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說法成就

   (1) 智慧成就

住此地已에 了知衆生의 諸行差別하야 敎化調伏하야 令得解脫이니라

佛子야 此菩薩이 善能演說聲聞乘法과 獨覺乘法과 菩薩乘法과 如來地法하며

一切行處에 智隨行故로 能隨衆生의 根性欲解와 所行有異와 諸聚差別하며 

亦隨受生과 煩惱眠縛과 諸業習氣하야 而爲說法하야 令生信解하고 增益智慧하야 

各於其乘에 而得解脫이니라

 

住 此地已에이 지위에 머물러서 [이러한 지위에 머묾에]

了知 衆生의 諸行差別하야, 중생들의 모든 행의 차별함을 알고 

敎化調伏하야  교화하고 조복시켜서 令得解脫이니라. 해탈을 얻게 하나니, 

佛子야  불자여, 此菩薩이이 보살은 善能演說 聲聞乘法과 ,성문승의 법과 獨覺乘法과 독각승의 법,

菩薩乘法과 보살승의 법, 如來地法하며, 여래지의 법을 善能演說= 잘 연설할 수 있고,

一切行處에서 모든 행할 곳에서 智 隨行故로지혜가 따라 행하기 때문에 [지혜가 행을 따르는 고로,]

能隨 衆生의중생들의 根性欲解와 근기, 성품, 욕구, 이해와

所行有異와 행하는 바의 어떤 차이, 諸聚差別을 모여진 것들의 차별함에 能隨= 능히 따르고, 

또한 受生과 태어남과, 煩惱眠縛번뇌와 혼미에 얽매임과, 煩惱번뇌 眠縛면박 

諸業習氣를 모든 업의 습관에 隨= 따라서 而爲說法하야법을 설하여

令生信解하고, 信解=믿고 이해 함을 내어 增益智慧하야지혜가 더욱 자라게 하여 

各 於其乘에각자의 승에서 而得解脫이니라해탈을 얻게 합니다.

 

(2) 口業成就    四無礙智(4무애지)의 10종 설명

㉮佛子야 菩薩이 住此善慧地에 作大法師하야 具法師行하야 善能守護如來法藏호대

以無量善巧智로 起四無碍辯하야 用菩薩言辭하야 而演說法이라 

此菩薩이 常隨四無碍智轉하야 無暫捨離하나니 何等이 爲四오

所謂法無碍智와 義無碍智와 辭無碍智와 樂說無碍智니 

此菩薩이 以法無碍智로 知諸法自相하며 義無碍智로 知諸法別相하며

辭無碍智로 無錯謬說하며 樂說無碍智로 無斷盡說이니라

 

㉯復次以法無碍智로 知諸法自性하며 義無碍智로 知諸法生滅하며

辭無碍智로 安立一切法不斷說하며 樂說無碍智로 隨所安立不可壞無邊說이니라 

 

㉰復次以法無碍智로 知現在法差別하며 義無碍智로 知過去未來法差別하며

辭無碍智로 於去來今法에 無錯謬說하며 樂說無碍智로 於一一世에 無邊法을 明了說이니라

 

㉱復次以法無碍智로 知法差別하며 義無碍智로 知義差別하며

辭無碍智로 隨其言音說하며 樂說無碍智로 隨其心樂說이니라

 

㉲復次法無碍智는 以法智로 知差別不異하며 義無碍智는 以比智로 知差別如實하며

辭無碍智는 以世智로 差別說하며 樂說無碍智는 以第一義智로 善巧說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諸法一相不壞하며 義無碍智로 知蘊界處諦緣起善巧하며

辭無碍智로 以一切世間易解了美妙音聲文字說하며 樂說無碍智로 以轉勝無邊法明說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乘平等性하며 義無碍智로 知諸乘差別性하며

辭無碍智로 說一切乘無差別하며 樂說無碍智로 說一一乘無邊法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切菩薩行智行法行의 智隨證하며 義無碍智로 知十地分位義差別하며

辭無碍智로 說地道無差別相하며 樂說無碍智로 說一一地無邊行相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切如來가 一念에 成正覺하며 義無碍智로 知種種時種種處等의 各差別하며

辭無碍智로 說成正覺差別하며 樂說無碍智로 於一一句法에 無量劫說不盡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切如來의 語와 力과 無所畏와 不共佛法과 大慈大悲와 辯才와 方便과 

轉法輪과 一切智智隨證하며 義無碍智로 知如來가 隨八萬四千衆生의 心行根解差別音聲하며

辭無碍智로 隨一切衆生行하야 以如來音聲差別說하며 樂說無碍智로 隨衆生信解하야

以如來智淸淨行圓滿說이니라

 

[열 가지 각도에서 사무애지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佛子야 菩薩이 住此善慧地에 作大法師하야 具法師行하야 善能守護如來法藏호대

以無量善巧智로 起四無碍辯하야 用菩薩言辭하야 而演說法이라 

此菩薩이 常隨四無碍智轉하야 無暫捨離하나니 何等이 爲四오

所謂法無碍智와 義無碍智와 辭無碍智와 樂說無碍智니 此菩薩이 以法無碍智로 知諸法自相하며 

義無碍智로 知諸法別相하며 辭無碍智로 無錯謬說하며 樂說無碍智로 無斷盡說이니라

 

佛子야 불자여 菩薩이 보살은 住 此善慧地에이 선혜지에 머물러 

作 大法師하야큰 법사가 되어 具 法師行하야법사로서의 행을 갖추어

善能守護 如來法藏호대, 여래의 법장을 능히 잘 수호하는데, 以無量 善巧智로 한량없이 선교한 지혜로

[善能守護 如來法藏 3승과 1승의 3藏과 仁·義·禮·智·信을 아울러  보살이 안립하는 것이니, 3장=, , 慧가 일체의 법장에 통하기 때문이다]

起 四無碍辯하야, 네 가지 거침없는 변재=四無碍辯을 일으키어  碍 거리낄 애, 辯 말 잘할 변,  

用 菩薩言辭하야보살의 언사를 써서 辭 말씀 사 而演說法이라법을 연설합니다.

[보살의 언사가 四無碍智입니다.] 

此菩薩이이 보살은  常隨 四無碍智轉하야, 항상 네 가지 걸림없는 지혜를 따라 굴리기를 

無暫捨離하나니 잠시도 여의는 일이 없는데暫 잠깐 잠, 捨 버릴 사

何等이 爲四오무엇이 그 네 가지(사무애지)인가 하면, 何等하등 

所謂 法無碍智와소위 법무애지와, 義 無碍智와의무애지와, [法과義 “사과”를 말하면 法입니다.

그런데 “사과는 껍질은 단단하고, 속은 좀 연하고, 맛은 어떻다는 것을 설명하면 義입니다.]

辭 無碍智와, 사무애지와, 樂說 無碍智니라. 요설무애지입니다. 樂 좋아 할 요

[樂說 말하기를 좋아하고 또 말함에 걸림이 없는 것]

此菩薩이 이 보살은 以法 無碍智로법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諸法自相하며모든 법의 제 모양= 모든 존재의 자체 모습을 알고, ['사과'하면‘사과에 대해서 잘 안다]

義 無碍智로써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 [법에 담겨있는 낱낱의 내용을 잘 아는 것] 

知 諸法別相하며모든 법의 차별한 모양을 알고,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 無錯謬說하며, 착오없이 설하고, 錯謬착류=착각으로 인해 잘못함

樂說 無碍智로서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 無斷盡 說이니라끊기거나 다함이 없이 설합니다.

[네 가지 지혜를 의거해 굴리는 법륜이 모두 귀착하는 바가 있는 것이다. 法無碍智로써 법신의 평등한 자성의 理를 총체적으로 변명하고, 義無碍智로써 모든 법의 摠別同異를  변명하고, 詞無碍智 설한 바가 오류나 잘못이 없고, 樂說無碍智 설한 바의 모든 법이 끊겨 다함이 없는 것이니, 가지 지혜로써 일체의 법륜을 굴리는 것이 이를 여의지 않는 것이다. 마치 아뇩지가 강물을 유출해서 모든 세간을 윤택케 하고 모든 초목을 생장시킴이 저마다 차별한데도 體가 하나의 물인 강물을 여의지 않는 것과 같으니, 생각하면 있을 것이다.]

[6상, 六相圓融 ① 총상(總相) : 여러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 전체.
② 별상(別相) :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특성.
③ 동상(同相) : 여러 모습이 서로 어울려 이루어진 전체의 모습.
④ 이상(異相) : 여러 모습이 서로 어울려 전체를 이루면서도 잃지 않고 있는 각각의 모습.
⑤ 성상(成相) : 여러 역할이 모여 이루어진 전체의 역할.
⑥ 괴상(壞相) : 여러 역할이 모여 전체를 이루면서도 유지되고 있는 각각의 역할.
예를 들어, 얼굴의 특성을 총상이라 한다면 눈 · 귀 · 코 · 입 등의 특성은 별상, 눈 · 귀 · 코 · 입 등이 서로 어울려 얼굴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동상이라 할 수 있다. 또 눈 · 귀 · 코 · 입 등이 각각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은 이상, 눈 · 귀 · 코 · 입 등의 역할이 서로 의존하여 얼굴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성상이라 한다면 눈 · 귀 · 코 · 입 등이 각각 다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괴상이라 할 수 있다. 이 여섯 가지는 하나가 다른 다섯을 포함하면서도 여섯이 그 나름의 상태를 잃지 않고, 서로 걸림 없이 원만하게 융합되어 있다고 하여 ‘6상원융(六相圓融)’이라 한다.]

 

㉯復次以法無碍智로 知諸法自性하며 義無碍智로 知諸法生滅하며

辭無碍智로 安立一切法不斷說하며 樂說無碍智로 隨所安立不可壞無邊說이니라

 

復次 以法 無碍智로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諸法自性하며, 모든 법의 자성을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諸法生滅하며모든 법의 생멸을 알고,

辭 無碍智로서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 安立一切法 不斷說하며일체법을 안립시켜 끊기지 않게 설하고,

[일체 법을 교리에 맞게, 법수에 맞게 정돈[安立]해서 끊어지지 않게 말하며,]

樂說 無碍智로서는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 

隨所安立 不可壞 無邊說이니라안립한 것을 파괴할 수없게 끝없이 설함이니라.

[무너지지 않고 무변 설, 가없이 이야기하는 것이 辭 無碍智와 다른 점]

 

㉰復次以法無碍智로 知現在法差別하며 義無碍智로 知過去未來法差別하며

辭無碍智로 於去來今法에 無錯謬說하며 樂說無碍智로 於一一世에 無邊法을 明了說이니라

 

復次 以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現在法 差別하며현재하는 법의 차별함을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過去 未來 法差別하며, 과거와 미래법의 차별함을 알고,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 

於去來 今法에 과거 미래 현재법을 無錯謬說하며착오없이 설하고, 錯謬착류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 

於一一世에 개개의 생마다 無邊法을 가이없는 법을 明了說이니라명료하게 설함이니라.

 

㉱復次以法無碍智로 知法差別하며 義無碍智로 知義差別하며

辭無碍智로 隨其言音說하며 樂說無碍智로 隨其心樂說이니라

 

 復次 以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法 差別하며, 법의 차별함을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 知 義 差別하며이치의 차별함을 알고,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 隨其言音 說하며그들의 언어를 따라 설하고,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 隨其心樂 說이니라그들이 마음으로 즐기는 대로 설함이니라.

 

㉲復次法無碍智는 以法智로 知差別不異하며 義無碍智는 以比智로 知差別如實하며

辭無碍智는 以世智로 差別說하며 樂說無碍智는 以第一義智로 善巧說이니라

 

復次 法 無碍智는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以法智로 知 差別不異하며, 법지혜로써 차별이 다르지 않은 점들을 알고,

義 無碍智는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以比智로 知 差別如實하며, 비교하는 지혜로써 차별함이 여실함을 알고,

辭 無碍智는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以世智로 差別說하며세간의 지혜로써 차별하게 설하고,

樂說 無碍智는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以第一義智로 善巧說이니라. 제일의의 지혜로써 선교= 아주 익숙하고 능란하게 설함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諸法一相不壞하며 義無碍智로 知蘊界處諦緣起善巧하며

辭無碍智로 以一切世間易解了美妙音聲文字說하며 樂說無碍智로 以轉勝無邊法明說이니라

 

 復次 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諸法 一相不壞하며모든 법이 한 모양으로 무너지지 않음을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蘊 界 處 諦 緣起 善巧하며, 5(), 18(), 12(), 4(), 12연기(緣起)의 선교함을 알고,

[5온ㆍ18팔계ㆍ12처ㆍ4제ㆍ12인연(연기)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불교 교리의 기본입니다.]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以一切世間 易解了 일체세간을 쉽게 이해하여  易解이해= 이해하기 쉬움

美妙 音聲 文字說하며, 아름답고 미묘한 음성과 문자로 설하며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以轉勝 無邊法 明說이니라. 더욱 수승하고 가이없는 법을 밝게 설함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乘平等性하며 義無碍智로 知諸乘差別性하며

辭無碍智로 說一切乘無差別하며 樂說無碍智로 說一一乘無邊法이니라

 

 復次 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一乘平等性하며, 일승의 평등한 성품을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諸乘 差別性하며모든 승(일승, 이승 삼승)의 차별한 성품을 알고,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說 一切乘 無差別하며모든 승에 차별함이 없음을 설하고,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說 一一乘 無邊法이니라. 개개의 승마다의 가이없는 법을 설하며,[일일 승이 무변 법임을 설함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切菩薩行智行法行의 智隨證하며 義無碍智로 知十地分位義差別하며

辭無碍智로 說地道無差別相하며 樂說無碍智로 說一一地無邊行相이니라

 

復次 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一切菩薩行 智行 法行의 일체의 보살행지혜행, 법행을 알아서  

智隨證하며, 지혜가 증득을 따르는 것을 알며,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十地分位義 差別하며십지 구분된 지위의 의미가 차별함을 알고, [10지분위의 차별을 알며,]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說 地道 無差別相하며, 地道= 십지도의 차별없는 모양을 설하고,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說一一地 無邊行相이니라. 개개의 지위마다의 가이없는 행상을 설함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切如來가 一念에 成正覺하며 義無碍智로 知種種時種種處等의 各差別하며

辭無碍智로 說成正覺差別하며 樂說無碍智로 於一一句法에 無量劫說不盡이니라

 

㉶ 復次 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 一切如來가  모든 여래가 一念에 成正覺하며, 한 생각에 정각을 이루신 일을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知種種時 갖가지 때와 種種處等의 갖가지 장소의 各差別하며, 각각 차별함을 알고,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說 成正覺 差別하며정각을 이룸이 차별함을 설하고,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於一一句法에 낱낱 구절마다의 법을 

無量劫 說不盡이니라한량없는 겁 동안 다하지 않도록 설함이니라

 

㉷復次法無碍智로 知一切如來의 語와 力과 無所畏와 不共佛法과 大慈大悲와 辯才와 方便과 轉法輪과 

一切智智隨證하며 義無碍智로 知如來가 隨八萬四千衆生의 心行根解差別音聲하며 辭無碍智로 

隨一切衆生行하야 以如來音聲差別說하며 樂說無碍智로 隨衆生信解하야 以如來智淸淨行圓滿說이니라

 

㉷ 復次法 無碍智로써 또 법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一切如來의 語와, 일체여래의 말씀과 力과 십력, 無所畏와, 4 무소외,

不共佛法과 18 불공불법과 大慈大悲와, 대자대비, 辯才와 方便과, 변재, 방편과 

轉法輪과, 법륜을 굴리심과 一切智智 隨證하며일체지지를 쫓아 증득하신 것들을 知= 알고, 

義 無碍智로써 이치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如來가 여래께서

隨八萬四千衆生의 心行根解 팔만사천 중생의 마음과 행과 근기와 이해에 따라 

差別音聲하며, 차별한 음성을 知= 알고, 

辭 無碍智로써 언사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隨 一切衆生行하야 일체중생의 행에 따라 

以如來音聲 差別說하며, 여래의 음성으로 차별하게 설하고,

樂說 無碍智로써 기꺼이 설함에 걸림없는 지혜로는 

隨 衆生信解하야, 중생이 믿고 이해함에 따라 

以如來 智 淸淨行 圓滿說이니라. 그로써 여래 지혜의 청정한 행으로 원만하게 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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