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過失不生 허물이 생기지 않음
*十種 究竟淸淨 10종의 구경 청정함
佛子야 諸佛世尊이 有十種究竟淸淨하시니 何等이 爲十고
불자 제불세존 유십종구경청정 하등 위십
所謂一切諸佛이 往昔大願이 究竟淸淨하며 一切諸佛이 所持梵行이 究竟淸淨하며
소위일체제불 왕석대원 구경청정 일체제불 소지범행 구경청정
一切諸佛이 離世衆惑하야 究竟淸淨하며 一切諸佛이 莊嚴國土하야 究竟淸淨하며
일체제불 이세중혹 구경청정 일체제불 장엄국토 구경청정
一切諸佛이 所有眷屬이 究竟淸淨하며 一切諸佛이 所有種族이 究竟淸淨하며
일체제불 소유권속 구경청정 일체제불 소유종족 구경청정
一切諸佛이 色身相好가 究竟淸淨하며 一切諸佛이 法身無染하야 究竟淸淨하며
일체제불 색신상호 구경청정 일체제불 법신무염 구경청정
一切諸佛이 一切智智가 無有障礙하야 究竟淸淨하며
일체제불 일체지지 무유장애 구경청정
一切諸佛이 解脫自在하사 所作已辦하사 到於彼岸하며 究竟淸淨이 是爲十이니라
일체제불 해탈자재 소작이판 도어피안 구경청정 시위십
佛子야 諸佛世尊이 불자여. 부처님 세존께는
有 十種 究竟淸淨하시니 열 가지 구경 청정함이 있으신데,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所謂一切諸佛이 소위 모든 부처님들의
往昔大願이 究竟淸淨하며 지난 옛적의 대원이 구경에 청정하며,
[구경(究竟) 무상의, 궁극의, 필경의. *사리의 궁극, 궁극의 경지, 사물의 극한, 지극. * 철저히 규명하다. 도달하다. 이르다. 다다르다. 보살의 위치에 이르다.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다. 최후의 점까지 다다르다. * 철저하게 체득함. *실현하는 것. 달성하는 것. * 최후의 목적. 구경법신(究竟法身). 불교의 최종적이며 가장 높은 목적. 상대(相對)를 초월한 경지. * 깨달음. 성불하는 자리. 천태종에서 세운 6즉(即)의 최고위치. 구경위(究竟位)의 약칭.]
一切諸佛이 所持梵行이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이 지니신 범행이 구경 청정하며,
[梵行(범행)=淨行. 淸淨한 행위를 말한다. 梵天(色界에 포함)은 음욕을 떠났으므로 음욕을 여의는 것을 梵行이라 한다. 반대로 음욕의 規法을 지키는 것을 非梵行이라 한다. 또 戒를 지키는 것, 넓은 의미로는 貪欲을 떠난 八聖道와 같은 행위도 梵行이라 한다. 婆羅門의 생애를 四期로 구분하는데, 그 중 第一期를 梵行期라 하여 그 생활은 不婬을 지키고 吠陀(폐타) 등을 배우는 수행의 시기이기 때문이다.]
一切諸佛이 離世衆惑하야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이 세간의 온갖 번뇌를 여의시어 구경 청정하며,
[혹(惑)= 깨달음을 장애하는 迷妄(미망)의 마음. 證悟와 반대되는 번뇌를 말한다. 번뇌는 우리의 마음을 의혹하는 것이므로, 惑이라 한다. 仁王經合疏 中에「惑이라 하는 것은 미망의 마음이다」하였음.]
一切諸佛이 莊嚴國土하야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의 장엄한 국토가 구경 청정하며,
[國土(국토)=범어 ksetra의 번역. 토지·영역·생물이 거주하는 장소를 말하며, 刹多羅(찰다라) 혹은 단순히 刹(찰)이라고도 하고 나아가서는 漢譯(한역)의 「土」와 梵漢重複(범한중복)하여 刹土(찰토)라고도 한다.]
一切諸佛이 所有眷屬이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의 권속들이 구경 청정하며,
[眷屬(권속)=범어 parivara. 眷(권)은 親愛, 屬(속)은 隷屬(예속)의 뜻으로 친하게 순응하는 것을 말한다. 智度論 卷三十三에는 불타의 권속에 大眷屬과 內眷屬이 있으니, 釋迦(석가)의 內眷屬(내권속)이라 함은 出家이전의 車匿(거닉) 등 苦行時의 五人의 道伴, 得度時의 阿難 등을 말하고, 大眷屬(대권속)은 舍利弗(사라불), 彌勒(미륵) 등 모든 성인 및 보살들을 말한다. 善導는 권속을 在家·出家의 둘로 나누어 在家가 外권속, 出家者는 內권속이라고 한다. 또 敎를 널리 열고 道를 받는 자를 불타의 권속이라 하는 수도 있다.]
一切諸佛이 所有種族이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의 종족이 구경 청정하며,
一切諸佛이 色身相好가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의 색신의 상호가 구경 청정하며,
一切諸佛이 法身無染하야 究竟淸淨하며 모든 부처님들의 물들지 않은 법신이 구경 청정하며,
[법신(法身)= 산스크리트어 Dharmakāya의 번역어로 문자 그대로의 뜻은 진리의 몸(truth body) 또는 실재의 몸(reality body)이다. 불신관(佛身觀)의 대표적인 견해인 삼신설(三身說)에 따르면 부처는 법신(法身) · 보신(報身) · 응신(應身) 또는 화신(化身)의 3가지 몸을 가지고 있는데, 법신은 진리(법) 그 자체에 해당한다.]
一切諸佛이 一切智智가 모든 부처님들의 일체지지가
無有障礙하야 究竟淸淨하며 장애가 없이 구경 청정하며,
[一切智智(일체지지)=일체종지(一切種智)의 의미와 상통하며, 일체제법의 총상(總相)과 별상(別相)을 개별적, 개괄적으로 다 아는 지혜로서, 천태(天台)에서는 성문, 연각의 지혜라 하고, 구사(俱舍)에서는 부처님의 지혜라한다. 본래는 전지라는 의미이며, 전지자의 지혜를 의미한다.
그리고 생사와 열반의 두 측면을 함께 부정하는 것을 방편으로 삼아 중도에 드는, 중도를 바르게 파악하는 중도제일의제관(中道第一義諦觀)은 무명을 부수어 일체종지를 성취한, 일체종지로 진리를 증득하는 것이 곧 중도의 진리를 말한다]
一切諸佛이 解脫自在하사 모든 부처님들의 해탈이 자재하시어
所作已辦하사 到於彼岸하며 究竟淸淨이 할 일을 이미 마치고 피안의 도달하시어 구경에 청정하시니,
是爲十이니라 이것이 그 열 가지입니다.
① 身業의 作用 신업의 작용(일체 세계와 일체 시간에 불사를 하다)
* 十種佛事 於一切世界一切時 일체의 세계에서 일체시에 10종의 불사를 하다
佛子야 諸佛世尊이 於一切世界一切時에 有十種佛事하시니 何等이 爲十고
불자 제불세존 어일체세계일체시 유십종불사 하등 위십
一者는 若有衆生이 專心憶念하면 則現其前이요
일자 약유중생 전심억념 즉현기전
二者는 若有衆生이 心不調順하면 則爲說法이요
이자 약유중생 심부조순 즉위설법
三者는 若有衆生이 能生淨信하면 必令獲得無量善根이요
삼자 약유중생 능생정신 필령획득 무량선근
四者는 若有衆生이 能入法位하면 悉皆現證하야 無不了知요
사자 약유중생 능입법위 실개현증 무불료지
五者는 敎化衆生호대 無有疲厭이요 六者는 遊諸佛刹에 往來無礙요
오자 교화중생 무유피염 육자 유제불찰 왕래무애
七者는 大悲不捨一切衆生이요 八者는 現變化身하야 恒不斷絶이요
칠자 대비불사 일체중생 팔자 현변화신 항부단절
九者는 神通自在하야 未嘗休息이요
구자 신통자재 미상휴식
十者는 安住法界하야 能徧觀察이니 是爲十이니라
십자 안주법계 능변관찰 시위십
佛子야 諸佛世尊이 불자여, 부처님 세존께서는 於一切世界 一切時에 온갖 세계의 언제 어느 때나
有十種佛事하시니 열 가지 불사를 하시는데,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一者는 若有衆生이 첫째는 만일 어느 중생이 專心憶念하면 오롯한 마음으로 억념하면
則 現其前이요 곧 그 앞에 나타나시는 것이요,
二者는 若有衆生이 둘째는 만일 어느 중생의
心不調順하면 則爲說法이요 마음이 조순하지 못하다면(순조롭지 못하며) 곧 법을 설해 주시는 것이요,
三者는 若有衆生이 能生淨信하면 셋째는 만일 어느 중생이 청정한 믿음을 낸다면
必令 獲得 無量善根이요 반드시 한량없는 선근을 얻게 하시는 것이요,
四者는 若有衆生이 能入法位하면 넷째는 만일 어느 중생이 법의 자리에 들어간다면
悉皆現證하야 無不了知요 그 자리에서 다 증득하여 모르는 것이 없게 하시는 것이요,
五者는 敎化衆生호대 無有疲厭이요 다섯째는 중생 교화를 지치고 고달픔 없이 하시는 것이요,
六者는 遊諸佛刹에 往來無礙요 여섯째는 모든 부처님 세계를 거침없이 왕래하시는 것이요,
七者는 大悲不捨一切衆生이요 일곱째는 대비로 일체중생을 버리지 않으시는 것이요,
八者는 現變化身하야 恒不斷絶이요 여덟째는 화신을 나투시기를 항상 끊임없이 하시는 것이요,
九者는 神通自在하야 未嘗休息이요 아홉째는 자재한 신통을 쉬지 않고 보이시는 것이요, 嘗 맛볼 상, 일찌기 상
十者는 安住法界하야 能徧觀察이니 열째는 법계에 안주하시어 두루 관찰하시는 것이니,
是爲十이니라 이것이 그 열 가지입니다.
① 智慧와 相應함 지혜가 서로 응하여 통함(다함이 없는 지혜의 바다)
* 十種 無盡智海法 10종의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
佛子야 諸佛世尊이 有十種無盡智海法하시니 何等이 爲十고
불자 제불세존 유십종무진지해법 하등 위십
所謂一切諸佛의 無邊法身인 無盡智海法과 一切諸佛의 無量佛事인 無盡智海法과
소위일체제불 무변법신 무진지해법 일체제불 무량불사 무진지해법
一切諸佛의 佛眼境界인 無盡智海法과 一切諸佛의 無量無數難思善根인 無盡智海法과
일체제불 불안경계 무진지해법 일체제불 무량무수 난사선근 무진지해법
一切諸佛의 普雨一切甘露妙法하는 無盡智海法과 一切諸佛의 讚佛功德하는 無盡智海法과
일체제불 보우일체감로묘법 무진지해법 일체제불 찬불공덕 무진지해법
一切諸佛의 往昔所修種種願行인 無盡智海法과
일체제불 왕석소수 종종원행 무진지해법
一切諸佛의 盡未來際토록 恒作佛事하는 無盡智海法과
일체제불 진미래제 항작불사 무진지해법
一切諸佛의 了知一切衆生心行하는 無盡智海法과
일체제불 요지일체 중생심행 무진지해법
一切諸佛의 福智莊嚴이 無能過者인 無盡智海法이 是爲十이니라
일체제불 복지장엄 무능과자 무진지해법 시위십
佛子야 諸佛世尊이 불자여, 부처님 세존께는
有十種無盡智海法하시니 열 가지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 있으신데,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청량스님의 소(疏)에, “다함이 없는 지혜바다의 법이란 여래의 육근(六根)과 삼업(三業)이 모두 지혜의 깊고 넓음이 서로 응한 까닭이다. 또한 특별히 넓은 지혜의 몸을 들었다.”라고 하였다. 여래의 그지없는 법신과 한량없는 불사가 다함이 없는 지혜바다와 서로 상응한 것이다.]
所謂一切諸佛의 無邊法身인 소위 일체제불의 가이없는 법신이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요,
一切諸佛의 無量佛事인 일체제불의 한량없는 불사의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佛眼境界인 일체제불의 불안의 경계가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無量無數 難思善根인 일체제불의 무량무수하고 난사의한 선근이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普雨一切 甘露妙法하는 일체제불의 일체의 감로와 같은 묘법을 널리 뿌리시는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讚佛功德하는 일체제불의 찬불공덕이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往昔所修 種種願行인 일체제불의 옛적에 닦으신 갖가지 서원의 행이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盡未來際토록 일체제불의 미래 겁이 다하도록
恒作佛事하는 無盡智海法과 항상 지으시는 불사가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一切諸佛의 了知一切 衆生心行하는 일체제불이 일체중생의 심행을 요지하시는 것이
無盡智海法과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며,
[心行(심행)=마음의 心行(작용)이 미치지 못하는 절대경계의 本體心. 곧 思量分別이 끊어진 경계를 일컬음.
마음(心)= 범어 citta. 質多라 음역, 心法이라고도 한다. 어느 대상을 포착하여 思惟하는 작용을 하는 것.]
一切諸佛의 福智莊嚴이 無能過者인 일체제불의 복덕과 지혜는 아무도 능가할 자가 없다는 것이
無盡智海法이 무진한 지혜바다의 법이니, 是爲十이니라 이것이 그 열 가지입니다.
⑤業用의 無斷絶 업용의 무단절(열 가지 항상 하는 법)
*十種 常法 10종의 항상하는 법
佛子야 諸佛世尊이 有十種常法하시니 何等이 爲十고
불자 제불세존 유십종상법 하등 위십
所謂一切諸佛이 常行一切諸波羅蜜하며 一切諸佛이 於一切法에 常離迷惑하며
소위일체제불 상행일체제바라밀 일체제불 어일체법 상리미혹
一切諸佛이 常具大悲하며 一切諸佛이 常有十力하며 一切諸佛이 常轉法輪하며
일체제불 상구대비 일체제불 상유십력 일체제불 상전법륜
一切諸佛이 常爲衆生하야 示成正覺하며 一切諸佛이 常樂調伏一切衆生하며
일체제불 상위중생 시성정각 일체제불 상락조복 일체중생
一切諸佛이 心常正念不二之法하며 一切諸佛이 化衆生已에 常示入於無餘涅槃하며
일체제불 심상정념 불이지법 일체제불 화중생이 상시입어무여열반
一切諸佛이 境界無邊際故가 是爲十이니라
일체제불 경계무변제고 시위십
佛子야 諸佛世尊이 有十種常法하시니 불자여, 부처님 세존께는 열 가지 항상(常)한 법이 있으신데,
何等이 爲十고 무엇이 그 열 가지인가 하면,
所謂一切諸佛이 常行 一切諸波羅蜜하며 소위 모든 부처님들은 일체의 바라밀을 항상 행하시는 것이요,
一切諸佛이 於一切法에 常離迷惑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일체법에 항상 미혹되지 않으시는 것이며,
[迷惑(미혹)=① 헤매는 것, 도리에 어두워 헤매는 것, 마음이 도리에 어두워 헤매고 정신이 어리둥절한 모습.
또 迷는 事理의 잘못됨을 말하고 惑은 事理에 밝지 못한 것을 말함. ② 남을 미혹하게 하는 것.
③ 술 등에 耽溺(탐닉)하는 것.]
一切諸佛이 常具大悲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항상 대비가 구족하이며,
一切諸佛이 常有十力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항상 십력이 있으시며,
[十力(십력)=① 부처님 만이 갖추고 있는 열 가지 지혜의 능력.
(1)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이치에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을 분명히 구별하는 능력.
(2)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선악의 행위와 그 과보를 아는 능력.
(3) 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모든 선정(禪定)에 능숙함.
(4)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중생의 능력이나 소질의 우열을 아는 능력.
(5)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중생의 여러 가지 뛰어난 판단을 아는 능력.
(6) 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중생의 여러 가지 근성을 아는 능력.
(7) 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어떠한 수행으로 어떠한 상태에 이르게 되는지를 아는 능력.
(8) 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중생의 전생을 기억하는 능력.
(9) 사생지력(死生智力)= 중생이 죽어 어디에 태어나는지를 아는 능력.
(10) 누진지력(漏盡智力)= 번뇌를 모두 소멸시키는 능력.]
一切諸佛이 常轉法輪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항상 전법륜=가르침의 교법을 설하시며,
一切諸佛이 常爲衆生하야 示成正覺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항상 중생을 위해 정각을 이루어 보이시며,
一切諸佛이 常樂調伏 一切衆生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일체중생을 조복시킴을 항상 즐겨하시며
一切諸佛이 心常正念 不二之法하며 모든 부처님들은 마음에 둘이 아닌 법을 항상 바르게 생각하시며,
一切諸佛이 化衆生已에 모든 부처님들은 중생을 교화하신 뒤에
常示入 於無餘涅槃하며 항상 무여열반에 드시며,
一切諸佛이 境界無邊際 故가 부처님의 경계가 끝이 없기 연고이니,
是爲十이니라 이것이 그 열 가지입니다.
[부처님이 바라밀다를 행하는 것과 일체 법에 미혹을 여의는 것과 크게 가엾이 여기는 것과 열 가지 힘을 지니는 것과 법륜을 굴리는 것은 부처님의 불사다. 불사는 한 두 번하고 그만 두는 것이 아니다. 세세생생 영원히 하는 것이 불사다. 그러므로 항상 하신다.]
'화엄경 원문과 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33 불부사의법품(佛不思議法品) 7 (0) | 2022.04.13 |
---|---|
33 불부사의법품(佛不思議法品) 6 (0) | 2022.04.12 |
33 불부사의법품(佛不思議法品) 4 (0) | 2022.04.10 |
33 불부사의법품(佛不思議法品) 3 (0) | 2022.04.09 |
33 불부사의법품(佛不思議法品) 2 (1) | 2022.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