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지식을 구하여 섬기기를 권하다
善男子야 汝求善知識에 不應疲倦하며 見善知識에 勿生厭足하며 請問善知識에
선남자 여구선지식 불응피권 견선지식 물생염족 청문선지식
勿憚勞苦하며 親近善知識에 勿懷退轉하며
물탄로고 친근선지식 물회퇴전
선남자여, 그대는 선지식 구하기를 게을리 하지 않으며, 선지식 뵙고 싫어함을 내지 않으며,
憚 꺼릴 탄,
선지식에게 묻기를 수고스럽다 꺼리지 않으며, 선지식 친근함에 물러설 생각을 내지 않으며,
供養善知識에 不應休息하며 受善知識敎에 不應倒錯하며 學善知識行에 不應疑惑하며
공양선지식 불응휴식 수선지식교 불응도착 학선지식 행불응의혹
선지식 공양하기를 쉬지 않아야 하며, 선지식의 가르침 받음에 잘못되고 착오됨이 없어야 하며,
선지식의 행을 배움에 의심하지 않아야 하며,
聞善知識演說出離門에 不應猶豫하며 見善知識隨順煩惱行에 勿生嫌怪하고
문선지 식연설출리문 불응유예 견선지식 수순번뇌행 물생혐괴
於善知識所에 生深信尊敬心하야 不應變改니라
어선지식 소생심신존경심 불응변개
선지식이 출리의 문에 대한 연설 듣고 망설이지 말아야 하며,
선지식이 번뇌를 쫓아 행함을 보고 혐오하여 괴이하게 여기어 의심하지 않으며,
선지식을 깊이 믿고 존경하는 마음이 변하지 않아야 되나니,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선재동자에게 보살의 열 가지 행을 권하고 나서 다시 선지식을 구하여 섬기기를 권하였다. 다음의 선지식인 미륵보살을 찾기를 권하면서 특별히 선지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대단히 많다.
㉴ 선지식을 인하여 얻는 이익을 밝히다
何以故오 善男子야 菩薩이 因善知識하야 聽聞一切菩薩諸行하며 成就一切菩薩功德하며
하이고 선남자 보살 인선지식 청문일체 보살제행 성취일체 보살공덕
出生一切菩薩大願하며
출생일체 보살대원
왜냐하면 선남자여, 보살은 선지식으로 인하여 보살의 모든 행을 들으며,
모든 보살의 공덕을 성취하며, 모든 보살의 대원을 출생시키며,
引發一切菩薩善根하며 積集一切菩薩助道하며 開發一切菩薩法光明하며
인발일체 보살선근 적집일체 보살조도 개발일체 보살법광명
顯示一切菩薩出離門하며
현시일체 보살출리문
모든 보살의 선근을 이끌어 내며, 모든 보살의 조도법을 모으며,
모든 보살의 법의 광명을 열어 펼치며, 모든 보살의 출리의 문을 드러내어 보여주며,
修學一切菩薩淸淨戒하며 安住一切菩薩功德法하며 淸淨一切菩薩廣大志하며
수학일체 보살청정계 안주일체 보살공덕법 청정일체 보살광대지
增長一切菩薩堅固心하며
증장일체 보살견고심
모든 보살의 청정한 계율을 닦아 배우며, 모든 보살의 공덕법에 안주하며,
모든 보살의 광대한 뜻을 청정하게 하며, 모든 보살의 견고한 마음을 증장시키며,
具足一切菩薩陀羅尼辯才門하며 得一切菩薩淸淨藏하며 生一切菩薩定光明하며
구족일체 보살다라니 변재문 득일체보살 청정장 생일체보살 정광명
得一切菩薩殊勝願하며
득일체보살 수승원
일체 보살의 다라니와 변재의 문을 구족하며, 일체 보살의 청정한 보고=淸淨藏를 얻으며,
일체 보살의 선정의 광명을 내며, 일체 보살의 수승한 서원을 얻으며,
與一切菩薩同一願하며 聞一切菩薩殊勝法하며 得一切菩薩秘密處하며
여일체보살 동일원 문일체보살 수승법 득일체보살 비밀처
至一切菩薩法寶洲하며 增一切菩薩善根芽하며
지일체보살 법보주 증일체보살 선근아
일체 보살과 동일하게 하나의 원으로 서원하며, 일체 보살의 훌륭한(수승한) 법을 들으며,
일체 보살의 비밀한 곳을 얻으며, 일체 보살의 법의 보물섬에 이르며, 일체 보살의 선근의 싹을 키우며,
長一切菩薩智慧身하며 護一切菩薩深密藏하며 持一切菩薩福德聚하며
장일체보살 지혜신 호일체보살 심밀장 지일체보살 복덕취
淨一切菩薩受生道하며 受一切菩薩正法雲하며
정일체보살 수생도 수일체보살 정법운
일체 보살의 지혜의 몸을 자라게 하며, 일체 보살의 깊고 비밀한 보고를 보호(수호)하며,
일체 보살의 복덕더미를 가지며, 일체 보살의 태어나는 길=受生道를 청정히 하며,
일체 보살의 바른 법의 구름을 받으며,
入一切菩薩大願路하며 趣一切如來菩提果하며 攝取一切菩薩妙行하며
입일체보살 대원로 취일체여래 보리과 섭취일체 보살묘행
開示一切菩薩功德하며
개시일체 보살공덕
일체 보살의 큰 서원의 길=大願路에 들어가며, 일체 여래의 보리의 결과=菩提果에 나아가며,
일체 보살의 묘한 행을 거두어 가지며, 일체 보살의 공덕을 열어 보이며,
往一切方하야 聽受妙法하며 讚一切菩薩廣大威德하며 生一切菩薩大慈悲力하며
왕일체방 청수묘법 찬일체보살 광대위덕 생일체보살 대자비력
攝一切菩薩勝自在力하며 生一切菩薩菩提分하며 作一切菩薩利益事니라
섭일체보살 승자재력 생일체보살 보리분 작일체보살 이익사
일체 지방에 가서 묘법을 들으며, 일체 보살의 광대한 위엄과 공덕을 찬탄하며,
일체 보살 대 자비의 힘을 내며, 일체 보살의 수승한 자재한 힘을 섭수하며,
일체 보살의 보리의 부분=菩提分을 내며,
일체 보살의 이익된 일을 짓기 때문이니라.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선지식으로부터 여러 가지의 이익을 얻게 됨을 밝혔다. 불법의 견해로 알 수 있는 인간의 모든 이익들은 일체가 선지식의 가르침을 인하여 얻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저런 사람 선지식을 의지하기란 의심 되는 점도 많고 어려움도 적지 않으니, 오로지 이 화엄경의 가르침을 진정한 선지식이라고 믿고 따른다면 과오가 없을 것이다.
㉵ 선지식이 외호함을 밝히다
善男子야 菩薩이 由善知識任持하야 不墮惡趣하며 由善知識攝受하야 不退大乘하며
선남자 보살 유선지식임지 불타악취 유선지식섭수 불퇴대승
由善知識護念하야 不毁犯菩薩戒하며
선지식호념 불훼범보살계
선남자여, 보살은 선지식의 유지함=任持로 인해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며,
선지식의 거두어 줌=攝受로 말미암아 대승에서 물러서지 않으며,
선지식의 호념으로 말미암아 보살의 계율을 범하지 않으며,
由善知識守護하야 不隨逐惡知識하며 由善知識養育하야 不缺減菩薩法하며
유선지식수호 불수축악지식 유선지식양육 불결감보살법
由善知識攝取하야 超越凡夫地하며
유선지식섭취 초월범부지
선지식의 수호함으로 말미암아 악지식을 따르지 않으며,
선지식의 길러줌=養育으로 말미암아 보살의 법에 모자람이 없으며,
선지식의 붙들어 줌=攝取로 말미암아 범부의 지위를 초월하며,
由善知識敎誨하야 超越二乘地하며 由善知識示導하야 得出離世間하며
유선지식교회 초월이승지 유선지식시도 득출리세간
由善知識長養하야 能不染世法하며
유선지식장양 능불염세법
선지식의 가르침=敎誨로 말미암아 이승의 지위를 초월하며,
선지식의 지도=示導로 말미암아 세간에서 출리하게 되며,
선지식의 길러 줌=長養으로 말미암아 세상법에 물들지 않을 수 있으며,
由承事善知識하야 修一切菩薩行하며 由供養善知識하야 具一切助道法하며
유승사선지식 수일체보살행 유공양선지식 구일체조도법
由親近善知識하야 不爲業惑之所摧伏하며
유친근선지식 불위업혹지소최복
선지식을 섬김=承事으로 말미암아 모든 보살행을 닦게 되며,
선지식께 공양함으로 말미암아 일체의 조도법을 구비하여 갖추며,
선지식을 친근함으로 말미암아 업과 번뇌=業惑에 굴복(좌절)되지 않으며,
由恃怙善知識하야 勢力堅固하야 不怖諸魔하며 由依止善知識하야
유시호선지식 세력견고 불포제마 유의지선지식
增長一切菩提分法하나니라
증장일체 보리분법 恃 믿을 시, 怙 믿을 호,
선지식을 믿음=恃怙으로 말미암아 세력이 견고하여져서 모든 마구니들을 무서워하지 않게 되며,
선지식을 의지함으로 말미암아 모든 보리분법이 증장되느니라.
㉶ 선지식이 하는 일을 밝히다
何以故오 善男子야 善知識者는 能淨諸障하며 能滅諸罪하며 能除諸難하며
하이고 선남자 선지식자 능정제장 능멸제죄 능제제난
能止諸惡하며 能破無明長夜黑暗하며
능지제악 능파무명 장야흑암
왜냐하면 선남자여, 선지식이란 능히 모든 장애를 청정히 하며, 능히 모든 죄를 멸하며,
능히 모든 어려움을 능히 없애며, 능히 모든 악한 일을 그치게 하며,
능히 무명으로 길고 긴 어두운 밤을 깨뜨리며,
能壞諸見堅固牢獄하며 能出生死城하며 能捨世俗家하며 能截諸魔網하며
능괴제견 견고뢰옥 능출생사성 능사세속가 능절제마망
能拔衆苦箭하며 能離無智險難處하며
능발중고전 능이무지험난처
능히 모든 소견의 견고한 감옥을 부수며, 능히 생사의 성에서 나오게 하며,
능히 세속의 집을 버리게 하며, 능히 마의 그물을 찢어버리며, 능히 온갖 고통의 화살을 뽑아내며,
능히 무지하고 험난한 곳을 벗어나게 하며,
能出邪見大曠野하며 能度諸有流하며 能離諸邪道하며 能示菩提路하며
능출사견대광야 능도제유류 능리제사도 능시보리로
能敎菩薩法하며 能令安住菩薩行하며
능교보살법 능령안주보살행
능히 삿된 소견의 광야에서 헤어나게 하며, 능히 모든 존재의 강(흐름)을 건너게 하며,
능히 모든 삿된 길을 여의게 하며, 능히 보리의 길을 보여주며,
능히 보살의 법을 가르치며, 능히 보살의 행에 편안히 안주케 하며,
能令趣向一切智하며 能淨智慧眼하며 能長菩提心하며 能生大悲하며 能演妙行하며
능령취향 일체지 능정지혜안 능장보리심 능생대비 능연묘행
能說波羅蜜하며 能擯惡知識하며
능설바라밀 능빈악지식
능히 일체 지혜로 나아가게 하며, 능히 지혜의 눈을 깨끗하게 하며,
능히 보리심을 자라게 하며, 능히 대비를 일으키며, 능히 묘한 행을 연설하며,
능히 바라밀다를 설하며, 능히 악지식을 배척하며,
能令住諸地하며 能令獲諸忍하며 能令修習一切善根하며 能令成辦一切道具하며
능령주제지 능령획제인 능령수습 일체선근 능영성판 일체도구
能施與一切大功德하며
능시여일체대공덕
능히 모든 지위에 머물게 하며, 능히 모든 참음=忍을 얻게 하며,
능히 모든 선근 닦아 익히게 하며, 능히 모든 도 닦는 기구=道具를 이루어지게 하며,
능히 모든 큰 공덕을 베풀어 주며, 능히 일체 지혜의 지위에 이르게 하며,
能令到一切種智位하며 能令歡喜集功德하며 能令踊躍修諸行하며
능령도일체 종지위 능령환희 집공덕 능령용약 수제행
能令趣入甚深義하며 能令開示出離門하며
능령취입심심의 능령개시출리문
능히 기쁨으로 공덕을 모으게 하며, 능히 솟구치는 기쁨으로 제행을 닦게 하며,
능히 심오한 이치에 나아가게 하며, 능히 출리의 문을 열어 보이게 하며,
能令杜絶諸惡道하며 能令以法光照耀하며 能令以法雨潤澤하며 能令消滅一切惑하며
능령두절제악도 능령이법광조요 능령이법우윤택 능령소멸일체혹
能令捨離一切見하며 能令增長一切佛智慧하며 能令安住一切佛法門이니라
능령사리일체견 능령증장일 체불지혜 능령안주 일체불법문
능히 나쁜 길을 막아버리=杜絶되게 하며, 능히 법의 광명으로 비추게 하며,
능히 진리=法의 비로 윤택하게 하며, 능히 모든 의혹을 소멸케 하며,
능히 모든 소견을 버리게 하며, 능히 모든 부처님의 지혜를 자라게 하며,
능히 모든 부처님의 법문에 편안히 머물=安住하게 하기 때문이니라.
杜 팥배나무 두, 막을 두
㉷ 선지식의 수승한 덕을 밝히다
善男子야 善知識者는 如慈母니 出生佛種故며 如慈父니 廣大利益故며
선남자 선지식자 여자모 출생불종고 여자부 광대이익고
如乳母니 守護不令作惡故며
여유모 수호불령작악고
선남자여, 선지식이란 자애로운(인자하신) 어머니와 같나니,
부처의 종자를 출생시키기 때문이요,
자애로운(인자하신) 아버지와 같나니, 광대하게 이익케 하는 때문이며,
유모와 같나니, 수호하여 나쁜 짓을 짓지 못하게 하는 때문이며,
如敎師니 示其菩薩所學故며 如善導니 能示波羅蜜道故며 如良醫니 能治煩惱諸病故며
여교사 시기보살소학고 여선도 능시바라밀도고 여량의 능치번뇌제병고
如雪山이니 增長一切智藥故며
여설산 증장일체지약고
스승과 같나니, 보살의 배울 바를 가리켜주기 때문이며,
좋은 인도자(안내자)와 같나니, 바라밀의 길을 보여 주기 때문이며,
좋은 의사와 같나니, 번뇌의 병들을 치료하는 때문이며,
설산과 같나니, 일체지의 약을 자라게 하기 때문이며,
如勇將이니 殄除一切怖畏故며 如濟客이니 令出生死暴流故며 如船師니 令到智慧寶洲故라
여용장 진제일체포외고 여제객 영출생사폭류고 여선사 영도지혜보주고
용맹한 장수와 같나니, 모든 두려움을 없애주기 때문이며,
강을 건네주는 사람=濟客과 같나니, 생사의 폭류에서 나오게 하기 때문이며,
뱃사공과 같나니, 지혜의 보물섬에 도달케 하기 때문이라.
濟 건널 제, 많고 성할 제
善男子야 常當如是正念思惟諸善知識이니라
선남자 상당여시 정념사유 제선지식
선남자여, 마땅히 오직 이와 같은 바른 마음으로 항상 선지식들을 생각해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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