은 得憶念如來(득억념여래)의 調伏衆生行解脫門(조복중생행해탈문)이라.

여래의 중생들 조복하는 행을 憶念=기억하는 해탈 문을 얻었다.

[[여래는 중생들을 어떻게 조복 시키는가를 잘 기억하는]]

6. 可愛樂普照天王(가애락보조천왕)은 得普門陀羅尼海(득보문다라니해)의, 所流出解脫門(소류출해탈문)이라.

陀羅尼=聰智(총지) 모든 것을 다 기억함이 바다처럼 넓어서 무한히 쏟아지는=流出하는 바의 해탈 문을 얻었다.

[[普門陀羅尼海 관세음보살의 자비의 세계 - 流出 관세음보살의 작용이 流出하는 解脫門]]

7. 世間自在主天王(세간자재주천왕)은 得能令衆生(득능영중생)으로,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値佛生信藏解脫門(치불생신장해탈문)이라. 부처님을 만나서 신심을 내는 의 해탈 문을 얻었다.

[일체공덕= 부처님의 온갖 공덕.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를 含藏(함장)해서 일체중생들이 믿게 한다= 佛生信藏

[佛生信藏 우리 사람은 본래의 마음자리, 진여자리, 진성자리는 다 갖춰져 있다는 이치를 아는 解脫門]

8. 光焰自在天王(광염자재천왕)은 得能令一切衆生(득능영일체중생)으로, 능히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聞法信喜(문법신희)해서, 법을 듣고 믿고 기뻐해서 

而出離解脫門(이출리해탈문)이라.  出離 = 出要 상대적 편견에서 벗어나는 해탈 문을 얻었고,  

9. 樂思惟法變化天王(낙사유법변화천왕)은 得入一切菩薩(득입일체보살)의 調伏行(조복행)이니

如虛空(여허공)하야 無邊無盡解脫門(무변무진해탈문)이라. 일체보살의 조복행이 허공과 같음에 들어가서, 無邊하고 無盡 해탈 문을 얻었다. [일체보살이 중생들을 조복하는데 정말 끝도 없는 無邊無盡입니다] 

10. 變化幢天王(변화당천왕)은 得觀衆生無量煩惱(득관중생무량번뇌)와 普悲智脫門(보비지해탈문)이라. 

중생들의 한량없는 번뇌와 넓은 자비와 지혜를 관찰하는 해탈 문을 얻었다. 

[중생이 번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비도 있고 지혜도 있어요. 번뇌가 바뀌면 자비가 되고, 지혜가 됩니다. 번뇌 없고 욕심 없는 사람은 자비도 없고 지혜도 없지만, 욕심과 어리석음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것이 바뀌어서 큰 자비와 큰 지혜가 되는 것이지요.]

11. 星宿音妙莊嚴天王(성수음묘장엄천왕)은 得放光現佛(득방광현불)하야, 광명을 놓아서 부처님을 나타내서

三輪으로 攝化하는 脫門(삼륜섭화해탈문)을 얻었다. 부처님의 三輪= 身ㆍ口ㆍ意로 중생들을 교화하고 開悟(개오)시키는 해탈 문을 얻었다 

[放光現佛 지혜의 광명을 통해서 부처님의 三輪으로써 중생들을 攝化= 불교를 이해시키는 해탈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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