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엄경(首楞嚴經)

수능엄경(首楞嚴經) 6권 2

Skunky 2025. 6. 2. 08:00

本名;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또는 '중인도나란타대도량경(中印度那蘭陁大道場經)'당나라의 반자밀제(般刺密帝번역

송나라 급남(及南편찬(編纂), 송나라 계환(戒環해석개운조사 능엄경 참조

수능엄경(首楞嚴經) 6 2

 

▷관세음(觀世音)보살의 이근원통총괄(耳根圓通總括) ㅡ 삼십이응신 (三十二應身)

若諸衆生 愛治國土 剖斷邦邑,我於彼前現 宰官身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중생들이 국토를 다스려서 나라나 고을을 쪼개어 제도를 바로잡기를 좋아한다면, 저는 그의 앞에 황제 신하로써 지방을 다스리는 재관신(帝官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해서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으며,  


若諸衆生 愛諸術數 攝衛自居,我於彼前現 婆羅門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중생들이 온갖 음양 등의 술수(術數)로서 자신을 호위하여 살아가기를 좋아한다면, 저는 그의 앞에 제사를 지내는 바라문신(婆羅門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해서 성취하게 하겠으며,   

 

若有男子好學出家持諸戒律,我於彼前現 比丘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남자가 배우기를 좋아해서 출가하여 모든 계율을 지키, 저는 그의 앞에 출가한 남자의 비구신(比丘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으며,  

 

若有女子好學出家持諸禁戒,我於彼前現 比丘尼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여인이 배우기를 좋아해서 출가하여 모든 금계(禁戒) 잘 지키, 저는 그의 앞에 출가한 여자의 비구니신(比丘尼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해서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으며,   

 

若有男子樂持五戒,我於彼前現 優婆塞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남자가 5계(五戒)를 받아 지키기를 좋아하면, 저는 그 앞에 우바새신(優婆塞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으며,   

ㅡ5계(五戒)는 불살생, 불투도, 불음행, 불망언, 불음주로서, 불살생, 불투도, 불음행, 불망언은 계정혜와 해탈을 갖추었고,

불음주는 해탈지견신(解脫知見身)을 갖추었다.

 

若復女子五戒自居,我於彼前現 優婆夷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여자가 스스로 5계(五戒)를 지키면, 저는 그 앞에 우바이신(優婆夷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습니다.   

ㅡ우바새(優婆塞)는 청신사(淸信士), 우바이(優婆夷)는 청신녀(淸信女), 

 

若有女人 內政立身 以修家國,我於彼前現 女主身 及 國夫人 命婦大家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여인이 집안 살림살이의 내정(內政)으로 출세해서 가정과 나라를 다스리고자 한다면,

저는 그의 앞에 황후의 여주신(女主身)이나, 왕의 부인인 국부인신(國夫人身)이나, 혹은 대신의 부인인 명부신(命婦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습니다. 

ㅡ명부(命婦)는 공후(公侯)의 아내로서 명(命)을 하사 받은 사람이다.   


若有衆生 不壞男根,我於彼前現 童男身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정남(貞男)이 남근(男根)을 더럽히지 않고자 한다면, 저는 그의 앞에 동남신(童男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으며, 

 

若有處女 愛樂處身 不求侵暴,我於彼前現 童女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일 처녀(處女)가 처녀의 몸으로 남아 있기를 좋아하여 난폭한 침범을 당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저는 그 앞에 동녀신(童女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습니다,   

  

若有諸天龍 夜叉 乾達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迦 人非人 等 樂度其倫,我於彼前 皆現其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하늘(天),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니라 마후라가 인(人), 비인(非人) 등이 그 무리에서 벗어나기를 좋아 한다면, 저는 그의 앞에 그들이 원하는 몸으로 나타나서 그들을 위하여 설법하여 그들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으며, 

ㅡ이는 천룡팔부(天龍八部)의 무리이며, 인(人)은 사람 같으면서도 사람이 아니므로 인도(人道)에 나기를 좋아하고, 

비인(非人)은 형상이나 생각이 있기도 하고 형상이나 생각이 없기도 한 것이며, 

 

*육범(六凡)에서 지옥, 아귀, 축생을 말하지 않은 것은, 이들은 어두움에 잠겨 있어서 법을 들을 수가 없으므로, 무외력을 베풀어야 건질 수 있기 때문이다.

 

若有衆生 誓爲力士 親伏魔寃 我於彼前 現執金剛大力身 而爲說法,令其成就;

만약 어떤 중생이 역사(力士)가 되어 직접 마군과 원수를 항복 받기를 서원한다면, 저는 그의 앞에 금강(금강저)을 잡은 대력신(大力身)으로 나타나서 그를 위하여 설법하여 그로 하여금 성취하게 하겠습니다.   

 

是名妙淨三十二應入國土身,皆以三昧聞薰聞修,無作妙力自在成就。

이를 이름하여 ‘묘정(妙淨)의 서른두 가지 응신(應身)으로 국토에 들어가는 입국토신(入國土身)’이라고 하며,

모두가 삼매에서  듣는 주체(聞)를 훈습(熏習)하고, 그 주인공을 닦아서 작위가 없는 무작묘력(無作妙力)으로써 자재함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ㅡ묘정(妙淨), 마음의 애욕(愛)과 어리석음(癡)을 끊은 것,

묘력(妙力), 무작지혜에 의하여 대신통을 일으키는 것.

자재(自在)함, 무작이면서도 인연을 따라 널리 호응하는 것, 

 

삼십이응신(三十二應身) - 입국토신(入國土身);

사성(四聖)의 해탈(解脫), 1. 불신(佛身), 2. 벽지불신(僻支佛身)과 연각 또는 독각. 3. 성문신(聲聞身),

육범(六凡)의 성취(成就); 4. 범왕신(梵王身) 색계천의 범천왕,

5. 제석신(帝釋身) 욕계천의 도리천(忉利天)의 제석천왕

6. 자재천신(自在天身) 욕계 꼭대기의 자재천왕,

7. 대자재천신(大自在天身) 색계 꼭대기의 재자재천왕

8. 천대장군신(天大將軍身) 제석천왕의 상장(上將)으로 팔부를 통솔한다. 

9. 사천왕신(四天王身) 제석천왕의 신하로 중생을 보호한다.

10. 사천왕국(四天王國)의 태자신(太子身), 사대천왕은 각각 91명의 태자가 있다고 함.

11. 왕신(王身) 국왕 12. 가문을 이끄는 장자신(長者身) 

13. 벼슬을 하지 않은 선비인 거사신(居士身)

14. 황제 신하의 재관신(帝官身) 15. 바라문신(婆羅門身)

16. 비구신(比丘身) 17. 비구니신(比丘尼身)

18. 우바새신(優婆塞身) 재가의 남자 신도 청신남(淸信士)

19. 우바이신(優婆夷身) 재가의 여자 신도 청신녀(淸信女)

20.여주신(女主身) 여왕, 국부인신(國夫人身) 왕비 또는 영부인, 대신의 부인인 명부신(命婦身)

21. 동남신(童男身) 22. 동녀신(童女身) 23. 천인(天人) 24. 용(龍) 25. 야차( 夜叉) 26. 건달바(乾達婆)

27. 아수라(阿修羅) 28. 가루라(迦樓羅), 29. 긴니라(緊那羅) 30. 마후라가 31. 인비인(人非人)

32. 대력신(大力身) 금강신