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입법계품 18 (入法界品) 1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제77권 입법계품(入法界品)
入法界品 第三十九之十八
입법계품 제 39-18
51, 덕생동자(德生童子)와 유덕동녀(有德童女)
(1) 가르침에 의지하여 선지식을 찾아 법을 묻다
爾時에 善財童子가 漸次南行하야 至妙意華門城하야 見德生童子와 有德童女하고
이시 선재동자 점차남행 지묘의화문성 견덕생동자 유덕동녀
이때 선재동자는 점차 남쪽으로 나아 가서 ‘묘의화문’ 성에 이르러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를 친견하고
頂禮其足하며 右遶畢已하고 於前合掌하야 而作是言호대
정례기족 우요필이 어전합장 이작시언
그들의 발에 정례하고, 우로 돌기를 마친 다음 앞에 서 합장하고 서서 말하였습니다.
聖者여 我已先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호니 而未知菩薩이 云何學菩薩行이며
성자 아이선발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 이미지보살 운하학 보살행
云何修菩薩道리잇고 唯願慈哀로爲我宣說하소서
운하수 보살도 유원자애 위아선설
"성자시여, 저는 이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었사오나 보살이 어떻게 보살의 행을
배우고, 어떻게 보살의도를 닦는지 아직 알지 못합니다.
바라옵건대 자비로 애민히 여기시어 저를 위하여 말씀해 주소서."
덕생동자(德生童子)와 유덕동녀(有德童女)는 두 사람이지만 한분의 선지식으로 계산한다. 그 뜻은 지혜와 자비가 원만하고 두 가지 행이 균등함을 밝힌 것이다.
(2) 덕생동자와 유덕동녀가 법을 설하다
時에 童子童女가 告善財言하사대 善男子야 我等이 證得菩薩解脫호니 名爲幻住라
시 동자동녀 고선재언 선남자 아등 증득보살해탈 명위환주
그러자 동자와 동녀가 선재에게 말하였으니,
선남자여, 우리는 보살의 해탈을 증득하였으니 이름이 ‘환술처럼 머무름=幻住’이니라.
해탈을 이름하여 환주라고 말한 것은 부처의 경계와 중생의 경계가 모두 지환(智幻)의 낳은 바로서 환(幻)의 경계에 거주함을 기준으로 하면 실(實)도 없고 허(虛)도 없고 식정(識情)도 없어서 심경이 다 없어지고 성상(性相)이 걸림이 없어서 지혜의 공덕을 쓴다.
得此解脫故로 見一切世界가 皆幻住니 因緣所生故며 一切衆生이 皆幻住니 業煩惱所起故며
득차해탈고 견일체세계 개환주 인연소생고 일체중생 개환주 업번뇌소기고
이 해탈을 증득한 까닭에 일체세계가 다 환술처럼 머묾을 보나니, 인연으로 생긴 때문이요,
일체중생이 다 환술처럼 머묾을 보나니, 업과 번뇌로 일어난 때문이며,
一切世間이 皆幻住니 無明有愛等의 展轉緣生故며 一切法이 皆幻住니
일체세간 개환주 무명유애등 전전연생고 일체법 개환주
일체 세간이 다 환술처럼 머무는 것이니, 무명과 존재=有와 욕=愛 따위가
서로 펼쳐내는 인연으로 생기는 까닭이며, 일체법이 다 환술처럼 머무는 것이니,
我見等種種幻緣所生故며 一切三世가 皆幻住니 我見等顚倒智所生故며
아견등종종 환연소생고 일체삼세 개환주 아견등전도 지소생고
‘나’라는 소견=我見 따위의 갖가지 환술과 같은 인연으로 생기는 때문이며,
일체삼세가 다 환술처럼 머묾이니, ‘나’라는 소견=아견 따위의 전도된 지혜에서 생기기 때문이며,
一切衆生生滅生老病死憂悲苦惱가 皆幻住니 虛妄分別所生故며
일체중생 생멸생로 병사우비고뇌 개환주 허망분별소생고
일체중생의 생멸과 생노병사와 근심하고 슬퍼하고 괴로운=憂悲苦惱가 다 환술처럼 머무나니,
허망한 분별에서 생기기 때문이며,
一切國土가 皆幻住니 想倒心倒見倒無明所現故며
일체국토 개환주 상도심도 견도무명소현고
일체 국토가 다 환술처럼 머무는 것이니,
생각이 뒤바뀐=想倒, 마음이 뒤바뀐=心倒, 소견이 뒤바뀐=見倒, 무명에서 나타나는 까닭이며
一切聲聞辟支佛이 皆幻住니 智斷分別所成故며
일체성문벽지불 개환주 지단분별소성고
일체의 성문 벽지불이 다 환술처럼 머무는 것이니, 지혜가 끊긴 분별에서 이루어진 때문이며,
一切菩薩이 皆幻住니 能自調伏하야 敎化衆生하는 諸行願法之所成故며
일체보살 개환주 능자조복 교화중생 제행원법 지소성고
일체보살이 다 환술로 머무나니, 능히 스스로를 조복하고 중생을 교화 조복하리라는
여러가지 행과 원의 법에서 이루어지는 때문이며,
一切菩薩衆會의 變化調伏과 諸所施爲가 皆幻住니 願智幻所成故라
일체보살중회 변화조복 제소시위 개환주 원지환소성고
일체 보살대중의 변화하고 조복시키는 여러가지 베푸는 모든 것이 다 환술로 머무나니,
서원과 지혜라는 환영의 눈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임을 보는 때문이니,
善男子야 幻境自性이 不可思議니라
선남자 환경자성 불가사의
선남자여, 환술과 같은 경계의 성품=自性은 불가사의한 것이니라.
이것이 덕생동자와 유덕동녀가 얻은 해탈의 내용이다.
“우리들이 보살의 해탈을 증득하니 이름하여 환주가 된다”고 말한 것은 부처의 경계와 중생의 경계가 모두 지환(智幻)의 낳은 바로서 환(幻)의 경계에 거주함을 기준으로 하면 실(實)도 없고 허(虛)도 없고 식정(識情)도 없어서 심경이 다 없어지고 성상(性相)이 걸림이 없어서 지혜의 공덕을 쓴다. 이 때문에 광영(光影)을 환생(幻生)하자 신토(身土)가 중중한 것이 인다라망과 같아서 몸과 경계가 중중하여 시방 신토(身土)의 경계의 상(相)이 서로 들어가매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는 것이며, 시방 세계가 지혜로움과 범속함의 체(體)가 사무치매 시작도 없고 끝도 없어서 고금을 원만히 하면서도 하나의 성품이라서 항상 세간에 머물면서도 의지하는 바가 없다.
이는 세간의 연생(緣生)이 성품이 스스로 여의기 때문이며, 진여가 허망하여 거짓으로 안립하기 때문이며, 허망한 체가 본래 없어서 진(眞)이 머물지 않기 때문이며, 지혜가 의지함이 없어서 허공과 같기 때문이며, 지혜로써 보생(報生)한 것이 모두 환주(幻住)이기 때문이며, 유무(有無)가 자재로워 지혜 작용을 따르기 때문이며, 비록 지혜의 체가 공(空)과 같지만 적멸에 처하지 않기 때문이며, 지혜의 몸이 무량하여 시방에 균등히 두루 하면서도 성품에는 왕래하는 상(相)의 광영(光影)이 없기 때문이며, 신토(身土)가 중중해서 크고 작음이 없음을 밝힌 것이니, 경문에서는 “환(幻) 경계의 자성이 불가사의하다”고 하였다.
The mind's not in the brain, but in the energy field that permeates both the brain and the physical body. ~중략~
The body is not the only thing that is illusory in a holographic universe. As we have seen, Bohm believes that even time itself is not absolute, but unfolds out ot the implicate order. This suggests that the linear division of time into past, present, and future is also just another construct of the mind. Page 192, 193
Michael Talbot "The holographic Universe"
마음은 뇌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물질적인 육체와 뇌에 가득히 침투(스며들어 있는)되어 있는 에너지 속에 있을 뿐이다. ~중략~ 가상의 홀로그램 우주에 있는 것은 육체 뿐인 것이 아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봄은 시간 그 자체도 절대적이 아닌 것으로, 연계적인(인연) 순서로부터 전개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학설은 과거, 현재 미래의 순서대로 전개되는 시간 또한 단지 마음의 또 다른 형태의 작용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페이지 192, 193에서
마이클 탈봇의 "홀로그라팩 유니버스"에서
3) 자기는 겸손하고 다른 이의 수승함을 추천하다
善男子야 我等二人은 但能知此幻住解脫이어니와 如諸菩薩摩訶薩은
선남자 아등이인 단능지차환주해탈 여제보살마하살
善入無邊諸事幻網하나니 彼功德行을 我等이 云何能知能說이리오
선입무변제사환망 피공덕행 아등 운하능지능설
선남자여, 우리 두 사람은 다만 이 환술처럼 머무는 해탈=幻住解脫 만을 알 뿐이거니와
다른 여러 보살마하살들의 그지없는 모든 일들의 환술의 망에 잘 들어가는
그 공덕의 행을 우리가 어떻게 알며 어떻게 말하겠는가?
(4) 다음 선지식 찾기를 권유하다
㉮ 선지식의 처소를 밝히다
時에 童子童女가 說自解脫已에 以不思議諸善根力으로 令善財身으로
시 동자동녀 설자해탈이 이부사의 제선근력 영선재신
이 때에 동자와 동녀는 자신들의 해탈을 설명한 다음 부사의한 모든 선근의 힘으로 선재동자의 몸이
柔軟光澤하고 而告之言하사대
유연광택 이고지언
유연하고 광택이 나게 하고서 이와같이 말하였습니다.
善男子야 於此南方에 有國하니 名海岸이요 有園하니 名大莊嚴이며
선남자 어차남방 유국 명해안 유원 명대장엄
"선남자여, 이곳의 남쪽에 나라가 있으니 이름이 '해안'이라, 그 곳에 동산이 있으니
이름이'대장엄'이라,
其中에 有一廣大樓閣하니 名毘盧遮那莊嚴藏이니
기중 유일광대루각 명비로자나장엄장
그 안에 한 광대한 누각이 있으니 이름이 '비로자나 장엄장'이니라.
이름하여 해안(海岸)이라”한 것은 승진해서 자씨(미륵보살)의 일생 불과에 이르기 때문에 그 명칭이 해안이 됨을 밝힌 것이니, 부처의 지혜 바다에 들어가서 생사의 바다에 임하기 때문이며, 또한 이 나라가 바다에 임해 있기 때문이다.
원림(園林)의 명칭이 대장엄이란 자씨(미륵보살)의 거처하는 바가 생사를 원(園)으로 삼고 만행을 임(林)으로 삼음을 기준으로 한 것이니, 자기 지비(智悲)의 불과를 잠엄하여 이미 다 만족하므로 그 명칭이 대장엄이다.
광대한 누각의 이름이 비로자나장엄장이란 근본지와 차별지의 총체적 보생(報生)으로 명칭 세움을 밝힌 것이다. 비(毘)는 갖가지 광명을 말하며 자나(遮那)는 두루 비춤을 이르는 것이니, 차별지로써 갖가지 광명을 삼고 근본지로써 두루 비춤을 삼는 것이다. 이 두 지혜가 용(用)을 기준으로 해서 명칭을 이루었지만, 그 체용은 하나라서 다 작위하는 자가 없으니, 이 법계의 체용인 보광명지로써 모든 만행을 성취하여 널리 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의 보생(報生)이기 때문이다.
이 대장엄 누각의 광대한 양(量)이 허공과 동등해서 일체 세간과 중생이 다 그 안에 처하여 똑같이 머물러 유지(遊止)하면서도 깨닫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나니, 가령 선재동자가 이 누각 속에 들어가서 청정한 세계와 청정하지 못한 세계와 대천세계(大千世界)와 소천세계(小千世界)와 나아가 지옥·축생·아귀의 머무는 곳과 나아가 시방 세계의 부처 있는 세계와 부처 없는 세계와 보살의 온갖 회상인 갖가지 사(事)가 다 그 속에 있음을 보니, 널리 경문에서 설한 것과 같다.
부처의 지혜 바다의 대자비로써 사물을 염(念)하고, 만행으로 중생을 이롭게 하고, 대원의 유지하는 바로 다 함께 누각의 체(體)를 성취하여 일체 중생의 생사원(生死園) 속에 머무르고 만행림(萬行林)으로 함식(含識)을 덮어 그늘을 드리움으로써 모두로 하여금 영원히 순백청정한 법신과 청정무구한 지혜의 청량한 즐거움을 얻게 한 것이다.
從菩薩善根果報生이며 從菩薩念力願力自在力神通力生이며 從菩薩善巧方便生이며
종보살선근과보생 종보살염력 원력자재력 신통력생 종보살선교방편생
보살 선근의 과보에서 생긴 것이요, 보살의 생각하는 림=念力과 서원하는 힘=願力, 자재력,
신통력에서 생긴 것이며, 보살의 선교한 방편에서 생긴 것이며,
보살의 선근 과보로부터 나고, 선교(善巧)방편으로부터 나고, 복덕(福德)과 지혜로부터 난다”고 한 것은 나긴 하지만 온 곳이 없고, 멸하긴 하지만 가는 곳이 없어서 모두가 여환지(如幻智)로 생멸에 머무는 상(相)이다. 또한 중생이 업으로써 생멸하면서도 오고가는 체상(體相)을 얻을 수 없어서 취하고 버리는 것에 좋아하고 싫어함이 없는 것과 같다.
從菩薩福德智慧生이라 善男子야 住不思議解脫菩薩이 以大悲心으로 爲諸衆生하야
종보살복덕지혜생 선남자 주부사의 해탈보살 이대비심 위제중생
보살의 복덕과 지혜에서 생긴 것이라.
선남자여, 부사의한 해탈에 머문 보살은 대비심으로 모든 중생을 위하여
現如是境界하며 集如是莊嚴하나니라
현여시경계 집여시장엄
이와 같은 경계를 나타내며, 이와 같은 장엄을 모으느니라.
다음 선지식의 처소는 해안(海岸)이라는 나라에 대장엄(大莊嚴)이라는 동산이 있고, 그 동산에 비로자나장엄장(毘盧遮那莊嚴藏)이라는 광대한 누각이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그 누각은 보살의 선근과 보살의 생각하는 힘과 서원하는 힘과 자재한 힘과 신통한 힘으로 생겼음을 자세히 밝혔다. 즉 다음 선지식 미륵보살(彌勒菩薩)이 그 누각 가운데 계신 것을 이야기 하려는 것이다.
경문에서 “선남자야, 부사의 해탈에 머문 보살이 대자비심으로써 모든 중생을 위해 이 같은 경계를 나타내고 이 같은 장엄을 모으나니, 미륵보살이 그 가운데 편안히 거처한다”고 한 것은 이하의 경문에서 널리 설한 것과 같다.
㉯ 미륵보살(彌勒菩薩)이 계시는 곳을 밝히다
彌勒菩薩摩訶薩이 安處其中하사 爲欲攝受本所生處父母眷屬과 及諸人民하야 令成熟故며
미륵보살마하살 안처기중 위욕섭수 본소생처 부모권속 급제인민 영성숙고
미륵보살 마하살은 그 가운데 안은히 계시니=安處하였나니, 본래 태어났던 곳의 부모와 권속과
모든 백성들을 거두어 주어 성숙케 하는 때문이요,
미륵보살(彌勒菩薩)은 범어로 Maitreya이다. 또는 매달려야(梅呾麗耶)ㆍ매달례야(昧怛隷野)라 하는데 번역하여 자씨(慈氏)라 한다. 이름은 아일다(阿逸多)이다. 무승(無勝)ㆍ막승(莫勝)이라 번역한다. 인도 바라내국의 바라문 집에 태어나 석존의 교화를 받고,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아 도솔천에 올라가 있으면서 지금 그 하늘에서 천인들을 교화한다. 석존 입멸 후 56억 7천만 년을 지나 다시 이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화림원(華林園) 안의 용화수(龍華樹) 아래서 성도하여, 3회의 설법으로써 석존의 교화에서 빠진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석존의 업적을 돕는다는 뜻으로 보처(補處)의 미륵이라 하며, 현겁(賢劫) 천불의 제5불(佛)이다. 이 법회를 용화삼회(龍華三會)라 한다. 이러한 보살이 이제 선재동자의 선지식으로 등장하였다.
又欲令彼同受生同修行衆生으로 於大乘中에 得堅固故며
우욕령피 동수생동수행중생 어대승중 득견고고
또 함께 태어나고 함께 수행한 중생들을 대승 가운데에서 견고하게 하려는 까닭이며,
又欲令彼一切衆生으로 隨住地隨善根하야 皆成就故며
우욕령피 일체중생 수주지수선근 개성취고
또 저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머무는 지위와 선근에 따라 다 성취케 하려는 까닭이며,
又欲爲汝하야 顯示菩薩의 解脫門故며 顯示菩薩의 徧一切處受生自在故며
우욕위여 현시보살 해탈문고 현시보살 편일체처 수생자재고
또 그대에게 보살의 해탈문을 드러내 보여주려는 까닭이며,
보살이 일체처에 두루 수생하는 자재함을 보여주려는 까닭이며,
顯示菩薩의 以種種身으로 普現一切衆生之前하야 常敎化故며
현시보살 이종종신 보현일체 중생지전 상교화고
보살이 갖가지로 몸을 일체중생 앞에 두루 나타내어서 항상 교화함을 보여주려는 까닭이며,
顯示菩薩의 以大悲力으로 普攝一切世間資財하야 而不厭故며
현시보살 이대비력 보섭일체 세간자재 이불염고
보살이 대비의 힘으로 널리 일체세간의 재물=資財를 거두어 주어
싫어하지 않음을 보여주려는 까닭이며,
顯示菩薩의 具修諸行호대 知一切行이 離諸相故며
현시보살 구수제행 지일체행 이제상고
보살이 모든 행을 두루 갖춰 닦되, 일체 행이 모양을 여윈 것을 알고 있음을 보여주려는 까닭이며,
顯示菩薩의 處處受生호대 了一切生이 皆無相故니라
현시보살 처처수생 요일체생 개무상고
보살이 곳곳에서 수생하지만 일체의 태어남=生이 다 모양이 없음을 알고 있음을
보여주려는 까닭이니라.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미륵보살이 그 누각에 계시는 까닭을 여러 가지로 밝혔다.
㉰ 미륵보살에게 묻기를 권유하다
汝詣彼問호대 菩薩이 云何行菩薩行이며 云何修菩薩道며 云何學菩薩戒며 云何淨菩薩心이며
여예피문 보살 운하행 보살행 운하수 보살도 운하학 보살계 운하정 보살심
그대는 그에게 가서 보살은 어떻게 보살의 행을 행하며, 어떻게 보살의 도를 닦고,
어떻게 보살의 계를 배우며, 어떻게 보살의 마음을 청정히 하며,
云何發菩薩願이며 云何集菩薩助道具며 云何入菩薩所住地며 云何滿菩薩波羅蜜이며
운하발 보살원 운하집 보살조도구 운하입 보살소주지 운하만 보살바라밀
어떻게 보살 서원을 발하며, 어떻게 보살의 도를 돕는 도구=助道具를 모으며,
어떻게 보살이 머무는 지위에 들어가며, 어떻게 보살의 바라밀을 만족하며,
云何獲菩薩無生忍이며 云何具菩薩功德法이며 云何事菩薩善知識이리잇고하라
운하획 보살무생인 운하구 보살공덕법 운하사 보살선지식
어떻게 보살의 생사 없는 법의 지혜=無生忍을 얻고,
어떻게 보살의 공덕의 법을 갖추며, 어떻게 보살의 선지식을 섬기는가를 여쭙거라.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다음의 선지식에 대해서 매우 자세히 설명하고 특별히 보살의 행과 도와 계와 마음과 서원과 도를 돕는 도구와 선지식을 섬기는 법 등을 물으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